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교통사고 처리 고민 완벽 해결한다
상태바
스마트폰으로 교통사고 처리 고민 완벽 해결한다
  • 이광재
  • 승인 2013.05.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통신 기술 활용 사고 관제 서비스 '스마트엔케어' 출시

우리나라 한 해 발생 교통사건 건수는 약 22만건(일 602건). 이로 인한 사상자수도 매년 35만명에 달하는 상황에서 차량 사고 발생시 신속한 인명 구조와 사고 처리를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은 동부화재(대표이사 사장 김정남, www.idongbu.com)와의 협력을 통해 통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폰과 차량용 블랙박스 기반 사고 관제 서비스인 '스마트엔케어'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양사는 지난 13일 스마트엔케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양사가 보유한 ICT 기술 및 자동차보험 운영 등 역량을 결합해 지속적인 노력으로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스마트엔케어 서비스는 블랙박스에 이동통신 기술을 접목시켜 차량 사고 발생시 스마트폰과 연동, 사고 관련 각종 정보를 관제센터로 자동으로 전송토록 해 빠른 사고 처리까지 이어주는 서비스다.

스마트엔케어 서비스는 차량 사고가 발생할 경우 장착된 블랙박스가 충격을 감지해 사고 차량의 사고 위치, 사고 시간, 사고 영상, 사고 당시 차량 속도, 사고 당시 충격 수준 등 자세한 사고 관련 정보들을 운전자의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제센터로 전송하고 센터에서는 자체 개발한 사고판단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해 긴급 출동, 보상 처리 등 관련 대응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기존 유사 서비스가 충격 감지시 운전자와의 통화를 통해 사고 여부를 확인하는 데 반해 스마트엔케어 서비스는 수집된 각종 정보 분석과 함께 당시 영상 확인을 통해 사고를 인지하기 때문에 더욱 빠르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사전 확인 후 꼭 필요한 경우에만 통화를 실시해 오인지에 의한 불필요한 통화 가능성을 해소했다.

SK텔레콤은 스마트엔케어 서비스 도입으로 운전자, 보험사 등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높은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선 운전자에게는 정확한 사고 위치 및 내용 파악을 통한 신속하고 정확한 사고 처리가 가능해져 사고시 빠른 구호 조치 등 안전성이 대폭 향상되는 한편 사고 영상 분석을 통해 가해자-피해자간 분쟁 조정이 용이해지는 등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보험사들 역시 사고 현장에 대한 신속한 출동과 사고 처리 시간 감소, 보상 판정 등 명확한 사고 처리가 가능해짐에 따라 업무 효율성은 물론 고객만족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회적으로도 사고 처리 업무 지연에 따른 교통 정체 감소 효과와 함께 정확한 사고 내용 파악을 통해 최근 증가하고 있는 신종 차량 보험사기 시도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SK텔레콤측은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스마트엔케어 서비스 출시를 위해 블랙박스와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클라우드 기반 관제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향후 수집된 차량 운행 정보 등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 유류비 절감, 안전사고 감소 등 운전자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차량 운행정보 제공 솔루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스마트엔케어 서비스는 전용 블랙박스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