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금감원과 손 잡고 보이스피싱 근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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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금감원과 손 잡고 보이스피싱 근절한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11.02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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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 캠페인 협약 체결…금융사기범 목소리 신고 가능토록 메뉴 신설 계획

SK텔레콤이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통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금융감독원과 손을 잡았다.

SK텔레콤과 금융감독원은 2일 오후 서울 을지로 T타워에서 장동현 SK텔레콤 사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T전화의 통화 자동녹음 기능으로 녹음한 피해 내용을 T전화 메뉴로 곧바로 신고하고 이를 활용해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대국민 공동 캠페인을 진행키로 하는 내용의 협약(MoU)을 체결했다.

금감원은 2015년 7월부터 전화 금융 사기범의 실제 목소리를 공개해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는 대국민 홍보 캠페인(캠페인명: 그놈 목소리)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SK텔레콤과의 협약으로 T전화의 700만명 고객이 보이스피싱 통화를 녹음하고 신고하게 됨으로써 캠페인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감독원은 축적된 녹음 파일들을 활용하여 보이스피싱 트렌드를 분석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 SK텔레콤과 금융감독원은 11월 2일 오후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T전화의 통화 자동녹음 기능으로 녹음한 피해 내용을 T전화 메뉴로 곧바로 신고하고, 이를 활용해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대국민 공동 캠페인을 진행키로 하는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사진 오른쪽)과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참석했다.

SK텔레콤은 통화 자동녹음 기능에 ‘통화녹음 신고’ 메뉴를 신설해 피해 녹음내용을 손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연내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또 스팸전화 번호 및 국제전화에 대해 수신화면 뿐 아니라 벨소리로도 음성안내해 주는 ‘안심벨소리’ 기능을 내년 상반기중 적용해 장애인·노약자 등 보이스피싱 취약 계층의 피해 예방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T전화에 이미 구축되어 있는 안심통화 기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안심통화는 스팸전화번호, 상가번호 등에 대해 사용자들이 참여한 빅데이터를 축적하고 지속적으로 정교화해 저장되지 않은 번호를 수신할 경우에도 스팸전화나 상호명을 표시해 수신자가 전화 수신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해 준다. 또 사기피해 예방 서비스인 ‘더치트’와 제휴해 사기 이력이 있는 번호 정보까지 데이터화해 전화를 통한 범죄피해 방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T전화는 보이는 통화, 그룹통화, 통화 중 문서·위치·사진 공유 및 동시 보기 등 다양한 통화 편의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배달통, 식신 등 외부서비스에 API를 공개해 플랫폼으로서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제휴는 T전화의 사용자 확대 및 서비스 강화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연내 캠페인을 시작해 6개월간 진행할 계획으로, 매월 신고자 선착순 100명에게는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제공하고 대국민 홍보로 활용되는 우수 사례 10건에 대해서는 신세계 상품권 50만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위의석 SK텔레콤 상품기획부문장은 “이번 제휴로 T전화의 통화녹음, 안심통화 등 강력한 안전 기능이 갈수록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및 전화사기 피해를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국민들에게 안전한 통화 환경을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T전화의 플랫폼 기능을 통해 더 안전하고 새로운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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