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살없애는 방법, 현명한 예방법 및 치료법에 대한 Q&A
상태바
튼살없애는 방법, 현명한 예방법 및 치료법에 대한 Q&A
  • CCTV 뉴스팀 기자
  • 승인 2015.09.2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정보] 튼살은 평소에 전신을 꼼꼼하게 살펴보지 않는 한, 초기 발견이 힘든 경우가 많다. 튼살은 단시간에 갑자기 피부가 팽창되어 피부가 손상을 입는 것으로, 초기에는 옅은 자주색 빛을 띤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부분이 점차 흰색으로 변하면서 주름지고 위축된 피부로 변형되어 얼룩져 보이는 것이다.

▲ 청담동 명옥헌한의원 김진형 원장

튼살이 생기는 원인은 체중의 급격한 변화와 성장, 부신 피질 호르몬제 남용, 체내 부신 피질호르몬의 증가, 임신 등에 의해 피부가 팽창되면서 약해졌을 때이다. 일반적으로 튼살은 허벅지튼살, 엉덩이튼살, 종아리튼살 등 주로 하체에 많이 발생한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복부튼살, 가슴튼살이 생길 수 있다.

현재 국내 대다수의 튼살 환자들은 튼살제거크림 또는 튼살오일을 이용하여 자가 치료를 선호하고 있으며, 일부의 경우에는 튼살제거수술을 감행하기도 한다. 그러나 튼살은 피부 색깔별, 신체부위별 치료법을 각기 달리해야 하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에게 조기에 효과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튼살치료, 여드름흉터치료, 한방성형 시술 등으로 잘 알려져 있는 청담동 명옥헌한의원 김진형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튼살'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Q1. 튼살의 형태와 진행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 튼살은 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2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종아리 및 허벅지, 복부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튼살 초기에는 피부에 붉은 색선이나 띠를 두른 것처럼 모양이 나타나지만,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점차 흰색으로 바뀝니다.

튼살 부위를 손가락으로 만져보면 정상피부보다 약간 가라앉아 있거나, 울퉁불퉁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때 매끈한 느낌이 들지 않기 때문에 여성인 경우 가슴과 허벅지 부위에 생겼을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Q2. 튼살치료효과가 있나요?

- 피부에 붉은 선이 띠를 두른 것처럼 길게 나타나는 튼살 초기단계는 비교적 치료 진행이 수월합니다. 하지만 점차 붉은 선이 흰색으로 바뀌며 울퉁불퉁해지는 튼살 후기단계에서는 제대로 된 효과를 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치료기간 또한 늘어나기 때문에 치료비용과 기간 역시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Q3. 실생활 속 튼살예방법을 알려주세요.

- 튼살의 전조증상은 바로 '간지럼증' 입니다. 특히 체중증가로 인해 튼살의 전조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성장기 청소년과 임산부는 몸이 보내는 신호를 스스로 발견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끔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고, 샤워 후 피부 속 엘라스틴과 콜라겐의 생성을 돕는 튼살크림 및 보습제를 사용하는 등 예방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몸에 꽉 끼는 스키니바지와 보정 속옷은 원활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방해합니다. 이로인해 피부세포에 산소공급이 떨어져 튼살이 생길 수 있으므로, 통풍이 잘되는 옷으로 몸을 편안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굴, 생선, 붉은 고기, 갑각류, 견과류, 씨앗류, 콩류에 주로 많이 있는 아연이 부족하면, 콜라겐 생산이 어려워져 피부가 탄력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단백질 합성과 세포성장에도 필요한 아연은 상처를 치료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이기에 튼살이 염려되면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Q4. 튼살크림만 발라도 될까요?

- 이미 생긴 튼살이라면 시술이 아닌 개인적인 관리로는 만족할만한 개선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튼살은 피부 진피층 콜라겐이 파괴되어 생기는 만큼, 아무리 좋은 튼살크림이나 로션을 발라줘도 영향이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더 심해지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튼살치료를 받기 전이라면 꾸준하게 발라주는 것도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5. 한방 튼살치료, '재생침'의 원리와 특징이 궁금합니다.

- 명옥헌한의원에서는 튼살치료 시 재생침 시술인 일명 '차올침' 을 시행합니다. 독특한 성분의 물질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튼살 부위에 상처를 내어 새살이 돋아나게 만드는 과정을 통해 피부가 스스로 재생되도록 돕는 것 입니다.

차올침으로 튼살 만을 세밀하게 치료하기 때문에 튼살 주변의 정상적인 피부조직의 손상 없이 개선이 가능합니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피부를 재생시키는 여러 가지 성분들의 조합물질로 재생치료와 재생크림을 연구?개발하여 응용하고 있습니다.

치료 횟수는 개개인의 피부상태, 튼살발생 위치, 발생시기에 따라 치료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횟수가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본원에서 임상을 해 본 결과, 주로 재생침 시술을 5~10회 정도 진행을 했을 경우에 가장 만족스러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후기 단계일수록 양?한방 모두 비용이 많이 들어 갑니다. 더 늦기 전에 전문의에게 문진을 받고, 적절한 개인별 맞춤 튼살치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치료는 튼살 부위에 상처를 내고 재생이 되는 과정으로 치료를 하므로, 올 봄부터 단계별 치료에 들어가야 수개월 후에나 본인이 만족할만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이 6~12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내년 봄부터 원하는 짧은 의상을 입으려면 적기인 지금부터 튼살시술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기 시작하면서 야외 활동량이 줄어 체중이 늘어나기 쉽습니다. 체중이 늘면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되는데, 건조한 날씨 탓에 피부도 건조해져서 튼살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 무방비하게 노출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자기관리를 통해 사전에 튼살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