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KBS, 4K UHD 서비스 위한 NAS 스토리지 솔루션 구축
상태바
화웨이-KBS, 4K UHD 서비스 위한 NAS 스토리지 솔루션 구축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1.25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보다 4배 더 선명한 4K UHD 영상 편집, 전송 위한 대용량 저장, 고속 전송 솔루션 제공

화웨이는 KBS보도본부 뉴스시스템혁신 추진단과 협력해 초고화질 4K UHD 방송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지원할 새로운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된 ‘화웨이 오션스토어(OceanStor) 9000’ 스토리지는 클라우드 서비스처럼 네트워크로 연결된 기기들에게 파일 형태로 저장된 데이터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NAS)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NAS 시스템은 간결한 구성과 운영, 호환성, 확장성 측면에서 우수하며 구축 및 운영 비용절감 등의 강점이 있다.

대역폭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부분을 ‘화웨이 오션스토어 9000’이 획기적으로 해소해 현재 풀HD 화질 대비 4배 더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는 4K UHD 방송용으로 최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4K UHD 방송용 스토리지로 NAS 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이번 KBS 사례가 국내 최초다.

특히 수많은 영상 및 데이터 등을 동시에 저장·편집 후 전송해야 하는 방송 환경에서 높은 신뢰도를 발휘한다. 288개의 스토리지 노드 및 60페타바이트(PB)의 대용량 저장 공간과 노드 당 최대 1.6GB/s 및 시스템 당 최대 400GB/s, 최대 5,000,000 ops의 고속 전송속도를 낸다. 또한 화웨이 클라우드엔진(CE) 6810스위치와 x86서버 RH 1288 V3이 결합돼 수백 명의 인원이 동시 접속하더라도 이를 안정적으로 수용하는 것도 특징이다.

이를 통해 KBS는 다량의 영상 편집에 필수적인 대용량 저장, 초고속 전송 속도를 확보해 보다 안정적인 방송 제작 환경을 구현하고 차세대 고품질 영상과 프로그램에 걸맞은 고도화된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KBS 보도본부 뉴스시스템혁신 추진단 담당자는 “이번 화웨이 오션스토어 9000 도입은 KBS 시청자들에게 보다 생생한4K UHD 화면을 서비스하기 위한 뉴스시스템혁신 추진단의 준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KBS는 보다 생생한 초고화질 영상을 구현해 시청자들에게 한 차원 높은 현장감을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