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Si1144 HRM’, 혁신적 심박수 모니터링 센서 솔루션
상태바
실리콘랩스 ‘Si1144 HRM’, 혁신적 심박수 모니터링 센서 솔루션
  • 이나리 기자
  • 승인 2016.01.07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리콘랩스가 손목 측정식 심박수 모니터링(HRM: Heart Rate Monitoring) 애플리케이션에서 비용과 복잡도를 줄여줄 수 있도록 설계된 광학식 HRM 센서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제품 Si1144 HRM 솔루션은 실리콘랩스의 저전력 광학 센서 모듈과 진보된 HRM 알고리즘이 동작하는 에너지 친화적인 EFM32 게코(Gecko)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포함한다. 소형 풋프린트의 Si1144 센서 모듈은 광학 센서, 녹색 LED(light-emitting diode), 최대 2개까지의 외부 LED를 위한 LED 드라이버, AD 컨버터(analog-to-digital converter), 컨트롤 로직 및 I2C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 Si1144 HRM 솔루션은 실리콘랩스의 저전력 광학 센서 모듈과 진보된 HRM 알고리즘이 동작하는 에너지 친화적인 EFM32 게코(Gecko)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포함한다.

실리콘랩스가 전망한 시장 예측에 따르면 오는 2018년까지 1억대의 HRM 구현 기기가 판매될 것이며 이 중 대부분의 HRM 구현 기기는 손목 측정식 웨어러블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리콘랩스의 Si1144 HRM 솔루션은 엄청난 규모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액티비티 트랙킹 피트니스밴드, 만보계 및 스마트 워치 등 다양한 범위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물론 피트니스 센터 장비, 욕실에 놓는 체중계, 노약자 활동 모니터링 기기 등에 HRM 기능이 추가되는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심박수 모니터링은 운동 기록 향상을 추구하는 열정적인 운동선수급 이용자부터 더 건강하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생체인식 감지 기술 중의 하나다. 정확한 HRM은 정확한 칼로리 계산을 가능하게 하여 더욱 쉽게 식이요법을 위한 식단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전통적인 방식에서 심박수 측정은 특수한 피트니스 시계나 스마트폰과 같은 외부 기기에 연결된 가슴 스트랩을 사용하는 것으로 한정돼 왔다. 이 같은 방식의 HRM 솔루션들은 착용하기 성가시고 불편하며 또한 스마트 폰은 달리거나 자전거를 타는 동안 모니터링 하기 힘들다는 문제점들을 가진다.

손목 측정식 HRM 기술은 가슴 스트랩 기반의 제품과 견줘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정밀도로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는 더 편리하고 편안한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생체 모니터링 방식을 변화시켰다.

많은 HRM 솔루션들에서 측정 결과는 솔루션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며 비용도 높을 뿐 아니라 전력을 많이 소모하여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고 있다. 또한 손목 측정식의 HRM 설계에서 움직임에 의한 복잡한 잡음 효과는 큰 골치거리이기도 하다.

다니엘 쿨리 실리콘랩스 IoT 제품 사업부 부사장은 “실리콘랩스의 Si1144 HRM 솔루션은 정확하고 구현하기 쉬우면서 경쟁사 제품 보다 더 저렴한,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손목형 심박수 측정의 문제를 해결했다”면서 “실리콘랩스의 HRM 솔루션의 추가적인 이점은 업계 선도적인 소비전력과 매우 작은 풋프린트라고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Si1144 모듈은 전력에 민감하고 공간 제약적인 웨어러블 기기에 매우 훌륭한 선택이 된다”고 말했다.

Si1144-AAGX HRM 모듈은 현재 샘플 및 생산 수량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HRM 알고리즘과 함께 Si1144 모듈은 1만개 수량 기준으로 2.82달러로 제공된다. HRM44-GGG-PS 개발 보드는 57.60달러로 책정돼 있으며 개발자가 손목형 HRM 애플리케이션의 평가 및 개발을 즉시 시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