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진흥원, IPv6 전문가 양성 교육 실시
상태바
인터넷진흥원, IPv6 전문가 양성 교육 실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7.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차세대 인터넷주소(IPv6)의 본격 전환을 위한'2013년 IPv6 전문가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

총 43억개 가량인 현재의 인터넷주소(IPv4)가 거의 고갈됨에 따라 각 국가별로 IPv6로의 전환을 위한 대응이 이뤄지고 있다. 국제인터넷주소관리기구(ICANN)는 2011년 2월 아태지역 인터넷주소관리기구(APNIC)는 같은해 4월에 IPv4 주소 고갈을 선언한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KISA는 7월부터 11월까지 'IPv6 전문가 양성 교육'을 실시한다. 국내 IPv6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국내 통신망 사업자, 서비스 제공자 및 제품 제조사 등 IPv6 이해당사자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IPv6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교육은 IPv6 관련 방문교육, 일반교육, 네트워크 실무 및 전문국제 인증교육 과정을 총 44회 실시한다.

주요 내용은 ▲IP 주소 도입 관련 국내외 현황, 필요성 및 도입전략 ▲IPv6 전환기술 및 사례 ▲IPv6 기초이론, 동작원리, 라우팅, 전환 방법 ▲IPv6 라우팅 및 전환 방법 심화, 보안 이슈 등이다.

특히 올해는 국제 IPv6 포럼에서 운영하는 IPv6 인증을 획득한 강사들이 교육을 담당하도록 해 수준 높은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국제인증과정을 이수한 교육생이 국내에서도 국제 IPv6 포럼이 인정하는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제반 서비스를 지원한다.

교육은 무료로 진행되며 교육 이수를 희망하는 개인 또는 기업은 IPv6 수강 관리 시스템(krnic.or.kr, http://vsix.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IPv6 관련 Q&A 및 관련 자료도 내려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