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BPR 시스템 고도화로 금융 혁신 주도
상태바
신한은행, BPR 시스템 고도화로 금융 혁신 주도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9.25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M 비즈니스 프로세스·업무 관리 솔루션 도입

신한은행이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및 BPR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IBM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업무 관리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공급된 솔루션은 IBM BPM(Business Process Manager)과 ODM(Operational Decision Manager)이다.

신한은행은 업무 자동화 확대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해 BPR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 등과 같은 핵심 부분 개선을 위해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사업을 통해 여신, 수신, 카드, 외환 업무 등의 집중화, 자동화, 및 혁신을 통해 영업점의 사용상 편의성과 시스템 효율성을 크게 향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IBM 솔루션 도입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 대응 역량을 확보하고 영업점의 업무 처리 경감에 따른 고객 마케팅 및 현장 영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각 영업점과 관련부서간의 정보전달 체계 향상을 통해 업무 효율성 강화는 물론 안정적인 IT 운영 환경을 마련해 업무 변경 요건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된 것.

이번에 신한은행에 도입된 IBM BPM및 ODM 솔루션은 양방향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축을 지원한다. 즉, 각 지점, 콜 센터, 고객 마케팅 센터 등의 조직 집중화를 강화해 영업 기회 포착, 위기 상황에 대한 조기 경보, 실시간 작업 배분 및 가시성 확보를 가능하게 해준다.

특히 비즈니스 룰 기반 의사 결정 자동화 기능을 통해 결재 및 업무의 배분 규칙을 자동화하고 담당자에게 배정, 반복 업무 자동화를 지원해 준다고 IBM은 강조했다.

또한 각 지점별 업무 처리 현황, 실시간 통계 분석 및 모니터링, 결과 대시보드 제공 등 사전, 사후 분석 체계 수립을 통해 고객 대상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을 지원, 수익성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 외 BPR 프로세스 실행에 필요한 기능이 모듈화되어 재사용될 수 있는 아키텍처 기반으로 전행에 확산할 수 있는 표준 BPM 플랫폼을 마련해 준다는 것.

박정우 한국IBM 미들웨어 사업부 상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빠르게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유연하고 고도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확립하고자 하는 은행과 기업들이 늘고 있다”며 “한국IBM은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