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모바일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말리-DP650’, 4K 해상도 처리
상태바
ARM 모바일 디스플레이 프로세서 ‘말리-DP650’, 4K 해상도 처리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1.2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M이 최고의 성능과 전력 효율을 기록한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바일 디스플레이 프로세서인 ‘말리(Mali)-DP650’을 발표했다. 비용 효과적인 이 제품은 시각적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 하도록 설계됐으며 전력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ARM 말리-DP650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는 새로운 시각적 효과가 요구되는 콘텐트나 게임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모바일 기기로 제공하기 위한 제품이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은 작은 모바일 기기 화면에서부터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스마트 TV의 대형 화면까지 동일한 콘텐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가능케 하는 콘텐트 패스포트(content passport) 기능을 수행한다.

마크 디킨슨 ARM 멀티미디어 프로세싱 그룹 총괄은 “말리-DP650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는 모바일 기기 화면에서 다수의 컴포지션 레이어를 구현해 풀HD(1920 x 1080) 이상 해상도의 그래픽 및 동영상을 지원하면서도 뛰어난 화질과 오랫동안 지속되는 배터리 사용 시간을 제공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점차 콘텐트 패스포트가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운받은 콘텐트를 어떤 크기의 화면에 옮겨도 최적화된 시청이 가능하다. 모바일 기기에서 어떤 화면으로도 최상의 품질로 콘텐트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기술은 ARM 말리 디스플레이 기술이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밝혔다.

ARM 말리-DP650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는 다양한 해상도 설정을 지원한다. 태블릿의 경우 WQXA(2560 x 1600)를 포함한 2.5K 해상도에 최적화돼 있으며 모바일 기기 화면의 경우는 WQHD(2560 x 1440) 해상도에 최적화돼 있다.

4K(3840 x 2160) 콘텐트를 모바일 기기에서 대형 화면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어디에서나 고화질 영상을 접할 수 있게 돼 영상 제작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말리-DP650은 아주 작은 면적을 차지하면서도 최대 7개의 레이어 컴포지션, 회전, 고품질 확대와 축소뿐 아니라 프레임 버퍼 압축 기술인 AFBC(ARM Frame Buffer Compression)와 같은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 등 다양한 첨단 기능을 지원한다.

또 말리-DP550과 비교해 AXI 버스를 128비트까지 지원함으로써 2배 확장하고 MMU 프리펫치(Pre-fetch)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4K 콤포지션 레이어를 지원할 수가 있으며 메모리 읽고 쓰는 사이클과 상관없이 효율적으로 동작한다.

이와 함께 ARM의 시스템 MMU (ARM CoreLink MMU-500)에 효율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돼 최고 4K(60fps) 화질을 구현할 수가 있으며 화면 분할 모드는 MIPI D-PHY 솔루션을 통해 모바일 기기의 패널에서도 1080p 이상의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해 주고 패널의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 가변 리프레시를 지원해 베터리 사용 시간을 연장한다.

더불어 말리-DP650은 말리-GPU 및 말리 비디오 드라이버와 함께 동작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와 함께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