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STM32 모터 컨트롤 누클레오 팩, 몇 초만에 브러시리스 DC 모터 작동
상태바
ST STM32 모터 컨트롤 누클레오 팩, 몇 초만에 브러시리스 DC 모터 작동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09.3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35달러의 스타터 키트와 새로운 무료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선보였다.

이를 이용해 전문 엔지니어는 물론 일반인들도 드론, 가전, 전기 자전거, 홈 오토메이션, 헬스케어 및 산업용 기기와 같이 모터로 작동하는 제품을 위한 효율적인 벡터 제어 기능을 짧은 시간 내에 구현 할 수 있게 됐다.

모터 컨트롤 누클레오(Nucleo) 팩 P-NUCLEO-IHM001을 STM32 모터 컨트롤 에코시스템의 새로운 소프트웨어 요소와 함께 사용하면 동기식 모터를 전문 기술이나 추가 장비 없이도 ‘전원을 넣는 즉시 작동(plug and spin)’시킬 수 있다.

사용이 편리한 블리스터의 형태로 제공되는 이 팩은 STM32 F3 누클레오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모터 드라이버 IC인 STSPIN 기반의 플러그인 48V/1.4A 모터 드라이버 보드 그리고 저전압 브러시리스 모터로 구성된다.

보드와 모터를 연결하면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미리 샘플 로드돼 있는 사다리꼴(6단계) 또는 사인파(FOC[1]) 제어 알고리즘을 이용하게 되고 이로써 모터의 작동 준비는 끝난다. 모터가 작동하면 사용자는 제어 방법을 비교하고 이해를 한 후 MC 워크벤치 컨피규레이터와 코드 생성기로 설정을 변경해 컨트롤러(FOC 모드)를 맞출 수 있다.

무상으로 제공되는 PC 기반의 MC 워크벤치 툴로 모터 제어 라이브러리(STSW-STM32100)를 간단하게 맞춤화할 수 있고 ST의 모터 컨트롤 에코시스템(Motor Control Ecosystem)으로 다른 모터나 드라이버 보드를 설정 할 수 있다.

최신 라이브러리 버전(v4.2)으로 선보이는 ‘모터 프로파일러’는 모터 파라미터를 자동 감지해 추가 장비 없이 모터 제어 라이브러리를 자율 구성,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또한 ‘원터치 튜닝’으로 넓은 속도 범위에 걸쳐 부하와 관성을 간단하게 조정 할 수 있다.

모터 컨트롤 누클레오 팩의 핵심인 STM32F302 마이크로컨트롤러는 고도의 산술연산 성능과 DSP 확장 기능을 갖추고 있어 월등한 피드백 루프 제어 기능을 구현하며 전용 모터 제어 타이머와 op 앰프 및 콤퍼레이터를 비롯한 유용한 주변장치들을 탑재하고 있다.

ST 모터 제어 라이브러리의 표준 펌웨어와 STM32 큐브(Cube) 툴이 샘플 알고리즘으로 사전 탑재돼 있으며 이를 필요에 따라 맞춤화해 이용할 수 있다. 이들 역시 다른 모터 제어 라이브러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소스 코드가 무상 제공되며 STM32 디바이스와 다양한 하드웨어 보드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전기의 절반 정도는 전기 모터에 의해 소비되고 있다. 따라서 벡터 제어와 같이 보다 우수한 모터 제어 기술들을 이용한다면 2030년까지 전세계의 총 전기 소비량을 15%나 줄일 수 있다. 새로운 STM32모터 컨트롤 에코시스템은 이러한 변화에 힘을 보태어 보다 푸른 지구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