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차중 ‘차량용 블랙박스’ 활용법
상태바
주·정차중 ‘차량용 블랙박스’ 활용법
  • CCTV뉴스
  • 승인 2009.08.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용 블랙박스 사용자의 모임인 네이버 카페 블랙박스 동호회(cafe.naver.com/blackboxclub)에서 주차 중 테러방지를 위한 차량용 블랙박스의 활용법으로 쓰이는 상시 전원 연결에 대한 조언을 해주었다.

주차 중에 테러방지를 위한 전용 블랙박스가 있는가?



블랙박스는 크게 두 가지 타입으로 나눠진다. 하나는 간단한 영상 및 음성을 잡아내는 메모리적용방식의 블랙박스(SD메모리 및 낸드 플래쉬 메모리방식)가 있고, 또 하나는 DVR방식(하드디스크방식)의 블랙박스가 있다.

메모리 적용 방식의 블랙박스로는 요즈음 많이 출시되고 있는 브랜드(유비원, PLK의 로드스캔, 조우텍, 안신미니, 레코디아, 비전드 라이브, 스마티, 모비아이, 셀픽, 파워유씨씨, 세이프박스, 제이콤 등)가 이에 해당하고, 가격은 10만원~30만원 대 정도이다.

그런데 원래 이러한 제품은 주행 중에 사고가 났을 경우 데이터를 기록하는 전용이라 제조사에서도 상시 전원과 연결하여 주차 중에 테러방지를 하는 쪽으로는 굳이 권하고 있지는 않는다. 그래도 굳이 상시 전원과 연결되어 작동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자동차 밧데리 방전에 신경 써서 설치하여야 한다.

DVR 방식(하드디스크 방식)의 블랙박스는 다중채널(여러 카메라)을 가동 하다 보니 전력소모량이 많을 수밖에 없고 따라서 별도의 보조 밧데리가 필수적이다. 또한 여러 가지 장치가 장착되기에 부피도 많이 차지하고 메모리 적용 방식의 블랙박스 제품보다 당연히 가격은 높다.

어찌됐든 주차 중에 테러가 주목적이라면 이러한 방식도 고려해 볼만 한데, 거의 카오디샵 등의 전문점에서 장착을 해야 하기에 비용도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요즈음은 전원소모량 때문에 DVR방식이 아니라 모션디텍트(움직이 있을 때만 녹화하는 방식)를 적용하여 전원소모량을 대폭 줄인 SD메모리방식의 다중채널제품도 나오고 있다.

차량용 블랙박스의 상시 전원을 연결하여 주차테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일반인이 설치하기에 힘들기 때문에 전문 장착점에 가면 차종에 따라 약 1만5천원~3만원 정도의 설치비로 장착이 가능하다. 단 메모리 용량에 따라 녹화시간은 틀려지니 주차시간을 고려하여 적당한 용량의 메모리를 선택하여야 한다.

보조 밧데리 없이 자동차의 밧데리만을 이용하여 상시 전원 연결 시 방전의 위험이 있으니 2~3일에 한번씩은 주행을 해주어야 하고 장기 주차차량은 상시 전원 연결을 하여서는 안된다(차량용 블랙박스 상시전원 연결 시 대략 1주일은 방전이 안됨).

카메라의 문제

대부분 블랙박스렌즈가 CMOS렌즈로 이루어지다 보니 완전히 빛이 없는 곳에 주차를 하게 되면 만약 상시 전원과 연결된 상태에서 촬영이 된다 치더라도 완벽히 식별할 수 있을 정도의 화질은 보장하지 못한다. 물론 적외선방식의 카메라도 선을 보이고 있으나 빛이 전혀 없는 곳에서는 확실한 녹화화질은 아직 구현이 힘들다고 본다.

채널의 문제

일반적인 블랙박스는 전력 소모량 등의 문제와 추가 렌즈 연결 시 화면 노이즈 등의 문제, 동시 녹음 문제 때문에 1,2채널로 많이 이루어져 있다. 물론 한 제품에 2개 채널 또는 추가로 1채널을 연결하는 것도 신제품으로 나오고 있다. 1,2채널로는 원하는 방향을 모두 잡아내기는 한계가 있기에 주차 중 테러 하는 장면을 완전한 감시체계로 간다면 아무래도 비용이 많이 들고 전력소모량이 많은 DVR방식의 전문장착이 되어야 하지 않나 본다.

상시 전원 연결 시 자동차 밧데리 방전을 막아주는
차량용 블랙박스나 케이블도 등장


상시 전원 연결 시 문제되는 자동차 밧데리 방전을 막아주는 별도의 시스템을 내장한 차량용 블랙박스나 전원연결 케이블도 등장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있으나 과신은 금물이다.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는 고비용의 DVR시스템보다 주로 가볍고 사용 및 설치가 용이한 메모리방식의 차량용 블랙박스 타입으로 가는 추세이다. 하지만 다채널 DVR방식도 가격이 많이 하락될 것으로 예상되며,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시중에 나와 있는 블랙박스의 기능에서 보다 안정적이 주차테러 데이터(영상, 음성)를 잡아내는 차량용 블랙박스 시스템이 곧 나올거라 예상된다.

블랙박스 동호회 소개: 네이버 카페 '블랙박스 동호회'(cafe.naver.com/blackboxclub)는 요즈음 언론뿐만 아니라 운수업계, 일반소비자시장에서 가장 이슈화가 되고 있는 차량용 블랙박스에 대한 전문 동호회 이다. 차량용 블랙박스관련 1위 카페(회원수 1만1천명, DB17,000여건)로서, SBS 생방송 투데이 방송, SBS 그것이 알고싶다, 모터 트렌드 등 각종 방송, 잡지 등에 보도가 되었다.

차량용 블랙박스를 구매한 회원들의 생생한 사용후기, 블랙박스 사고영상, 제품성능 및 가격비교와 업체들의 다양한 체험단 제품 및 신제품정보 제공이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는 최고의 활동성을 가지고 있는 카페이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