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한남뉴타운 공가지역 ‘CCTV 설치’…범죄 막는다
상태바
용산구, 한남뉴타운 공가지역 ‘CCTV 설치’…범죄 막는다
  • 이광재
  • 승인 2013.06.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개 신규 설치 어린이·구민 보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한남재정비촉진지구(한남뉴타운)내 공가지역을 포함한 총 30개소의 범죄 취약 지역에 대한 CCTV를 설치한다.

방범, 어린이 보호, 불법 주정차 무인 단속 등의 효과를 가진 CCTV가 관내 곳곳에 설치됨에 따라 범죄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용산구가 이번에 설치하는 CCTV는 주·야간 구분 없이 최적의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130만화소의 해상도와 야간 투광기를 장착해 기존보다 3배 이상 화질이 개선됐다.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광대역 자가 통신망'으로 회선을 연결하고 IP기반 CCTV 시스템을 구축, 운영한다.

방범용 CCTV는 한남동 장문로49길 88(한남동 620-145), 청파로 93길 16(서계동 223-32) 등 17개소에 신규로 설치되고 용문동 효창원로 25나길 20(용문동 38-88) 등 7개소에는 보조 카메라가 설치된다. 특히 방범용 CCTV가 설치되는 한남동 일대는 한남재정비촉진지구 지정 이후 공가로 인한 범죄 발생이 우려되던 곳이었다.

어린이 관련 범죄 급증에 따라 초등학교 및 유치원 주변 CCTV도 10곳 설치된다. CCTV는 이태원초등학교, 후암초등학교, 보광초등학교 등 관내 7개 초등학교 및 3개 유치원 주변에 설치된다. 특히 학교 주변 CCTV는 어린이 범죄 예방과 함께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불법 주정차 위반 단속 기능으로 어린이들의 안전까지 책임지게 된다.

불법 주정차 무인 단속용 CCTV는 한남동 이태원로 264(한남동 682-20) 등 3개소에 설치된다. 평소 교통량이 많고 민원 발생이 많은 지역 위주로 위치가 선정됐다.

용산구는 이번 CCTV 설치에 앞서 관내 범죄 취약 지역 등에 대한 설치 장소 수요 조사를 실시했다. 수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방범용 CCTV는 경찰서와 설치 장소 협의후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용산구 CCTV 심의위원회에서 우선순위를 선정했다. 아울러 주정차 단속용 CCTV와 어린이보호구역 CCTV 등에 대한 설치 장소 심의도 모두 마쳤다.

30곳의 CCTV는 9월까지 모두 설치되며, 예산규모로만 7억1700만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우리 구 방범 취약 지역에 CCTV를 설치해 각종 범죄로부터 어린이 및 인근 구민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예산이 확보하는 범위내에서 CCTV 설치 장소를 확대해 각종 사건 사고를 예방하고 범죄 발생시 신속한 대응태세를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용산구가 보유하고 있는 CCTV는 총 498대로 그 중 방범용 CCTV가 422대, 어린이 보호구역 CCTV가 45대, 불법주정차 단속 CCTV가 총 31대다. 모든 CCTV는 용산구 통합관제센터에서 통합 관리되며 대부분 광대역 자가망으로 연결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