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혁신과 변화 핵심키워드 ‘물류인프라·고객감동·일자리창출’
상태바
쿠팡, 혁신과 변화 핵심키워드 ‘물류인프라·고객감동·일자리창출’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11.0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까지 1조 5천억원 투자 일자리 4만개 창출, 전국 21개 물류센터 설립, 온라인 쇼핑 새로운 고객경험 강화

쿠팡이 인력 4만명 채용 계획, 로켓배송 확대를 위한 2017년까지 1조 5천억원 투자,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 제시를 위한 온라인 쇼핑 강화 등 쿠팡의 혁신과 변화에 대해 소개했다.

쿠팡은 지난 3일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쿠팡의 혁신과 변화’을 주제로 대규모 채용 및 로켓배송 투자 계획 등 향후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김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불황 속 위기탈출의 해법은 혁신적인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스타트업 기업 육성에 달려 있다“며, ”쿠팡의 성공을 통해 장기 침체에 빠져있는 한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쿠팡과 같은 혁신기업들이 많이 나와 한국경제를 견인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김범석 쿠팡 대표가 쿠팡의 혁신과 변화에 대한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진행중이다.

쿠팡은 상품 판매부터 배송까지 모든 단계를 직접 서비스하는 ‘다이렉트 커머스 모델’을 구축해 서비스중이다. 지난 2014년 3월부터는 자체 배송인력인 ‘쿠팡맨’을 채용하고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전달하는 차별화된 ‘로켓배송’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쿠팡은 로켓배송 서비스 오픈 1년 반 만에 쿠팡맨을 3천 5백여명 채용했으며 이는 동 기간 동안 국내 30대 그룹 전체 고용규모인 8,261명의 40%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사측은 창업 5년차를 맞는 벤처기업이 이 같은 대규모 채용 성과를 달성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배송인력으로 신규 채용한 쿠팡맨은 대부분은 20~30대의 청년이며, 이들의 연봉이 평균 4000만원~4500만원(세전)에 달하고, 다양한 사내 복지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청년고용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했다는 의미가 크다고 자평했다.

쿠팡은 이번 간담회에서 배송인력 강화를 위해 직접배송 인력인 ‘쿠팡맨’을 올해 말까지 5000명, 2016년까지 10000명, 2017년에는 15000명까지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현재 6천여명의 물류센터와 CS직군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2016년에는 1만 8천명 규모, 2017년에는 2만 4천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이를 다 합하면 2017년까지 4만여명(누적)의 채용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 쿠팡 물류센터 투자 및 채용 계획(자료 : 쿠팡)

전국단위 배송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로 키우기 위해 서울 등 수도권에만 한정된 것이 아닌 전국에 걸쳐 대규모 물류센터가 설립된다. 이를 통해 전국 각 지역에서 고르게 고용창출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현재 3천 5백여명의 쿠팡맨이 서울, 경기를 비롯한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역별 물류센터 설립에 따라 많은 인력이 물류센터 운영을 위해 근무를 하게 된다.

쿠팡의 대규모 고용창출은 로켓배송 사업의 확장을 위한 물류 인프라 구축에 기반한다. 2016년 완공을 목표로 9만 9173㎡ 규모의 인천물류센터 등 2개의 물류센터를 신축 중이며 대구, 인천 등 전국주요 거점에 물류센터 14개를 운영하고 있다. 또 추가적인 신규 물류센터 설립을 위해 김천, 광주시 등과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전국 각지 당일배송을 목표로 초대형 물류센터를 오는 2016년 18개, 2017년 21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1개 물류센터가 구축 완료 될 경우 이들 총 면적은 축구장 약 110개에 해당하는 거대한 규모다.

김범석 대표는 ”쿠팡의 물류 시스템이 완성되어 전국 어디든 당일배송이 가능할 경우 온라인 마켓의 한계였던 즉시성을 완벽하게 극복할 것” 이라며 “쿠팡의 이러한 배송 혁신은 국내를 넘어 전세계적으로도 유일한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난달 실시한 ‘배송만족도’에 대한 쿠팡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택배를 통한 배송 서비스 만족도가 39%인것에 반해 쿠팡의 로켓배송에 대한 만족도는 99%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는 배송의 의미가 ‘단순히 물건을 가져다 주는 것’에서 ‘빠르고, 친절하고 믿을 수 있는 이커머스의 서비스 일환’으로 변화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김범석 대표는 “고객에게 집중하는 쿠팡의 노력이 고객이 감동할 만한 서비스를 만들어 내고, 이것이 고객 증가로 이어지면, 규모의 경제 덕분에 더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상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쿠팡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고, 이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쿠팡의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물론, 양질의 일자리를 계속해서 창출해 냄으로써 한국경제에도 크게 기여하는 회사로 성장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