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투알, 데이터 효율적 관리·백업 프로젝트 진행
상태바
지투알, 데이터 효율적 관리·백업 프로젝트 진행
  • 이광재
  • 승인 2013.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퀀텀 'DXi6700'·'스칼라 i500' 도입

광고그룹 지주회사인 지투알이 늘어나는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 및 백업을 위해 퀀텀의 백업 및 중복제거 솔루션인 'DXi6700<사진>'와 '스칼라(Scalar) i500' 기반의 백업시스템을 구축했다.

지투알은 기존에 퀀텀의 PTL 디스크 백업 솔루션인 'DX5000'을 도입해 백업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이후 비즈니스 성장에 맞춰 추가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e메일과 각종 디자인 문서들, 업무 문서 등의 문서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기존에 비정기적으로 진행되던 백업업무를 체계화하고 데이터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백업 시스템의 추가 도입을 검토하게 된 것.

특히 지투알은 가상 서버 50대와 물리적 서버 4대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복제거를 통해 스토리지 저장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전체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스케줄 설정을 통해 자동 백업 업무가 진행돼 관리가 용이하면서도 그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백업 시스템 도입을 고려했다.

이에 다양한 벤더의 백업 및 중복 제거 솔루션들을 기능과 가격, 안정성 면에서 면밀히 비교 검토해 최종적으로 1차 백업을 위해서는 데이터중복제거 기능까지 제공하는 VTL(가상 테이프 라이브러리) 솔루션인 DXi6700을 2차 백업을 위해서는 재해복구 및 장기보관을 위한 테이프 라이브러리인 스칼라 i500을 도입키로 결정했다.

지투알은 DXi6700와 i500을 도입해 메일서버인 MS 익스체인지와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인 MS SQL, 가상 서버인 VM ESX에서 생성되는 주요 데이터를 주간 2회 자동 전체 백업과 함께 일일 추가분(인크리멘탈) 백업을 받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매일 백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동훈 지투알 업무지원팀 과0장은 "퀀텀 DXi6700을 도입한 이후로 백업대상 시스템이 증가했는데도 백업시간은 줄었다"며 "지투알이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관계자들이 자료를 공유하거나 보관하기 때문에 중복되는 데이터가 매우 많았는데 DXi6700이 제공하는 데이터중복제거 기능을 적용한 후에 백업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이 모두 절감됐다"고 전했다.

지투알에 따르면 DXi6700을 활용해 일일 1.1TB, 주간 7.7TB, 월간 37TB의 데이터를 전체 백업하면서 백업 성능을 2배 가량 향상시킬 수 있었고 기존에 37TB에 달하던 데이터를 백업하면서 3.4TB까지 감소시켜 평균 10.3:1의 중복제거율을 통해 스토리지 공간도 기존 대비 90%정도 절감시켰다.

한편 지투알은 향후 서버 가상화 확대 도입 추세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데이터 백업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추가로 퀀텀의 DXi6700을 도입, 원격지에서도 실시간 재해복구(DR)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