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글로벌 테크 투어’ 개최…nRF52 시리즈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현 방법 소개
상태바
노르딕, ‘글로벌 테크 투어’ 개최…nRF52 시리즈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현 방법 소개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10.01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딕세미컨덕터가 10월부터 12월까지 미국, 유럽, 아시아 전역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테크 투어(Global Tech Tour)’를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nRF52 시리즈 설계자들이 직접 엔지니어들과 만나 차세대 블루투스 스마트 또는 ANT+ 애플리케이션 구현 방법론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노르딕의 ‘제2회 글로벌 테크 투어’는 2012년에 nRF51 시리즈 SoC(System-on-Chip)를 주제로 개최된 제1회 컨퍼런스의 성공에 힘입어 올해에는 지난 6월에 발표된 강력한 블루투스 스마트(Bluetooth Smart), ANT, 2.4GHz ULP 무선 연결 솔루션인 nRF52 시리즈 SoC를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엔지니어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노르딕의 글로발 테크 투어는 오는 10월5일 미국 보스톤을 시작으로 8개의 미국 내 주요 도시를 거쳐 10월22일 산호세에서 그 정점을 찍을 예정이다. 그런 다음 핀란드,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7개국을 순회한 후 인도, 싱가포르, 대만, 중국, 한국, 일본을 비롯한 14개 지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최종 일정은 12월10일 일본 오사카에서 마무리되며 한국은 오는 12월4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컨퍼런스 세션은 당일 일정(오전 8시30분에서 오후5시까지)으로 구성돼 있으며 주요 목표는 참가자들이 nRF52 시리즈 SoC를 다루고 동작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트레이닝 세션에서는 기본적인 ULP 무선 연결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nRF52 시리즈 SoC의 전력 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 블루투스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방법 등을 다루게 된다.

nRF52 시리즈 SoC는 64MHz ARM 코어텍스-M4F 프로세서와 512kB 플래시, 64kB RAM, 멀티 프로토콜 블루투스 스마트, ANT, -96dB의 RX 민감도(Sensitivity)를 갖춘 2.4GHz 무선 및 5.5mA RX/TX 피크 전류, 온칩 RF 발룬(Balun) 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이 SoC는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터치-투-페어(Touch-to-Pair)를 위해 온칩 NFC(Near Field Communication) 태그를 탑재하고 있으며 기존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과는 비교할 수 없는 새로운 차원의 디자인 유연성을 제공한다. 타깃 애플리케이션으로는 IoT(Internet of Things)를 비롯해 웨어러블, 무선 충전, 비콘, 스포츠 및 피트니스 센서, 원격조정 장난감, 빌딩 자동화 등이 있다.

글로벌 테크 투어 트레이닝 세션은 블루투스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용 예제 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노르딕의 nRF52 시리즈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이용해 진행될 예정이다. 당일 아젠다는 nRF52 시리즈 SoC 소개, 전력관리, 표준 및 더욱 진보된 방식의 주변장치(Peripheral), NFC, 그리고 IoT 마켓 지원 솔루션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트레이닝 세션에서는 최적의 전력소모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전력관리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시연하기 위해 블루투스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어떻게 S132 블루투스 스마트 소프트디바이스(SoftDevice)를 이용하고 설정할 것인지를 보여줄 예정이다.

S132 소프트디바이스는 노르딕의 블루투스 스마트 RF 프로토콜 소프트웨어(스택)로 블루투스 4.2버전과 호환되며 센트럴(Central), 페리페럴(Peripheral), 브로드캐스터(Broadcaster), 옵서버(Observer) 역할을 동시에 지원한다. 또한 이번 세션에서 nRF52 시리즈 SoC를 통해 ANT S212 소프트디바이스와 블루투스 스마트/ANT S332 소프트디바이스 조합을 구현하고 설정해 볼 수 있다.

게이르 랑겔란드 노르딕세미컨덕터 세일즈 및 마케팅 디렉터는 “첫 번째 글로벌 테크 투어는 nRF51 시리즈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트레이닝했으며 투어가 마무리된 이후 세션에 참가했던 엔지니어들이 소속된 기업에서 매우 뛰어난 블루투스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새롭게 출시된 차세대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인 노르딕의 nRF52 시리즈는 nRF51 시리즈의 입증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했지만 훨씬 더 강력한 디바이스로 기존의 엔지니어들이나 새로운 고객들이 보다 빨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의 글로벌 테크 투어 트레이닝 세션은 nRF52 시리즈를 실제로 설계한 엔지니어들이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SoC를 배울 수 있는 완벽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