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니, 젬알토 솔루션 통해 유권자 등록시스템의 현대화 실현
상태바
기니, 젬알토 솔루션 통해 유권자 등록시스템의 현대화 실현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11.25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젬알토가 기니의 독립 선거위원회인 CENI를 대신해 선거인 관리명부 등록시스템의 현대화 관리작업을 맡았다. 이번 작업은 기니 전체에 걸쳐 배치된 휴대용 생체측정 등록 킷인 코에시스 모바일 등록 스테이션 (Coesys Mobile Enrollment station)의 총 2,500개 유닛 이용을 포함하고 있다.

수백만명에 달하는 유권자들이 10월 개최된 투표를 앞두고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선거인단 등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CENI는 젬알토의 지원으로 기니가 기존에 이용한 유권자 등록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업그레이드한 싱글소스의 엔드투엔드 보안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총 5000명의 시스템 운영자를 고용해 연수과정을 거친 뒤 기니 국내외에 걸쳐 유권자 등록절차를 성공리에 단행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친화적인 전용 소프트웨어가 장착된 생체측정 시민 투표권 등록킷으로 구성된 프런트엔드형 솔루션을 이용하게 됐다. 등록 스테이션에 구비된 첨단 기기들을 이용해 인프라가 제한적인 지역의 시민들도 선거등록을 할 수 있게 됐다.

젬알토는 또한 자동지문인증시스템(AFIS)으로 구성된 백엔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이 개인 고유의 입증가능한 등록절차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이 과정에서 입수된 개인의 생체측정 데이터는 안전하게 통합되어 중복과정 없이 국가 유권자 등록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소프트웨어 모듈 시스템이 특징인 해당 솔루션을 이용해 유권자 리스트 및 CENI의 유권자 카드의 출력도 가능하다.

바카리 포파나 CENI 대표는 “CENI는 젬알토가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자 역할을 맡아 45일이라는 중요한 기간 내에 전체 유권자 등록시스템 구축 프로세스의 운영작업을 처리하는 것에 대해 신뢰감을 갖고 맡겼다”며 “젬알토가 아프리카 지역에서 20개 이상의 혁신적 정부 프로그램을 추진한 광범위한 경험을 이용할 수 있게 돼 커다란 혜택을 보게 됐다”고 강조했다.

프레데닉 트로야니 젬알토 정부프로그램 부문 부사은 “젬알토는 CENI가 현대식 유권자 등록시스템을 구축해 민주적 선거체제를 굳건히 하고 이 중요한 단계에서 보다 안전한 유권자 등록체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됐다”며 “젬알토는 관리시스템상의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기니의 미래를 위한 이 중요한 프로젝트의 완벽한 실행을 이루는 데 일조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