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알카텔루슨트, 차세대 기지국 기술 시연 성공
상태바
KT-알카텔루슨트, 차세대 기지국 기술 시연 성공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12.09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가 알카텔-루슨트와 함께 상용망에서 ‘차세대 C-RAN(집중형 기지국: Centralized Radio Access Network)’ 기술의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C-RAN은 기능 재배치를 통해 원격기지국과 집중기지국 사이의 데이터를 사용자간 근거리 통신망(Ethernet)으로 전송하는 기술로 광케이블 구간에서 전송하는 데이터량을 LTE 환경 대비 1/10 이하로 줄여 사람이 운집한 장소에서도 끊김없는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KT 5G R&D 센터에서 진행한 이번 시연은 상용 LTE 주파수와 인터넷 광케이블을 활용해 차세대 C-RAN이 구축된 환경에서 시행됐다.

▲ KT와 알카텔 루슨트 직원이 KT 5G R&D 센터에서 기술 시연하는 모습

기존 LTE 환경 대비 1/10의 대역폭만으로 4개의 단말에서 동시에 풀HD 비디오가 끊김 없이 재생되고 LTE와 동일한 데이터 전송 속도(DL : 148.7Mbps, UL 41.8Mbps)로 서비스 가능함이 검증됐다.

KT는 이번 시연 성공을 통해 ITU 등의 국제기관 5G 요구사항을 만족 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시브 마이모(Massive MIMO), 엠엠웨이브(mmWave), 뉴 랫(New RAT) 등의 5G 주요기술 적용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유지일 한국알카텔-루슨트 사장은 “KT와의 5G 기술 협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커버리지 시나리오와 네트워크 확장 가능성, 기업망 등 특정 시장 분야에서의 네트워크 안정성과 요구 사항 점검 등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동면 KT 융합기술원 원장은 “5G 기지국 구조 검증을 위한 차세대 C-RAN 테스트베드를 구축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5G 시대에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 속도와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상화 기지국 기술을 선도할 것”이라며 “글로벌 제조사와의 지속적 협력 및 기술 개발을 통해 향후 5G 초고속 전송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기지국 기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