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64비트 HPC 시스템용 퍼포먼스 라이브러리 발표
상태바
ARM, 64비트 HPC 시스템용 퍼포먼스 라이브러리 발표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11.2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M이 ‘고성능 컴퓨팅(HPC: High-performance computing)’ 서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자 64비트 ‘ARM v8-A 프로세서’를 위한 새로운 ‘ARM 퍼포먼스 라이브러리(Performance Libraries)’를 발표했다.

ARM 퍼포먼스 라이브러리는 ARM 기반의 HPC 서버와 시스템상에서 실행되는 전산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최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설계된 핵심적인 수학 루틴이다. ARM 수학 라이브러리는 ARMv8-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파트너들의 시스템온칩(SoC) 내에서 최고 시스템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각 실리콘 파트너의 특정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구조과 특징들을 이용한다.

ARM 퍼포먼스 라이브러리는 최근 HPC, 네트워킹, 스토리지 및 분석 등의 주제로 열린 국제 컨퍼런스인 27회SC15 컨퍼런스에서 처음으로 공개 시연됐다.

홉슨 불맨(Hobson Bullman) ARM 개발자 시스템 그룹 사업 부장은 “ARM 퍼포먼스 라이브러리는 ARM 서버와 HPC 에코시스템의 발전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성과다. HPC 커뮤니티는 ARM 기반 서버의 얼리어답터(early adopters)들로 최적화된 수학 루틴을 도입해 64비트 ARM 기반의 전산 플랫폼에서 과학적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ARM 퍼포먼스 라이브러리는 소프트웨어 성능과 일관된 라이브러리 인터페이스 모두를 만족시켜 ARMv8-A 서버 플랫폼에 대한 소프트웨어 개발 용이성과 이식성을 가능하게 한다”고 전했다.

ARM은 HPC 커뮤니티를 위해 가능성의 영역을 급진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서버 플랫폼과 워크로드 최적화된 실리콘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최종 고객이 ARMv8-A 아키텍처에 의한 차별화되고 주목할 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 ARM은 모든 64비트 ARM 시스템온칩(SoC)의 성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실리콘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은 메모리 계층구조와 전산 작업의 처리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파이프라인(pipeline) 구성과 같은 혁신과 디자인 선택권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한다.

수치 알고리즘 그룹( NAG: Numerical Algorithms Group) 라이브러리와 검증된 관련 제품군은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세계 최대 규모의 수치(numerical) 및 통계 알고리즘 컬렉션이다. NAG라이브러리는 ARMv8-A 아키텍처용으로 디자인된 변형을 구축하도록 시험 검증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NAG의 업계 검증된 BLAS상에 구축함으로써 ARM은 LAPACK 및 FFT 수학 루틴을 통해 시장에 정확하고 검증된 핵심 라이브러리를 신속하게 선보일 수 있다. ARM 퍼포먼스 라이브러리는 고급 SIMD에 최적화됨과 동시에 멀티 스레드(multithreaded)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64비트 ARM 시스템온칩(SoC) 설계상에서 최고 쓰루풋(thgoughput)을 가능하게 하는 업계 최신 컴파일러의 사용을 구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