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통합관제센터 229개 지자체 구축으로 대한민국 안전 책임진다!
상태바
CCTV 통합관제센터 229개 지자체 구축으로 대한민국 안전 책임진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11.03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 통합관제센터 역할과 구축 현황… 행자부, 지능형 관제 서비스 중점 추진
▲ 행정자치부는 전국 지자체 229곳에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CCTV 통합관제센터가 최북단 백령도에서 최남단 제주도까지 대한민국 방방곡곡에 자리 잡으며 국민 안전지킴이로서 활약하고 있다. 백령도는 센터 설립을 추진중이긴 하나, 백령도 CCTV 통합관제센터가 생긴다는 의미는 단순히 방범과 감시, 범죄 예방을 위한 것만이 아닌 북한의 무력도발 대응과 같은 군사작전용 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CCTV통합관제센터(이하 관제센터)는 2010년 6월 어린이 성폭행 사건을 계기로 총리 주관의 관계부처 회의를 거쳐 2011년부터 어린이 안전 등을 위해 관제센터 구축을 본격 추진하게 됐다.

물리적·운영조직 통합…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으로 효율성 극대화

▲ 통합관제센터 개념도 (자료 : 통합관제센터 구축 가이드라인)

지난 2011년 2월 행정안전부(현, 행정자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통합관제센터 구축 가이드라인’을 발간하면서 본격적으로 전국 구축 사업이 시작됐다. 위 자료에 따르면 관제센터는 공공목적의 CCTV 설치 증가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방안이 필요하게 됐고 담당부서별 설치 목적에 따라 운영해 효율성이 저하되는 문제점도 있었다. 이에 자치단체별 관제센터를 구축해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공공기관에서 CCTV 설치는 공공안전과 시설유지, 특수시설 관리 등으로 구분되는데 지자체의 경우 초기와 달리 CCTV 설치와 운영 목적이 방범, 단속, 감시, 방재 모니터링 등 점점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CCTV 통합시스템을 권장하게 된 것이다.

정부가 주축으로 나서기 전부터 지자체에서는 CCTV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관제센터를 운용중이었다. 2002년 강남구청에서 CCTV 5대 설치 운영을 시작으로 2007년 10월19일 서초구에 대한민국 제1호 CCTV 통합관제센터가 탄생한 바 있다. 그 후 2009년부터 관제센터가 본격적으로 구축되기 시작했는데 이는 IT망의 발전과 더불어 네트워크 카메라의 발전으로 대규모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2015년 5월 기준, 지자체 CCTV 통합 현황에 따르면 전체 CCTV 12만 5608대가 운영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범죄예방이 9만 411대로 71.9%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와 더불어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7520대, 교통단속 7786대, 교통정보 수집 1481대, 초등학교 연계 1만 8410대가 사용중이다. CCTV가 가장 많은 곳인 수원시는 4077대가, 가장 적은 곳은 전남 신안군은 194대가 운영중이다.

▲ 통합관제센터 서비스 범위 (자료 : 통합관제센터 구축 가이드라인)

관제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영상정보기기들이 효율적으로 구축 및 운영되고 중복설치 등의 예산낭비를 방지하고 방범이나 긴급·재난상황 발생시에 통합적인 활용과 운용이 가능해졌다. 유지보수에 있어서도 담당자들이 부족한 전문성 부분을 상호보완하고 활용에서도 효율성이 높아져 물리적인 통합과 함께 운영조직의 통합까지 이뤄지게 됐다.

관제센터는 영상정보처리기기의 효율적 운영·관리를 위한 통합기반 인프라를 제공하고 운영업무는 기본서비스(방범, 쓰레기투기방지, 주차관리, 재난화재감시 등), 확장서비스(공공기관 특성에 따른 문화재감시, 어린이지킴이), 연계서비스(유관기관과 연계한 교통관제, 재난관제) 등의 대민서비스를 수행한다.

CCTV의 진화…지능형 관제 서비스 도입으로 범죄예방과 신속대응

CCTV를 통합·운영하는 관제센터 덕분에 인건비 절감, 운영 효율성 등은 증대됐지만, 육안관제의 한계에 직면하게 됐다. 2015년 국감 자료에 따르면, 1인당 CCTV 관제대수는 평균 124대로 관제기준인 50대보다 훨씬 상회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CCTV영상정보에 영상분석기술을 접목해 이상행동이나 문제차량을 자동감지하고 상황전파하는 지능형 관제 서비스을 점진적으로 구축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능형 관제 서비스는 단순히 CCTV를 모아서 관제하는 것이 아닌 지능형 통합관제로 체계적이고 지능적으로 영상을 관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의 행동패턴을 인식하거나 차량번호를 인식·추적 기능, 위험행동 등을 감지해 모니터요원에게 경보 등 정보를 줘서 관제센터 내 경찰이나 가장 가까운 곳의 순찰차에 연락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한다.

▲ 지능형 CCTV관제서비스 유형(자료 : 행정자치부 지역정보지원과)

지능형 관제기술은 카메라가 객체 인식 기반 카메라를 제어해 날씨·조명 등 환경변화를 보정, 주변 발생음원을 수집한다. 이를 통해 침입·배회·군집 등 행동패턴 인식과 문제상황을 스스로 판단하거나, 수배차량을 인식하거나 수배자의 인상착의 등을 인식한다. 또 비명소리나 교통사고 등 큰소리에 반응해 모니터링 요원에게 경고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지능형 CCTV의 발달로 이뤄졌다. 영상의 정보를 스스로 분석해 자동으로 이상 행위를 탐지하는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하는 덕분이다. 이러한 기술 덕분에 범죄 사후 증거 자료로만 쓰던 것에서 벗어나, 사전 범죄 예방에도 탁월한 기능을 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관제센터가 구축된 2010년부터 2013년도까지의 관제센터를 통한 범죄와 사건처리실적에 대한 안전행정부의 발표를 보면 총 1만 3440건으로 5대 강력범죄가 2718건, 경범죄가 2330건, 청소년 비위가 3253건, 재난재해 141건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범죄 해결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범죄예방과 함께 여성·청소년들 밤길 안심 귀가, 어린이안전, 유해환경 감시, 교통사고 등 각종 사건사고 해결과 예방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각 지자체 관제센터에서는 센터 개소 이후 운영 상황을 분석해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행정자치부, 2012년부터 지능형 관제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

▲ 진천군 ‘이상음원 발생지역 집중관제 서비스’(자료 : 행정자지부 지역정보지원과)

행자부는 2012년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해 각 시군구가 지능형 관제서비스 구축에 활용 가능토록 표준참조모델을 마련하고 지자체 수요조사를 거쳐 시범사업 시군구를 선정해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2012년 어린이 안전위해 자동감지(서울 노원), 문제차량 자동감지 및 집중관제(서울 관악), 2013년 이상음원 발생지역 집중관제(충북 진천), 실종 사회적 약자 찾기(부산 금정), 2014년 문제차량 감지 고도화(충북 제천), 문제차량 동적연계(전북 전주)가 시범사업으로 선정돼 지능형 CCTV 관제센터로 탈바꿈했다.

2014년 행자부가 주최한 제5회 CCTV 통합관제센터 컨퍼런스에서는 ‘진천군의 이상음원 집중관제 시범사업’이 지자체 우수사례로 선정돼 추진경과와 추진성과를 발표하는 자리가 열렸다. (*제6회 CCTV 통합관제센터 컨퍼런스는 12월초 열릴 예정으로, 아직 날짜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상음원 집중관제 시범사업은 CCTV 현장에 소리 감지 장치를 통해 즉시 감지하고 관제화면으로 자동 전환돼 관제의 효율화를 꾀하고 신속한 현장 대응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당시 행사에 참가한 지자체 관계자는 “충북 진천군에서 구축한 귀달린 CCTV는 이상상황 발생 시 이상음원이 관제센터에 즉시 접수돼 긴급상황에 보다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능형 CCTV가 주민의 생활안전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은 지자체에 보급되기를 희망한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시범사업 외에 성동구 관제센터는 전국 최초 온라인 CCTV 영상정보제공시스템을 구축해 화제가 됐었다. U-성동 통합관제센터와 성동경찰서간 온라인 CCTV 영상정보제공시스템을 구축해 신속하고 안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 것.

영상정보제공시스템은 언제 어디서든 사용 승인된 경찰관이 사이트(ves.sd.go.kr)에 접속해 인증절차를 거친 후 사건주변에 설치된 다목적 CCTV를 선택 신청서를 제출하고 센터 상주경찰관이 공문 확인 후 승인절차를 마치면 자동으로 업로드 되며 SMS가 발송된다.

김석준 행정자치부 지역정보지원과 사무관은 “CCTV의 육안한계를 극복하고 인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지능형 관제 서비스 도입에 중점을 두고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행자부는 CCTV가 점점 발전하고 지능형 관제서비스 구축 확대를 위해 올해말이나 늦어도 내년초까지 ‘통합관제센터 구축 가이드라인’ 개정본을 내놓을 예정이다.

전국 지자체 229곳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완료는 언제쯤?

2013년 행자부는 2015년까지 229개의 시군구에 관제센터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잡았으나, 2014년 국회보고 당시 2017년으로 2년 뒤로 연장한 상태이다.(표에서 2014년~ → 2014년)

▲ 지자체 통합관제센터 구축 및 운영현황(국비지원기준)
※ ’10년도 이전 26개중, 지자체(서초, 성동, 안양 등)는 지방비로 자체 구축
- 재난안전실(9개 지원) : 서울 양천, 대전 서·유성구, 남양주·광명, 청주, 익산, 구미, 양산
- 세종시, ’14년도 지방비로 자체 구축 (자료 : 행정자지부 지역정보지원과)

행자부의 지자체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현황에 따르면, 2010년 26개에서 2014년 149개의 관제센터를 구축했고 2015년 171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16년과 2017년 30개씩 관제센터가 생기면 정부가 목표로 한 전국 229개 관제센터 구축이 완료되나 이 역시도 어려워 보이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김석준 사무관은 “2015년 총 171개 구축을 목전에 두고 있고 2016년 20개 내외 구축을 위한 예산을 마련한 상태”라며 2017년까지 229개를 목표로 두고 있으나, 2017년 약 40개 정도의 관제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정부 예산 책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1~2년 더 연장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행자부측에서는 적극적으로 지원에 나서며 관제센터 구축에 나서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환경(예산, 여건 등)이 열악한 지자체가 현재 남아 있어 센터 구축에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관제센터는 국비 50%와 지방비 50%로 구축된다. 센터당 평균 구축 비용은 약 12억원이 들어간다. 이와 함께 운영비(인건비, 시설유지비)는 지자체가 부담하게 되는데, 연평균 약 10억원이 들어간다. 즉, 센터를 구축하려면 지자체에서 6억원의 비용과 매년 10억원을 내야 되는 셈이다. 적지 않은 예산이 들어가기에 예산 확보가 어려운 지자체에서는 센터 구축 신청 자체를 못 하고 있다.

▲ 연차별 국비 지원 현황(자료 : 행정자치부 지역정보지원과)

관제센터 구축 과정은 다음과 같다. 관제센터 수요조사시 지자체가 구축전년도 4월에 신청하게 된다. 이후 10월까지 행자부에서 구축 장소, 예산 확보 등 심의 및 현장 점검에 들어간다. 최종 점검을 마치고 10월, 예산 확보 금액에 따라 국고보조금 잠정배정을 통보한다. 구축년도 1월 국고보조금 확정배정을 통보하고 관제센터 구축에 들어간다.

행자부는 2015년 부산 사하구, 경기 고양시 등 센터 구축을 신청한 22개 지자체에 국비 133억원을 지원하였다. 2016년에 기재부로부터 예산 확보가 완료되면 2017년 지원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으로 관제센터 구축을 희망하는 지자체에 대해 김석준 사무관은 "지자체에서 관제센터 구축 신청시 예산과 장소 확보 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행자부에서 직접 실사를 보내는데 예산과 장소 확보 등 준비가 제대로 된 지자체를 우선으로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