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가 왜 중요한가?
상태바
데이터가 왜 중요한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10.2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프트웨어얼라이언스(BSA | The Software Alliance)가 글로벌 데이터 혁신에 관한 심도 있는 조사 보고서인 ‘데이터가 왜 중요한가?(What’s the Big Deal with Data?)‘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일상으로부터 도시 계획, 기후 변화 조기 예측, 생명 구조 등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데이터 혁신이 인류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조사 분석한 보고서다.

이 보고서는 혁신과 변화의 툴(tool)로서의 데이터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담고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분석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해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에 관한 오해를 설명하는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빅토리아 에스피넬 소프트웨어얼라이언스 회장은 “데이터의 획기적인 활용으로 전세계적으로 변화와 혁신이 가속화 되고 있다. 데이터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능력을 갖게 해 주고 있으며 기업들에게는 효과적인 자원 활용의 길을 열어 주고 있다”면 “데이터 기반 경제가 등장함에 따라 새로운 소프트웨어들은 더욱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데이터 사용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특히 제조업, 교통, 에너지, 농업, 교육, 건강 등 삶의 전반에 걸쳐 데이터 기반 경제가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를 집중 조명하고 있다. 에스피넬 회장은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전세계 GDP에 15조 달러의 부가 경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데이터 생산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전 세계 데이터의 90%가 최근 2년 동안에 만들어진 것이며 데이터 생산 속도는 매 2년 마다 두 배씩 빨라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