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R의 사용자 메시지 시스템 및 방법Ⅰ
상태바
DVR의 사용자 메시지 시스템 및 방법Ⅰ
  • CCTV뉴스
  • 승인 2009.07.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기술은 프랑스의 톰슨 라이센싱사로부터 공개 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연관된 사용자 메시지들을 수신 및 표시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본 기술은 사용자가 메시지를 입력하는 것을 허가하고, 메시지를 선택된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연관시키고, 선택된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다른 사용자에 의해 액세스될 때 연관된 메시지를 표시하도록 텔레비전 기록/재생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는 것에 관련된다. 본 기술의 장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을 저장하고, 이 프로그램들과 다른 시스템 사용자들에게 표시하기 위한 사용자 생성 메시지들을 연관시키기 위한 장치들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와 같이, 본 기술은 모든 사용자들에 의한 공유를 향상시키고 제한된 자원들의 관리를 위한 합의를 설정하는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고 관리자에 의한 모니터링을 장려하는 콘텐츠 관리 도구들을 제공한다.

개인용 비디오 레코더(PVR) 또는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DVR)와 같이 비디오 및 관련 콘텐츠를 저장하기 위한 장치들은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랜드스케이프를 변화시켰다.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의 출현 이후에 '타임 시프팅'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이 사용자들에게 인기 있었지만, 최근에는 방송, 통신, 디지털 기록/재생 및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들이 성장하여, 사용자들이 다양한 소스로부터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얻고, 마찬가지로 다양한 소비자 장치를 이용하여 이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기술들 중에서, PVR, DVR 및 유사한 장치들(예를 들어, 'TiVo', 'RePlayTV', 'Sky+', 'Showstopper'라는 상표로 팔리는 장치들은 물론, 'EyeTV', 'SageTV', 'Meedio', 'Freevo' 등과 같은 PVR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장치들)은 사용자들이 많은 양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수집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콘텐츠(예를 들어, 텔레비전 프로그래밍)의 풍부함은 일반적인 사용자가 저장된 것을 추적할 수 있는 능력을 압도할 정도로 위협적이다.

예를 들어, 둘 이상의 사용자를 가진 일반적인 가정은 일반적인 DVR의 저장 용량을 쉽게 고갈시켜, 사용자들이 저장하기를 원하는 새로운 콘텐츠를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어떤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덮어써야 할지를 결정하기 위한 콘텐츠 관리 스킴이 구현될 것을 필요로 할 수 있다.

다른 예로서, 네트워킹 기술의 진보는 단일 가족 시스템에 대해 임의 시간에 임의의 장소에서 기록 및 저장 장치들의 사용을 가능하게하여, 어느 가족 구성원이 특정 장치 또는 콘텐츠에 액세스하였는지에 대한 혼란을 유발하였다.

종래에, 이러한 문제들은 DVR 시스템에서 자동 콘텐츠 관리 스킴 및 사용자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해결되었다. 통상적인 자동 콘텐츠 관리 스킴은 관리 사용자에 의해 설정된 계층 구조 및 사용자 프로파일에 저장된 사용자 특성에 따라 콘텐츠를 관리한다. 예를 들어, 관리자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이후의 시간 길이, 프로그램이 최종 액세스된 후의 시간 길이, 어느 사용자가 콘텐츠를 기록하였는지, 어느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보았는지, 요청 사용자의 나이 또는 가족 지위 등과 같은 콘텐츠 및/또는 다른 특성들에 기초하여 다른 기록된 프로그램들보다 덜 선호되는 저장된 프로그램들의 기록을 방지하거나, 필요에 따라 이들을 삭제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이러한 자동 콘텐츠 관리 스킴의 한 가지 문제점은 관리 사용자가 종종 장치의 최초 셋업 동안에 한번 스킴을 구성한 후에 그 구성을 모니터링 하거나 수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스킴에 대한 사용자의 불만을 유발하고, 부족한 저장 자원들을 위해 경쟁하는 가족 사용자들(예를 들어, 십대 아이들) 사이의 충돌을 증가시킨다. 그러한 스킴의 또 하나의 문제점은 다수의 사용자에 의한 단일 자원에 대한 액세스를 포함하는 콘텐츠 관리 활동에 고유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점인데, 예를 들어 사용자들은 어느 콘텐츠가 선호되지 않거나, 허가되지 않거나, 다른 콘텐츠에 비해 저장에 덜 적합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합의하기 위해 예를 들어 통신을 통해 그들의 활동을 조정하기 위한 지원을 필요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종래의 소정의 PVR 장치들은 관리 사용자가 특정 텔레비전 채널, 특정 등급의 콘텐츠(예를 들어, TV 부모 가이드라인(TVPG), 미국 동화상 협회(MPAA), 오락 소프트웨어 등급 위원회(ESRB) 또는 다른 조직에 의해 설정됨), 또는 각각의 사용자에게 액세스가 허가되거나 허가되지 않을 수 있는 다른 특징들을 선택하는 것을 허가하는 사용자 프로파일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사용자 프로파일들에 더하여 또는 그와 더불어, 그러한 타입의 종래의 PVR 장치들은 'V 칩' 또는 유사한 기술을 이용하여 전체 콘텐츠 카테고리에 대한 사용자 액세스를 차단 할 수 있는데, 이들 카테고리 중 일부는 그러한 사용자들에 의한 액세스에 적합할 수 있다. 추가적인 것이 없다면, 그러한 차단은 PVR에 의해 사용되는 콘텐츠 관리 스킴에 관한 혼란 또는 저항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사용자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사용자 만족이 이전에 이용할 수 있었던 콘텐츠 관리 스킴들에 의해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경우, 사용자들이 제한된 저장 자원들의 공유로부터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특정 저장 콘텐츠에 관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더 쉽게 통신하는 것을 허가하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 및 방법이 필요하다. 요구되는 시스템 및 방법은 모든 사용자에 의한 공유를 향상시키고 제한된 자원들의 관리를 위한 합의를 설정하는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고 관리자에 의한 모니터링을 장려하며 적절한 비용을 위해 기존의 시스템 및 방법과 호환될 수 있는 콘텐츠 관리 도구들을 제공해야 한다.

기술의 상세한 설명


도1. 본 기술의 일 실시예에 따라 메시지들을 수신 및 표시하는 예시적인 방법을 나타내는 간단한 흐름도

본 기술의 구체적인 특징들 및 이점들을 설명하기 위하여, 본 기술의 일 양태에 따른 예시적인 방법이 이제 도 1을 참조하여 설명된다. 도 1은 메시지들을 수신하고 표시하는 방법(100)의 흐름도 표현이다. 방법(100)은 프로그램 선택 단계(104), 동작 선택 단계(106), 기록 동작 하위 단계들(108, 110, 112, 114), 재생 동작 하위 단계들(116, 118), 삭제 하위 단계들(120, 122, 124), 메시지 생성 및 검토 하위 단계들(126, 128, 130, 132) 및 계속 단계(134)를 포함한다.

방법(100)은 단계 102에서 시작하고, 단계 104로 진행하여, 사용자가 디지털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이 단계는 이 분야에 공지된 임의 타입의 통상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표시 시스템을 이용하여 달성될 수 있다. 사용자는 전자 프로그램 가이드(EPG)의 사용, 공개된 코드 또는 다른 프로그램 식별자의 입력, 프로그램 리스트로부터의 항목의 선택 또는 특정 텔레비전 채널을 녹화하기 위한 시작 및 종료 시간의 간단한 선택을 포함하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이 분야의 통상의 기술자는 저장된 콘텐츠 또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많은 방법이 본 기술의 사상 및 범위를 유지하면서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단계 106에서, 사용자는 선택된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수행될 (1) 기록, (2) 재생, (3) 삭제 및 (4) 메시지 생성/표시를 포함하는 4개의 동작들 중 하나를 선택한다. 제1 동작('기록')이 선택되는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08로 진행하여, 현재 저장된 프로그램들 및 기록을 위해 사전에 예약된 프로그램들을 선택된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선택된 프로그램이 이미 기록되어 있거나 기록을 위해 선택되어 있는지를 판정한다.

그러한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16(후술함)으로 진행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10으로 진행하며, 여기서 사용자는 기록될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시킬 사용자명을 선택한다. 사용자명은 이용 가능한 사용자명들의 리스트로부터 선택되거나, 사용자가 새로운 사용자명을 생성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이렇게 선택된 사용자명은 '소유자' 사용자명으로 지정되어, 이 사용자명에 대응하는 사용자가 선택된 프로그램이 기록할 가치가 있었음을 최초로 판정하는 것을 담당하였음을 나타내거나, 선택된 프로그램에 대한 임의의 미래의 삭제 동작 이전에 소유자 사용자명에 대응하는 사용자의 의견을 들어야 함을 암시할 수 있다.

사전 사용자 인증이 없는 경우, 기록될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될 '소유자' 사용자명의 선택은 임의의 특정 사용자명(들)으로 한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 분야의 통상의 기술자는 알아야 한다. 사실상, 임의의 사용자가 기록될 선택된 프로그램의 선택에 관련된 사용자에 대응하거나 대응하지 않을 수 있는 사용자명들을 포함하는, 기록될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시킬 임의의 사용자명을 선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용자들은 선택된 프로그램들을 다른 사용자들에게 추천하거나, 기록될 프로그램의 선택에 관련되고 싶지 않거나 관련될 수 없는 사용자를 대신하는 대리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다. 소정의 가정들에서는, 기록 시스템들 및 방법들과 상호작용하지 않는것을 선호하지만, 그럼에도 선택된 프로그램이 기록할 가치가 있음을 판정하는 것을 담당하거나, 선택된 프로그램의 임의의 삭제 동작 전에 의견을 제시하고 싶어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콘텐츠의 사용자들이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본 기술의 방법(100)이 향상된 유연성 및 실용성을 가짐으로써 사용자들 사이의 통신 및 공유를 장려할 수 있게 한다.

도시된 실시예에 따르면, 이어서 방법(100)은 하위 단계 112로 진행하여, 선택된 프로그램 및 선택된 사용자명의 연관성이 본 기술에 따라 세이브되거나 저장된다. 본 기술의 사상 및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그러한 연관성을 저장하기 위한 다양한 물리적 및 논리적 스킴들이 이용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본 연관성은 예를 들어 하드 디스크에 기록될 수 있다. 일 실시예에서는, 사용자와 콘텐츠 사이에 직접적인 논리적 연관이 이루어진다. 대안으로, 사용자와 콘텐츠 간의 연관성은 선택된 프로그램의 콘텐츠를 예를 들어 실행 시간, TVPG/ESRB/MPAA 등급 등에 연관시키는 데 사용되는 배열과 같은 기존의 논리적 연관 스킴을 이용하여 저장될 수 있다.

이어서, 방법(100)은 하위 단계 114로 진행하여, 선택된 프로그램이 기록 및 저장되거나, 소정의 미래 시간에서의 기록 또는 저장을 위해 예약된다. 예를 들어, 선택된 프로그램이 다음주 월요일의 오후 10시에서 오후 11시까지 발생할 위성 방송인 경우, 방법(100)은 지정된 시간에서의 기록을 위해 선택된 프로그램을 예약하고, 계속 단계 134로 진행한다.

계속 단계 134에서, 사용자는 프로그램 선택 단계(104)로 복귀할지 또는 방법(100)을 종료할지를 선택한다. 사용자가 종료하기로 결정한 경우, 방법(100)은 단계 136에서 종료한다. 이후, 소정의 미래 시간에, 동일 또는 다른 사용자가 다시 방법(100)을 시작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동작 선택 단계(106)에서 제2 동작('재생')이 선택되는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16으로 진행하여,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된 소유자 사용자명이 메시지 생성 하위 단계들(126, 128, 130)(후술함)에서 생성되는 모든 메시지와 함께 표시된다. 물론, 선택된 프로그램이 아직 기록을 위해 선택되지 않았거나 재생을 위해 적합하지 않은 경우, 하위 단계 116은 기능하지 않거나, 바람직하게는 '재생' 동작이 사용자에게 이용될 수 없게 되는데, 즉 방법(100)은 동작 선택 단계(106)로 복귀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18로 진행하여, 선택된 프로그램이 적절한 오디오 및 비디오 장치들을 이용하여 재생 또는 표시된다. 선택된 프로그램이 이용 가능하지 않은 경우, 예를 들어 선택된 프로그램이 기록을 위해 예약될 수 있거나 아직 기록되지 않은 경우, 재생 하위 단계 118은 프로그램 콘텐츠의 재생 또는 표시를 포함하지 않으며, 대신에 방법(100)은 바람직하게는 선택된 프로그램이 재생에 이용될 수 없음을 사용자에게 알리는 첨부 메시지와 함께 계속 단계(134)로 진행한다. 선택된 프로그램이 이용 가능한 경우, 선택된 프로그램 콘텐츠의 재생 또는 표시에 이어서, 방법(100)은 계속 단계(134)로 진행한다.

동작 선택 단계(106)에서 제3 동작('삭제')이 선택되는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20으로 진행하여,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된 소유자 사용자명이 메시지 생성 하위 단계들(126, 128, 130)(후술함)에서 생성되는 모든 메시지는 물론, 사용자에 대한 경고(예를 들어, '선택된 동작은 선택된 프로그램을 영구적으로 제거할 것이며, 미래의 사용자들은 그 프로그램을 볼 수 없을 것이다')와 함께 표시된다.

물론, 선택된 프로그램이 아직 기록, 저장 또는 기록을 위해 선택되지 않은 것이거나, 삭제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하위 단계 120은 기능하지 않거나, 바람직하게는 '삭제' 동작이 사용자에게 이용될 수 없는데, 즉 방법(100)은 동작 선택 단계(106)로 복귀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22로 진행하여, 사용자는 삭제 동작을 취소하거나 승인할 기회를 제공받는데, 예를 들어 사용자는 하위 단계 120에서 표시된 메시지들 또는 경고에서 전달된 정보를 고려하여 선택된 프로그램의 삭제를 진행하지 않는 것을 선호하는 경우에는 취소할 수 있다.

사용자가 삭제 동작을 취소하기 위해 'N'을 선택하는 경우, 방법(100)은 동작 선택 단계(106)로 복귀한다. 사용자가 삭제 동작을 승인하기 위해 'Y'를 선택하는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24로 진행하여, 선택된 프로그램이 저장 장치로부터 삭제된다. 삭제 동작에 이어서, 방법(100)은 계속 단계(134)로 진행한다.

동작 선택 단계(106)에서 제4 동작('메시지')이 선택되는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26으로 진행하여, 사용자는 선택된 프로그램과 연관된 사용자 메시지들에 관련된 (1) 메시지 생성 및 (2) 메시지 보기를 포함하는 2개의 동작 중 하나를 선택한다. 사용자가 제1 메시지 동작('생성')을 선택하는 경우, 방법(100)은 하위 단계 128로 진행하여, 사용자는 선택된 프로그램에 액세스(예를 들어, 재생, 삭제, 사전 예약/기록 후의 기록 시도 등)하기로 결정하는 미래의 사용자들이 볼 메시지를 입력하도록 안내된다.

<다음호에 계속>



<이명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