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집적 IT 인프라 협의회’ 출범…시장 창출 기대
상태바
‘고집적 IT 인프라 협의회’ 출범…시장 창출 기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11.0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후된 국내 IT 인프라 선진국형 고집적화가 추진된다.

국내 고집적 IT 인프라 시장 조기 창출을 주도하고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고집적 IT인프라 구축을 위해 IDC사업자와 서버 벤더 업체들이 공동 참여한 ‘고집적 IT인프라 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고집적 IT인프라 협의회는 지난 4일 경기도 안양시 평촌 스마트밸리 소재 LG유플러스 평촌 메가센터에서 창립 총회를 갖고 LG유플러스 구성현 데이터사업담당이 초대회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 초대 회장으로 선출된 LG유플러스 구성현 데이터사업담당이 창립총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최근 모바일·빅데이터·클라우드의 발전, 서버 및 전력 공급량 증가 등 ICT 산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방대한 데이터의 처리와 전력의 효율적 활용 및 한정된 공간,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집적 서비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전세계 IT 인프라 시장에서 글로벌 대비 한국의 IT 인프라는 후진국 수준에 머물러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텔레지오그래피(Telegeograpy) 2015 조사에 따르면 북미, 유럽, 아시아 지역의 주요 데이터센터 사업자의 경우 랙당 평균전력 6kW이상을 사용하는 비율은 65%다. 북미 지역의 경우 전체 데이터센터의 84%에 달한다.

국내는 주로 온라인 사업자 중심으로 고집적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나 랙당 평균 2.5~2.8kW의 저밀도 수준이며 랙당 6kW 이상 사용률은 1% 미만에 그치고 있다.

전세계 고집적 서버시장은 2014년 58억달러 규모, 올해 87억달러까지 성장해 5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나 국내는 전체 서버시장에서 고집적 제품 비중이 1%도 채 안되는 등 걸음마 단계다.

고집적 산업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국내 첫 고집적 데이터센터를 오픈한 LG유플러스와 한국휴렛팩커드, 인텔코리아, 한국후지쯔, 슈퍼마이크로, 한국화웨이, 레노버 등 서버 업체들이 뜻을 모아 고집적 IT인프라 협의회를 공식 출범했다.

협의회는 LG유플러스 구성현 데이터사업담당을 초대 회장, 한국휴렛팩커드 강성익 상무를 부회장으로 선임하고 ▲공동 세미나 기획 및 개최 ▲공동 마케팅 프로그램 ▲고집적 서버 구축과 관련한 기술적 분석/해결/개발 공동 진행 ▲고집적 전환 인증 프로그램 개발 등의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이번 창립총회에는 LG유플러스, 한국휴렛팩커드, 인텔코리아, 한국후지쯔, 슈퍼마이크로, 한국화웨이, 레노버 등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협의회는 각 사 임원급을 주축으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사 마케팅, 기술 분야 실무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위원회를 통해 최신 IT 트렌드를 전파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

구성현 고집적 IT인프라협의회 초대회장은 “협의회 창립을 계기로 고집적 IT 인프라 환경 우수성 및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관련 세미나 주최, 고집적 전환 사례 연구, 기술 협력 등 프로그램을 전개해 낙후된 국내 IT 인프라 고도화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