인천경제청, CCTV로 범인 이동경로 예측한다
상태바
인천경제청, CCTV로 범인 이동경로 예측한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1.2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City 기반의 다중 CCTV 이용, 이동경로 예측 시스템’ 특허 취득

CCTV를 활용, 납치 등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긴급 출동차량의 이동경로를 예측해 ‘출동 골든타임’을 크게 줄이고 범인의 이동방향도 분석해 예측하는 것을 골자로 한 ‘U-City 기반의 다중 CCTV를 이용한 이동경로 예측시스템’ 특허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등록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위 같은 내용의 ‘U-City 기반의 다중 CCTV를 이용한 이동경로 예측시스템’을 지난 2014년 6월에 특허 출원, 지난해 12월24일 특허를 획득했음을 특허청으로부터 정식 통보받았다고 26일 밝혔다.

‘U-City 기반의 다중 CCTV를 이용한 이동경로 예측시스템’은 납치와 유괴 등 범죄와 같은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112, 119 등 긴급 출동차량의 속도와 진행방향을 측정, 자동으로 출동 진행 방향 30~500m(거리 설정 가능) 앞의 도로 공사, 불법 주차, 화물적재 등 도로 상황이 담긴 CCTV 영상을 전송해 다른 출동 경로를 선택토록 해 출동 시간을 크게 앞당기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비상상황 발생시 범인의 이동방향과 속도 등을 CCTV로 예측, 도주로를 차단하는 것이다.

▲ 긴급 출동차량 이동경로 예측 CCTV 영상지원

이같은 이동경로 예측 시스템은 기존에 설치돼 운영중인 방범 CCTV와 지리정보시스템 공간정보를 상호 연동했고 지난해 8월 특허를 획득한 스마트 핫라인 신고 시스템인‘도시안전다중비상벨’과도 연동해 운영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관제 센터에서도 연동 될 수 있는 기반을 위해 개발 프로토콜의 일종인 API를 지원, 타 지방자치단체에 확산 보급이 가능토록 개발됐다.

현재 지방자치단체 통합관제센터의 CCTV는 사건 발생 후 저장된 영상을 활용, 범죄행위를 검증하는데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이번에 특허 결정된 이동경로 예측 시스템을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범죄 행위를 추적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등 범죄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112, 119 등 긴급 출동 차량의 출동시간을 상당 부분 단축할 수 있어 출동 차량의 ‘골든타임’을 확보 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수동조작에 따른 오류부분도 해소 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영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이같은 시스템은 시민들에게 차별화 된 도시안전 서비스를 제공, 시민안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IFEZ가 더욱 편리하고 똑똑한 스마트 도시로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