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경영진 위한 클라우드’ 글로벌 연구 결과 발표
상태바
오라클, ‘경영진 위한 클라우드’ 글로벌 연구 결과 발표
  • 이광재
  • 승인 2013.05.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답자 절반 이상 클라우드 통합 문제로 업무 지체 경험

오라클(www.oracle.com)이 '경영진을 위한 클라우드: 이점, 단점, 시행착오(Cloud for Business Managers: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보고서를 통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통합이 전세계 기업 운영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기업은 클라우드가 기업의 IT 구매와 소비 방식을 변화시킬 뿐 아니라 비즈니스에도 실질적인 영향을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기업이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주된 이유는 운영의 민첩성 향상과 효율성 증대에 있다. 이에 오라클은 기존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 기업의 이와 같은 기대에 부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경영진을 위한 클라우드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세계 기업의 상당수가 아직 전사 업무 기능에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충분히 통합하지 못해 운영상의 비효율 및 혁신을 둘러싼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로간의 격리로 인한 기술 이슈인 사일로(Silo)가 경영성과 향상을 저해하고 있으며 연구 결과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범위한 통합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수익 6500만달러 이상의 전세계 기업 임원 135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54%)이 지난 6개월간 근무 부서 내 클라우드 통합 문제로 업무가 지체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는 부서조차도 이를 도입한 동료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54%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통합 오류로 인해 프로젝트 마감기한을 지키지 못했다고 응답했으며 응답자의 75%는 부실하게 통합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많은 장애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통합되지 못한 애플리케이션이 다른 비즈니스 기능에서 제외된 것이 원인인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는 대부분 기업에서 조직 운영의 민첩성 확보와 효율성 향상을 위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한 것과 상반된 결과다.

한편 응답기업 중 절반 이상(54%)이 지난 6개월 간 본인의 부서뿐 아니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지 않는 부서에서도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으로 인해 시스템 오류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또한 응답자의 54%는 지난 6개월 간 유사한 애플리케이션 통합 부실 문제로 프로젝트 마감기한을 지키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응답기업의 83%는 직원 중 4분의1이 클라우드와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부실한 통합으로 인해 부서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 기업의75%가 직원의 절반 이상이 통합 오류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기업 혁신에 제약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기업이 소유한 소프트웨어와의 통합 오류(36%)와 기업이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없다는 이유(33%)가 오류의 주요 원인.

더불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주요 도입 동기로 응답기업의 76%가 소프트웨어로의 신속한 접근을 꼽았으며 47%는 부서에 더 적합한 소프트웨어에 접근하기 위해서라고 전했다. 이는 현재까지 기업이 경험한 현실과 완전히 상반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애플리케이션의 사일로 현상 해결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결과다.

뿐만 아니라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들이 비즈니스 기능과 애플리케이션 통합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응답기업의 81%가 기업 내에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상호간 통합 및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통합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응답기업의 50%는 부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타 부서의 클라우드 데이터에 접근 가능한 통합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요구했지만 현재 부서 절반은 부서간 통합 기능을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렉스 왕 오라클 제품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 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면 경영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현격히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세일즈 매니저는 세일즈 목표를 달성 및 동기부여를 위해 지역별 플랜뿐 아니라 인적자원과 보상 애플리케이션이 통합된 할당량 관리 도구가 필요하다.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그 자체는 복잡하지 않지만 현장 시스템이나 다른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등 기업의 다른 부문들과 어떻게 결합될 지가 과제로 남아있다"며 "전사적 클라우드 솔루션 구현을 염두에 두고 설계된 오라클의 클라우드 포트폴리오는 고객이 한곳에서 모든 클라우드 요구사항을 가져오고 통합된 프로세스를 모든 비즈니스 라인에 공급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