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세계 최대 용량 해저케이블 구축·운용 책임진다!
상태바
KT, 세계 최대 용량 해저케이블 구축·운용 책임진다!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10.2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저케이블 관제 중요성 UP!…NOC 통해 관제 예정

KT가 총 길이 1.4만㎞, 전송 용량 80Tbps의 세계 최대 용량의 해저케이블인 NCP(New Cross Pacific)의 관제센터(Network Operation Center, NOC)를 유치했다.

KT는 2017년 12월 NCP 해저케이블이 개통되면 2016년 개통 예정인 총 길이 1.1만㎞, 전송 용량 38.4Tbps인 APG(Asia Pacific Gateway) 해저케이블과 함께 아시아-태평양과 북미 지역의 급증하는 국가 간 인터넷 트래픽의 부하 분산과 해저케이블 안정 운용 역할을 수행한다.

▲ KT가 세계 최대 용량의 해저케이블인 NCP의 관제센터를 유치했다.

과거에는 국가간 트래픽의 대부분이 위성을 통해 이루어져 왔으나 기술 발달과 대용량 전송의 용이성으로 해저케이블의 비중이 증가해왔다. 현재 국가간 트래픽의 99%가 해저케이블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해저케이블 관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KT는 NCP와 APG 해저케이블 운용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NOC를 통해 118.4Tbps 용량의 해저케이블을 관제할 예정이다.

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해저케이블 총 용량인 430Tbps의 27%, 전세계 해저케이블 총 용량인 1069Tbps의 11%를 차지하며 단일 통신사로서 아시아와 태평양에 구축되는 해저케이블을 통합 관제하는 최초 사례다.

실제로 KT가 운용하게 될 118.4Tbps의 용량은 약 1500만명이 HD화질(8Mbps)의 영상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으며 700MByte 용량의 영화를 1초에 2만여 편을 전송할 수 있는 규모다.

이와 더불어 KT는 NCP와 APG 해저케이블 구축을 추진하는 컨소시엄의 의장국으로서 총 사업비 10억불이 넘는 NCP와 APG 해저케이블의 네트워크 설계부터 구축, 운용까지 모든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실제 NCP 컨소시엄은 한국 KT, 중국 CM(China Mobile), CT(China Telecom), CU(China Unicom), 일본 소프트뱅크(SoftBank), 대만 CHT(Chunghwa Telecom), 미국 Microsoft 5개국 7개 사업자로 구성돼 있다.

APG 컨소시엄은 중국 CM(China Mobile), 일본 NTT, 미국 facebook 등 9개국 13개 사업자가 참여한다.

KT는 이번 NCP NOC 유치를 통한 운용 수익 외에도 해저케이블 건설공사를 담당하는 자회사 KT서브마린을 통해 NCP 구축사업 참여는 물론 향후 해저케이블 유지보수사업으로 그룹사간 시너지 창출에도 기여했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부사장은 “이번 NCP NOC 유치로 KT는 환태평양 인터넷 허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네트워크 사업자로 도약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