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통해 보안 솔루션 역량 입증돼야 할 때 ”
상태바
“테스트 통해 보안 솔루션 역량 입증돼야 할 때 ”
  • 이광재
  • 승인 2013.05.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진 스파이런트 아태지역 총괄 부사장

'아발란치', 차세대 방화벽 SSL 암호화 트래픽 해독·조사 능력 검증

"모바일 디바이스 보급의 급증과 BYOD 트렌드의 대중화로 인해 사용자 경험은 향상되고 있지만 통신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선 새로운 위협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이제 서비스 출시에 앞서 보안 솔루션의 성능까지도 면밀히 파악해 그 역량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네트워크, 서비스 및 장비 테스트 분야 기업 스파이런트(www.spirent.com)가 방화벽, 침입방지시스템(IPS) 등을 비롯한 전반적인 보안이슈 테스트 시장까지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스파이런트는 최근 자사의 '스파이런트 스튜디오(Spirent Studio)'에 멀웨어 테스트 기능을 추가해 고객들에게 퍼징(fuzzing), 암호화, VPN, 시그니처 기반 공격, 디도스(DDoS) 공격 등 다양한 보안 이슈를 테스트하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장 진 스파이런트커뮤니케이션(이하 스파이런트) 아태지역 부사장은 "현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자 경험을 유지하면서도 보안을 충족시킬 수 있는 균형점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스파이런트는 매우 현실적인 사건들과 위협을 바탕으로 다양한 보안 테스트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고 이번에 멀웨어 테스트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밝혔다.

BYOD가 대중화되면서 네트워크 트래픽이 혼잡해지고 네트워크 보안 및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멀웨어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비표준 운영 시스템, 구식 패치, 미지원 프로토콜을 활용하는 디바이스로 접근하거나 보안 소프트웨어를 충분히 갖추지 않은 사용자들이 BYOD 트렌드에 합류하면 보안 이슈는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IT 관리자는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안전하게 유지해 제 역할을 하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 장진 부사장의 설명이다.

장진 부사장은 "최근 네트워크의 상황은 모빌리티와 같은 이슈와 겹쳐 보안을 따로 떨어뜨려 말할 수 없다"며 "특히 BYOD(Bring Your Own Device)와 같은 이슈로 인해 기업들의 보안위협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장진 부사장은 "스파이런트는 HTTP 및 FTP 트랜스포트에서 방화벽 및 IPS·IDS 장비를 통해 페이로드로 전송되는 멀웨어 바이너리와 감염된 엔드 디바이스의 행동을 복제해 멀웨어를 테스트한다"며 "특히 두번째 방식은 보호된 네트워크 내부에 스스로 삽입한 APT 공격을 탐지 및 제거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멀웨어 테스트 기능 추가로 스파이런트는 기존 인터넷서비스업체, 이동통신사, 어플라이언스 제조업체 등을 비롯해 보안업체들로까지 고객사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시장에 맞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성능이슈에 대한 테스트도 가능해 대형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의 도입도 기대하고 있다. 가령 카카오톡 사용자 10만명이 동시에 음성통화를 시도할 경우 서버에 걸리는 부하, 악성코드 10여종을 동시에 뿌렸을 때 어디까지 막을 수 있는지 등의 여부를 수치화, 문서화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문제점도 찾아낼 수 있다는 것.

특히 최근 선보인 '스파이런트 아발란치 C100'은 실제 환경과 거의 유사하거나 동일한 조건에서 반복적인 테스트를 통해 이미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위협을 감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앞서 NSS랩은 대용량의 암호화된 트래픽을 생성하고 보안 장비의 SSL 트래픽 해독 및 조사 능력을 검증하는데 스파이런트 솔루션을 활용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기존 통신사와 인터넷 서비스 업체뿐 아니라 네트워크 보안 장비 및 어플라이언스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공급 장비를 테스트하는 용도로 적용이 확산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스파이런트는 자사의 이더넷 테스트 모듈의 테스트 범위를 DPI, 차세대 방화벽, 트래픽 정책 등으로 확장했다. 여기에는 최신 애플리케이션 공격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는 스파이런트의 테스트클라우드가 결합돼 제공된다.

장진 부사장은 "스파이런트는 매우 현실적인 사건들과 위협을 바탕으로 다양한 보안 테스트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고 이번에 멀웨어 테스트 기능을 새롭게 추가해 고객이 보다 쉽게 멀웨어 관련 테스트를 진행하고 날마다 새로워지는 위협의 거대한 물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수많은 멀웨어가 도처에 존재하는 오늘날 현명한 기업들은 우수 사례를 따르거나 최신 멀웨어 테스트를 활용하는 등 위협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