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서브, ‘아이비호스팅’ 모든 서비스에 SSD 적용
상태바
스마일서브, ‘아이비호스팅’ 모든 서비스에 SSD 적용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12.0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일서브가 운영하는 웹 호스팅 전문 서비스인 아이비호스팅(ivro.net)이 모든 서비스에 초고속 메모리 기반 저장 장치인 SSD(Solid State Drive)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스마일서브는 지난 2014년 1만2000개의 도메인과 2만개의 계정을 보유한 아이비호스팅을 인수하고 2015년 3월 인프라 이전을 완료했다. 스마일서브는 사설 클라우드 환경으로 아이비호스팅의 모든 자원을 옮겨 성능 개선과 원가 절감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여기서 얻은 원가 절감을 고객 만족을 위해 기존 HDD 기반 스토리지 환경을 SSD로 전환하는 투자를 단행했다.

관련해 스마일서브 관계자는 “HDD를 SSD로 바꾸면 체감상 10배 가까운 속도 향상을 느낀다. 속도가 월등히 빠르지만 웹 호스팅 사업자들은 SSD가 아직은 가격이 비싸므로 원가 절감 이유로 도입을 주저하고 있다. 아이비호스트는 최근 웹 호스팅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높아진 성능 욕구를 만족하게 하기 위해 과감히 SSD로 전환했다”고 전했다.

SSD를 모든 서비스에 적용함에 따라 아이비호스팅의 웹 호스팅, 서버 호스팅 이용 고객은 모두 더 높은 체감 성능의 이점을 누리고 있다. 이중 가장 적극적으로 만족감을 표현하고 있는 이들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들이 쓰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이다. 손쉬운 사용법, 강력하고 다양한 플러그인, 편리한 디자인, 모바일 최적화, 검색 엔진 최적화, 간단히 소셜과 연계 등의 이유로 사랑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워드프레스 사용이 느는 추세다.

아이비호스팅은 가격 대비 성능이 높은 워드프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번 SSD 전환을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이 워드플레스 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 스마일서브측의 설명이다.

스마일서브는 “워드프레스는 수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너무 무거워 웹 페이지 뜨는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웹 호스팅 사업자 측면에서 보면 워드프레스 이용 고객이 많을수록 인프라 전반의 성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 사업자가 플러그인 설치에 제한을 둔다”고 밝혔다.

스마일서브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하는 가운데 인프라에 전해지는 부담을 줄일 방안을 SSD에서 찾았다. 가장 큰 성능 병목 구간인 스토리지 입출력(I/O) 속도를 높인 것이다.

SSD의 이점은 사용자들이 더 빨리 알아보고 있다. 스마일서브 관계자는 “아이비호스팅에서 SSD 기반 워드 프레스 서비스를 제공하자 사용자 반응이 바로 왔다. 워드프레스 테마가 더 빨리 뜨고 보안과 같이 서버 자원을 많이 쓰는 플러그인을 설치해도 무리가 없다는 반응이었다. 모 포털 워드프레스 카페에서 수행한 워드플레스에 최적화된 웹 호스팅 업체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도 비슷하게 나왔다. 아이비호스팅은 가격 대비 성능이 높은 기업을 뽑는 조사에서 4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가격 대비 성능이 낮고 사용자가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이 낮은 1순위 업체를 뽑는 조사에서 아이비호스팅이 8위를 차지했다는 것이다. 즉, 사용자가 느끼는 서비스 품질이 가장 우수한 것이 아이비호스팅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스마일서브는 데이터베이스 호스팅 이용 고객 역시 SSD 전환의 이점을 톡톡히 누릴 것으로 보고 있다. 비용 부담으로 단독 서버를 쓰지 못했던 이용자 역시 SSD 기반 데이터베이스 호스팅을 통해 성능에 대한 목마름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