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1월 1주차 핫이슈 키워드 발표
상태바
트위터, 1월 1주차 핫이슈 키워드 발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1.0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요대전·연기대상 1·2위 이어 더민주당 3위 차지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간(2015년 12월28일~2016년 1월3일) 트위터 상에서 가장 이슈되는 핫 키워드들 중 주목할만한 검색어를 선정, 발표했다.

▲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1월 1주차 핫 이슈 키워드를 선정, 발표했다.

지난주 트위터 급상승 키워드 1위와 2위는 연말답게 ‘가요대전’과 ‘연기대상’ 키워드가 차례로 이름을 올렸다.

시상식이 진행된 지난 한 주간 트위터에서는 해당 키워드로 약 9만 여건의 버즈량이 발생할 정도로 방송 3사의 연말 시상식 및 가요 축제가 이목을 끌었다.

급상승 키워드 3위는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28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국민 공모로 선정된 더불어민주당으로 새 당명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약칭은 ‘더민주당’이다.

새 당명이 발표되자마자 트위터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언급량이 급증해 1만5000여건 이상 언급됐다. 현재 새정치민주연합 기존 트위터 계정은 더불어민주당으로 명칭을 변경한 상태이며 공식 로고는 1월7일 공개할 예정이다.

또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지난 28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협상이 타결됐다고 발표함과 동시에 ‘위안부 할머니’ 키워드가 1만2000건 이상 언급되며 급상승했다.

정부의 협상안 내용 설명에도 불구하고 트위터에는 ‘소녀상 철거문제’, ‘협상 전 피해자와 합의가 없었던 점’, ‘최종적·불가역적 문구 삽입’ 등의 이유로 비판적인 의견이 다수를 이뤘다.

마지막으로 연말연시를 맞아 ‘새해복’ 키워드가 5위를 차지했다. 지난 주 금요일부터 시작된 연휴기간 동안 트위터 유저들은 한 해 동안 고마웠던 지인은 물론, 트위터 계정을 가지고 있는 스타들에게 새해 인사와 덕담을 나누는 등 트위터 내에서 연말연시 훈훈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트위터 코리아는 2016년 1월부터 빅데이터 마이닝 업체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주간 트위터 상에서 언급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분석해 가장 주목 받은 키워드를 매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