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터넷거버넌스,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상태바
한국 인터넷거버넌스,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10.27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인터넷 관련 커뮤니티 공동 주최 ‘한국인터넷거버넌스포럼’ 30일 개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19개 인터넷 관련 기관, 단체, 기업이 공동 주관하고 다자간인터넷거버넌스협의회(KIGA)가 주최하는 ‘제4회 한국인터넷거버넌스포럼(Korea Internet Governance Forum, KrIGF)’이 30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다.

인터넷진흥원과 KIGA는 2014년 3월 미국 정부가 국제인터넷주소관리권(IANA)을 민간에 이양키로 발표한 후 KrIGF 개최 등 국내외 거버넌스 논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국제회의 내 인터넷거버넌스 원칙 제정 논의에 있어 보안 중요성 제기, IANA 이양 모델에 대한 국내 민간 의견 개진 등 국제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왔다.

이번 포럼에서는 거버넌스 기본개념부터 인터넷주소관리권 이양에 따른 ICANN 정책 등 국내외 이슈를 다루는 총 8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특히 ‘인터넷@인간·사회’ 세션에서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인간 중심의 미래사회 연구를 위해 지난 2월 발족한 ‘2045@ 인간·사회연구회’의 발표도 진행된다.

이번 포럼은 정부, 시민사회, 학계, 산업계 등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운영위원회를 통해 상향식 방식(bottom-up)으로 다양한 인터넷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구성했다.

포럼 참가를 희망하는 일반인은 제4회 한국인터넷거버넌스포럼 홈페이지(2015.igf.or.kr)에서 무료신청이 가능하며 온라인 생중계 서비스도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