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제주대학교, GIS기반 스마트관광 서비스 개발 협력
상태바
KTH-제주대학교, GIS기반 스마트관광 서비스 개발 협력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1.0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T·관광개발 분야 전문 인력·정보 공동 활용

제주대학교와 KTH가 ‘GIS기반의 스마트관광분야 기술협력 및 공동사업 발굴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ICT 기반의 GIS 서비스 개발 및 제주 관광 서비스 발전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ICT 기반의 GIS(지리정보시스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행하는데 있어 양사가 보유한 ICT 및 관광개발 분야의 전문 인력 및 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한다는 설명이다.

▲ 제주대학교와 KTH가 ‘GIS기반의 스마트관광분야 기술협력 및 공동사업 발굴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교류 협력 사항은 ▶스마트관광 서비스를 위한 GIS 및 관광플랫폼 구축 ▶GIS기반의 사업과제 발굴 및 협력 등이다.

KTH는 올레맵 및 올레 내비 운영 등 자체 보유한 GIS 역량을 제주관광 GIS 구축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KTH는 올레맵 데이터 및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지리 정보와 공간데이터에 특화된 솔루션인 지오트렌드, 대용량데이터 분석·추천 솔루션인 데이지 등을 개발해 다양한 공공기관 및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제주대학교는 2004년도에 GIS교육인력양성사업을 목적으로 GIS센터를 설립해 국토해양부 지정 거점대학으로 인력양성 사업을 진행함은 물론 산학 연계를 통한 공간정보 정보교류 및 협동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2016년에는 GIS기반의 관광서비스 발굴사업을 적극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KTH의 GIS구축 역량과 제주대학교의 지역정보 및 관광 정보 개발 노하우를 결합해 제주지역의 관광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GIS연관 사업 분야에 적극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정훈 KTH ICT부문장은 “연간 1300만명 이상이 찾는 국내 최대의 관광지역인 제주도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GIS기반의 인프라와 서비스 확충이 매우 중요하다”며 “양사의 협력을 통해 ICT 기반의 GIS기술과 관광을 융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제주도 관광산업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