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VL53L0’, 스마트폰의 고속 자동초점 등 위한 플라이트센스 저전력 센서
상태바
ST ‘VL53L0’, 스마트폰의 고속 자동초점 등 위한 플라이트센스 저전력 센서
  • 최태우 기자
  • 승인 2016.01.19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자사의 성공적인 플라이트센스(FlightSense) 기술 기반 2세대 레이저 거리측정 센서 VL53L0을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으로 더욱 먼 거리까지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거리를 측정할 수 있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카메라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로보틱스, 사용자 인식, 드론, IoT, 웨어러블 등의 분야에서도 새로운 기능과 시장 가능성을 열게 될 것이라고 ST는 설명했다.

4.4×2.4×1㎜의 소형 폼팩터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ToF(Time-of-Flight) 모듈인 VL53L0은 완벽한 거리 측정을 구현하기 위해 940㎚ VCSEL 광원과 SPAD 광 감지기, 첨단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처음으로 통합했다.

또한 첨단 적외선 필터와 940㎚로 방출되는 광원을 함께 사용하는 모듈로 주변광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데다 이 광원은 사람이 인식할 수 없는 영역에 있다. 더불어 내장된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디지털 알고리즘으로 최종 애플리케이션에서의 호스트 프로세싱과 시스템의 전력소모를 모두 최소화할 수 있다.

VL53L0은 일반적으로 2m 내의 거리를 30㎳ 미만의 속도(카메라 이미지 프레임 한장의 시간)로 완벽하게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성능 수준이라면 카메라 시스템이 조도나 명암이 낮은 상황에서라도 비디오 및 버스트 모드 둘다 즉각적이고 매우 빠른 오토 포커스를 구현할 수 있다. 플라이트센스 기술을 장착하지 않은 카메라 시스템에서는 매우 어려운 기능이다.

또한 정확성이 우수해 듀얼-카메라 기반 고감도 매핑을 비롯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향상시켜 로보틱스, 사용자 인식, 드론, IoT, 웨어러블과 같은 분야에서도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ST의 VL53L0 모듈은 사용이 간편(유효 핀 6개)하고 I2C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빠르고 간단한 집적화가 가능하도록 API 드라이버와 문서를 함께 제공한다. 모듈 패키지는 리플로우가 가능하고 RoHS를 준수하며 다양한 종류의 커버 글래스 및 설계 테스트보드와 완벽하게 호환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