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디자인스-QD비전, Rec. 2020 HDR QD TV 개발 협력
상태바
시그마디자인스-QD비전, Rec. 2020 HDR QD TV 개발 협력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01.06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그마디자인스와 QD비전이 고명암비(HDR)와 Rec. 2020 영역을 구현하는 비용 효율적인 UHD TV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는다고 발표했다. 양사가 개발하는 플랫폼은 시그마의 TV SoC와 FRC칩, QD비전의 '컬러 IQ™' QD 기술에 기초하게 된다. 시그마 디자인스는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TV, 미디어 커넥티비티 시장에 지능형 시스템온칩(SoC) 솔루션을 공급하는 대표적 기업이며 QD비전은 양자점(QD) 디스플레이 기술 분야의 글로벌 기업이다.

LCD TV 제조업체들은 픽셀 개선과 비용 절감을 위해 HDR과 QD 기술 등 주요 신기술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차세대 UHD TV는 HDR과 Rec. 2020을 결합해 가장 생생하고 몰입되는 시청 경험을 선사하게 될 것이라고 시그마디자인스는 설명했다.

지금까지 이러한 능력은 최고급 TV시장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다. 고화질을 유지하며 보급화를 달성하려면 TV 펌웨어(SoC, FRC)와 하드웨어(배면광, 패널 등)간의 보다 강력한 통합이 필요하다. 이는 시그마 디자인스와 QD비전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원동력이 됐다.

알프레드 챈 시그마디자인스 제품 마케팅 및 멀티미디어 사업부 부사장은 “머지않아 HDR이 UHD TV의 주요 기능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시그마디자인스와 QD비전은 고객들에게 비용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성능의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HDR과 Rec. 2020 WCG(Wide Color Gamut 색재현력)을 지능적으로 통합해 통합 화질을 개선하고자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QD비전의 컬러 IQ 광학에 시그마의 폭넓은 비디오 처리 전문성이 더해져 OEM 업체들이 최첨단 Rec. 2020 색역을 활용해 최상의 HDR 성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QD비전과 시그마 얼라이언스는 TV 제조업체들을 위해 레퍼런스 디자인을 개발해 성능은 높이되 재정 및 R&D 투자는 최소화한 Rec. 2020 HDR UHD TV의 상업화를 가속화하고자 한다. 더불어 이 참조용 디자인은 두 회사의 비용 효율적인 부품을 활용해 커브드와 평면형에서 합리적이고 슬림한 Rec. 2020 HDR TV를 실현하게 된다.

짐 칼튼(Jim Carlton) QD비전 제품부서 부사장은 “HDR과 컬러 IQ 같은 WCG 솔루션은 함께 있을 때 더욱 빛을 발한다. QD비전은 업계 선두주자인 시그마디자인스와 협력해 그들의 SoC와 FRC 솔루션에 HDR과 WCG 기술을 완전히 통합할 수 있어 기쁘다. 앞서 우리는 컬러 IQ 기술을 통해 LCD 색역을 OLED 기술로 도달하기 어려운 색 영역인 Rec. 2020의 최대 90%까지 확장할 수 있음을 증명한 바 있다.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는 OLED 디스플레이가 따라올 수 없는 가격대와 성능 범위를 지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