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2015 글로벌 ICT 서울포럼 성료
상태바
미래부, 2015 글로벌 ICT 서울포럼 성료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11.01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신흥국간 ICT 협력과 미래 발전방향 논의

미래창조과학부는 10월29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글로벌 정보통신기술(이하, ’ICT‘)협력의 과거와 오늘, 그리고 미래(Global ICT Collaboration Past, Present, and Future)’라는 주제로 '2015 글로벌 ICT 서울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미래부가 지원하고 서울대학교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운영하는 ‘외국인 ICT정책 및 기술전문가 과정’ 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ICT 산업체의 신흥국 진출과 ICT 분야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그간의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신흥국과의 협력 및 발전방향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서 2008년 시작해 올해로 8번째를 맞이했다.
 
'외국인 ICT정책 및 기술전문가 과정'사업은 신흥국 공공기관 ICT전문가 및 정부 관료를 대상으로 석․박사 과정 지원을 통해, 글로벌 친한(親韓) 네트워크 구축, 신흥국 ICT 산업발전 및 국내 ICT 기업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주한 튀니지 대사 모하메드 알리 나프티(Mr. Mohamed Ali Nafti)를 비롯한 8개국, 12명의대사와 참사관, 동 과정을 졸업하고 모국의 ICT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21명의 우수 졸업생, 재학생, 국내외 ICT 분야 학계, 산업계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하여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기조연설은 김조연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박사가 ‘한국의 정보화를 통해 조명하는 신흥국과의 동반성장’ 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와 신흥국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국가 간 협업 사례 공유 및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노재정 카이스트 책임교수가 동 사업에 대한 성과를 발표한데 이어, 우수 졸업생과 재학생, ASAT위성통신·시리우스소프트 등 ICT 4개 업체가 ‘ICT 국제협력 사례 공유’ 및 ‘ICT 미래 협업방향 도출’, ‘신흥국 진출 성공사례’ 라는 주제로 총 3개의 세션을 통해 발표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그간의 ‘외국인 ICT정책 및 기술전문가 과정’ 사업을 통해 배출된 졸업생들의 대표적인국제협력 성과 20여 건에 대한 전시물과 함께, 신흥국 진출을 원하는 국내 ICT 기업체들의 홍보부스도 운영됐다.
 
2003년부터 2015년 10월까지 약 60여개국 245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우간다, 인도네시아 등 6개 국가의 전자정부 수출을 비롯해 약 90건의 국내 ICT 기업 해외진출을 지원했다.
 
또 최근 설립된 타슈켄트 인하대학교(IUT)의 부총장 자격으로 참석한 누릴라 마하마토프 박사(Dr. Nyurilla Mahamatov)는 서울대학교 ‘외국인 ICT정책과정’ 졸업생으로, 이번 행사와 연계해 서울대학교와 인력교류 및 공동연구 등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부수적인 성과도 거뒀다.
 
정완용 미래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우리나라와 신흥국간 ICT 국제협력의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라고 평가하며, “이번 포럼 때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신흥국과의 ICT 국제협력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