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지노믹스-KT, 소아 유전성 발달장애 선별검사 노벨가드 출시
상태바
랩지노믹스-KT, 소아 유전성 발달장애 선별검사 노벨가드 출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11.23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자진단 헬스케어 전문기업 랩지노믹스가 KT와 함께 소아 발달장애 유전질환 선별검사인 노벨가드(NobleGuar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노벨가드는 유전자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독할 수 있는 최신 기법인 차세대 염기서열분석(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기술을 사용, 우리 몸의 약 30억개의 염기서열을 분석해 고셔병, 연골무형성증 등 50여종의 유전성 발달장애를 선별하는 서비스다.

돌연변이는 단일 혹은 소수의 염기 변이를 나타내는 소규모 돌연변이와 염색체의 일부가 누락되거나 중복되는 등 염색체 수준의 변이를 나타내는 대규모 돌연변이로 나눌 수 있다. 랩지노믹스가 지난 18일 출시한 앙팡가드는 대규모 돌연변이를 선별하고 노벨가드는 발달질환 관련 소규모 돌연변이와 유전성 난청, 근육신경이상 질환 및 윌슨병 같은 선천적 대사장애까지 검사 가능한 특화된 서비스다.

기존 검사들이 특정 위치의 일부 염기서열의 변이만을 검사했다면 노벨가드는 약 50종의 다양한 희귀질환을 한번에 검사함으로써 불필요한 검사 횟수를 줄일 수 있고 유전자 염기서열까지 정밀 분석할 수 있어 기존에 검사할 수 없었던 유전 변이도 확인 가능하다.

예를 들어 ATP7B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발병하는 윌슨병의 경우 기존 검사에서는 ATP7B 유전자 내 8개 염기서열만 확인하지만 노벨가드의 경우 약 4400개의 염기서열을 분석해 위험변이를 찾게 된다.

유전질환의 경우 유전적 결함을 조기에 발견, 사전에 예비하거나 조기 치료를 실시해 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실제 조기 발견이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더 많다.

노벨가드는 단 한번의 진단으로 정확하고 빠르게 검사할 수 있어 유전성 질환 조기 발견 및 치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벨가드는 랩지노믹스와 KT가 개발한 생명정보학(Bioinformatics) 플랫폼인 지놈클라우드(GenomeCloud)를 활용해 유전체 분석 솔루션뿐만 아니라 유전 정보를 활용한 육아, 건강, 영양 등 맞춤형 부가 정보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한편 비침습 산전검사인 맘가드(MomGuard)를 출시한 랩지노믹스는 삼성유전체연구소로부터 CancerSCAN 실시권 부여 TS방식의 NGS 신생아 발달장애 선별검사인 앙팡가드(EnfantGuard)까지 출시하며 NGS 기반 진단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