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학사 데이터 안전한 백업·중복제거 도모
상태바
가톨릭대학교, 학사 데이터 안전한 백업·중복제거 도모
  • 이광재
  • 승인 2013.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퀀텀 DXi6701·스칼라 i500 도입…스토리지 공간 기존대비 80% 절감

가톨릭대학교가 늘어나는 학사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 및 백업을 위해 퀀텀의 백업 및 중복제거 솔루션인 'DXi6701'과 '스칼라(Scalar) i500' 기반의 백업시스템을 구축했다.

가톨릭대학교는 지난 2004년에 성심과 성신, 성의 3개 교정에서 사용중인 전체 학사 관련 데이터가 보관된 16대의 서버 관리를 위해 퀀텀의 PTL(Physical Tape Library) 백업 솔루션인 스칼라24를 도입해 백업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이후 대학 내 학사와 연구, 행정 관련 데이터가 크게 증가하면서 이에 맞춰 추가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서버와 데이터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이에 기존에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던 백업업무를 체계화하고 데이터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백업 시스템의 추가 도입을 검토하게 됐다고 가톨릭대학교측은 설명했다.

특히 가톨릭대학교는 현재 총 26대의 서버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복제거를 통해 스토리지 저장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전체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스케줄 설정을 통해 자동 백업이 가능하여 관리가 용이하면서도 향후 데이터 증가를 고려해 그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백업 시스템 도입을 검토했다.

또한 가톨릭대학교는 기존에 테이프로 백업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생했던 백업 량의 한계와 전체 데이터 백업의 어려움, 오랜 백업 소요 시간, 테이프 장애 발생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VTL과 PTL 백업 솔루션을 함께 도입하기로 했다.

이에 최종적으로 1차 백업을 위해서는 데이터중복제거 기능까지 제공하는 퀀텀의 VTL 솔루션인 DXi6701, 2차 백업을 위해서는 재해복구 및 장기보관을 위한 테이프 라이브러리인 스칼라r i500을 도입키로 결정했다.

가톨릭대학교는 DXi6701와 스칼라 i500을 도입해 학사 관련 주요 데이터들을 매일 백업하고 있으며 일반 데이터를 주간 백업, 동영상 강의 파일 등의 대용량 데이터를 격주간으로 백업하고 있다. 무엇보다 PTL 및 VTL 솔루션이 모두 동일 벤더의 제품이어서 관리가 쉽고 기술 지원이 용이하며 원 터치 백업도 가능해 투자 대비 효과도 컸다고 밝혔다.

가톨릭대학교는 실제로 DXi6701을 활용해 일일 1.1TB, 주간 7.7TB, 월간 37TB의 데이터를 전체 백업하면서,백업 성능을 2배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고 기존에 30TB에 달하던 데이터를 백업하면서 4TB까지 감소시켜 평균 8:1의 중복제거율을 통해 스토리지 공간도 기존 대비 80%정도 절감시켰다고 전했다.

또한 멀티 세션으로 동시에 백업을 진행할 수 있게 돼 일일 백업 소요 시간이 30% 단축, 백업 성능 125% 향상, 백업 작업 장애 87% 감소, 일반 디스크 용량 90% 이상 절감, 가상 환경 95% 감소 효과를 얻었다는 것.

이를 통해 가톨릭대학교는 스토리지 미디어 구입비용의 절감은 물론 일 단위 자동 백업 관리, 다양한 멀티 사이트에서 원격 관리 등이 가능해져 IT 투자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2차 백업을 위해 도입된 스칼라 i500은 통합 형 아이레이어(iLayer)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있어 백업 프로세스를 자체 모니터링하고 백업이나 복구 오류를 사전에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안정적으로 중요 원본 데이터들을 보관할 수 있게 됐으며 장애 발생시에도 복구까지 6시간 이내에 원복할 수 있다.

김지영 가톨릭대학교 정보통신원 과장은 "퀀텀 솔루션을 도입한 이후로 매일 총 10시간이 걸리던 백업 시간은 30% 단축하면서도 백업 데이터 량은 3배로 증가돼 보다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해 졌다"며 "또한 필요에 따른 주요 데이터의 부분 백업 방식이 아니라 자동 백업 일정 설정 기능을 활용해 일일 혹은 일주일 주기로 지속적으로 전체 백업을 실행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였다"고 전했다.

김지영 과장은 또 "학사 정보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퀀텀 솔루션은 탁월한 중복제거기술을 제공해 스토리지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백업 업무의 부담을 줄여주는 점에서 매우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학사 관련 데이터 증가에 맞춰 안정적으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백업 시스템 구축은 필수적인 요소로 DXi6701과 스칼라 i500은 대학 내에 혼재된 중복된 데이터들의 부피를 줄이고 백업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IT 자원 활용도와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