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재난상황정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한다
상태바
모든 재난상황정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한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5.10.1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안전처, 통합재난안전정보체계 구축사업 착수

국민안전처는 대국민 재난안전 서비스 향상과 재난대응력 강화를 위한 ‘통합재난안전정보체계 구축사업’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을 통해 ▲전자지도 기반의 통합상황관리 체계화 ▲현장 대응중심의 재난관리정보시스템 고도화 ▲자연-사회재난을 포괄하는 재난안전 IT(정보기술)관리 체계화 ▲재난관리자원 과 재난정보 공동활용 활성화 등 통합적 재난관리시스템으로 확대 개편한다.

통합상황관리체계가 구축되면, 재난현장 발생에 대해 중앙 재난안전상황실 등의 의사결정권자는 보고계통을 통한 단편적인 정보위주의 상황관리에서 전자지도 기반의 기상·관측정보, 모바일 실시간 현장정보, CCTV 영상정보 등 종합적으로 재난상황을 신속·정확하게 파악해 대응할 수 있게 된다.

▲ 통합상황관리시스템 구축안(자료 : 국민안전처)

또 재난 예방부터 대비·대응과 복구단계까지 재난관리 전 단계를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한다.

중앙·지방간 분산되어 있는 17개 재난관련 시스템, 7개 모바일 분야, 4개의 대국민서비스를 하나로 통합·연동하고 기관·개인의 현장 대응매뉴얼과 사고현장 지휘체계에 맞추어 정보시스템을 개편, 현장 대응기능을 강화해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생활의 안전성을 높인다.

재난발생지역의 상황관리, 현장점검, 자원관리, 관측정보·CCTV 조회 등 전자지도 기반의 대응매뉴얼이 탑재된 모바일 현장 서비스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자연재난에서 사회재난까지 포괄하는 종합적인 재난안전 IT관리를 체계화 한다.

▲ 통합재난안전정보체게구축 목표 구성도(자료 : 국민안전처)

2013년에 자연재난 중심의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재난 영역을 포괄해 향후 추진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며 모든 재난관리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13개 협업기능에 따라 관계기관별로 주요역할 등을 정의, 2016년부터는 구체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재난관련 인적·물적자원 등의 공동활용뿐만 아니라 통합 구축된 자연-사회재난의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활성화한다.

기관별로 관리되고 있는 민간자원봉사자, 응급복구장비, 방역물자 등 재난관리자원을 통합·연계하여 공공·민간까지 확대 활용하고 재난·안전·소방·해양 분야의 정보를 ‘재난정보공동이용센터’ 허브를 통해 개방·유통한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사업을 통해 통합재난안전체계의 기반을 구축하고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정확한 상황판단, 신속한 의사결정과 유기적 협업대응지원으로 효과적인 재난관리가 가능해 질 것이라 기대한다”면서 “이번 통합재난안전체계 구축사업을 계기로 앞으로도 재난안전정보 공유와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재난관리담당자와 일반국민 수혜자가 체감하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