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 뉴스

여백

데이터가 왜 중요한가?

이광재 기자l승인2015.10.28 10:28:16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소프트웨어얼라이언스(BSA | The Software Alliance)가 글로벌 데이터 혁신에 관한 심도 있는 조사 보고서인 ‘데이터가 왜 중요한가?(What’s the Big Deal with Data?)‘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일상으로부터 도시 계획, 기후 변화 조기 예측, 생명 구조 등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데이터 혁신이 인류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조사 분석한 보고서다.

이 보고서는 혁신과 변화의 툴(tool)로서의 데이터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담고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분석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해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에 관한 오해를 설명하는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빅토리아 에스피넬 소프트웨어얼라이언스 회장은 “데이터의 획기적인 활용으로 전세계적으로 변화와 혁신이 가속화 되고 있다. 데이터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능력을 갖게 해 주고 있으며 기업들에게는 효과적인 자원 활용의 길을 열어 주고 있다”면 “데이터 기반 경제가 등장함에 따라 새로운 소프트웨어들은 더욱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데이터 사용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특히 제조업, 교통, 에너지, 농업, 교육, 건강 등 삶의 전반에 걸쳐 데이터 기반 경제가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를 집중 조명하고 있다. 에스피넬 회장은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전세계 GDP에 15조 달러의 부가 경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데이터 생산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전 세계 데이터의 90%가 최근 2년 동안에 만들어진 것이며 데이터 생산 속도는 매 2년 마다 두 배씩 빨라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에스피넬 회장은 “이제 우리에게 가장 큰 과제는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생산에 활용할 것인가를 발견하는 일”이라며 “데이터를 수집, 저장, 분석, 해석하는 궁극적 목적은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다. 전세계 의사 결정권자들은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정책을 추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에스피넬 회장은 전세계 입법자들과 규제 당국은 이러한 놀라운 기회를 파악하고 국경의 제약이 없는 데이터 교류, IT 인력 투자 등을 통해 시장을 개방하고 기업들의 혁신을 지원하는 확실한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얼라이언스의 데이터가 왜 중요한가? 보고서에서는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 대표적인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기후 위기 조기 예측의 경우 연구자들은 해양센터에서 수집하는 파도와 해류, 그 밖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쓰나미와 같은 자연 재해를 보다 정확히 예측하고 있으며 나아가 이러한 재해의 위협으로부터 수천의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사전 대비를 할 수 있게 한다.

또 미숙아들의 생명 구조에 대해서 연구자들은 초당 1000 데이터 포인트 이상의 트래킹을 통해서 비정상적인 활력 징후를 보인 미숙아들이 다음날 심각한 고열 증상을 보인다는 사실을 밝혀냄으로써 의사들이 예방 조치를 취해 어린 생명을 살릴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출퇴근 시간의 단축에 대해서 스웨덴 스톡홀름에서는 1600대의 택시에 GPS 시스템을 장착해 교통 흐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했고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이 데이터를 분석한 뒤 교통 체증을 줄일 수 있도록 시에 제공했다. 그 결과 교통 체증이 20% 감소, 평균 이동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었고 대기 가스 배출량 또한 10% 줄게 됐다.

농작물의 수확 증대의 경우 농부들은 씨앗과 인공위성, 센서, 그리고 트랙터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들을 활용함으로써 재배할 작물과 재배 시기, 유통 방법, 그리고 기후 변화에 대한 대처 방법 등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 최적화 빌딩의 대해 아랍에미리트(UAE)에서는 세계 최초의 흑자 에너지 (Positive-Energy) 빌딩을 건설에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이 빌딩은 소모하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양의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빌딩으로서 성공 시에는 세계적으로 도입돼 세계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의 극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항공 산업의 발전의 경우 항공 산업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해 비행 성능을 개선시키고 난기류를 줄이고 안전성을 높이고 엔진의 결함을 이전보다 2000배 더 빨리 찾아낼 수 있게 한다. 또한 항공 관련 데이터의 활용은 보다 효율적인 항로 설정을 가능하게 하며 부품이 고장 나기 전에 기체 부품을 교환할 수 있게 해 준다.

더불어 스마트 시티 건설에 대해 바르셀로나는 데이터를 활용해 스마트 시티를 건설하고 있다. 데이터는 교통 패턴을 조사하고 공용 자전거 정류장과 은행 ATM 기계를 어디에 설치해야 더 효율적인지에 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에스피넬 회장은 “데이터가 해결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보면 데이터 혁신이 이미 세계 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며 “개인 정보 보호 등 아직 해결해야 할 이슈들이 있지만 교실과 병원에서부터 고속도로와 로봇산업에 이르기까지 가능성은 무한하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저장하고 분석하고 가공함으로써 인류의 삶은 계속 향상될 것이고 혁신 경제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광재 기자  voxpop@cctvnew.co.kr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매체소개공지사항보안자료실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기사ㆍ기고 문의 : desk@cctvnews.co.kr]
(주)테크월드 08507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1012-1호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  제호: 씨씨티브이뉴스  |  발행일: 2009년 2월 19일
대표전화 : 02)2026-5700  |  팩스 : 02)2026-5701  |  이메일 : webmaster@techworld.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성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08-서울금천-0415 호  |  발행·편집인 : 박한식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0607  |  등록일 : 2008.06.27
Copyright © 2019 CCTV뉴스.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