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천문연과 최첨단 천문우주과학 연구 시동
상태바
ETRI, 천문연과 최첨단 천문우주과학 연구 시동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9.22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대한민국의 우주과학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한국천문연구원과 글로벌 첨단 우주과학 연구를 위해 힘을 모은다.

ETRI는 22일 본원에서 양기관간 업무 협력을 위한 협약을 맺고 글로벌 첨단 우주과학 연구에 필요한 IT 기술을 개발키 위한 첫 발을 내디뎠다고 밝혔다.

이날 개최된 업무협약식에서 ▲초고속 스토리지 기술 ▲수동 초전도 마이크로파 회로 제작 기술 ▲포토믹서(Photomixer)를 이용한 국부 발진기 제작 기술 ▲한국우주전파관측망(KVN) 관련기술 ▲빅데이터 처리기술 등 5개 분야에 대한 협력 연구를 주요 골자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 ETRI는 천문연과 22일 ETRI 대회의실에서 글로벌 첨단 우주과학 연구에 필요한 IT기술을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중앙 좌측 한국천문연구원 한인우 원장, 우측 ETRI 김흥남 원장)

한편 양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실무자간의 기술교류회를 통한 정보 공유를 추진하고 분야별로 협력 방안을 도출하며 공동연구과제를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초고속 스토리지 기술 분야의 경우 한국우주전파관측망에서 필요한 32Gbps급 입출력을 지원하는 초고속 스토리지 기술을 오는 2018년까지 개발할 수 있도록 ETRI에서 과제를 추진 중이다.

한인우 한국천문연구원 원장은 “ETRI와 협력케 돼 첨단 우주연구를 주도하고자 하는 천문연구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ETRI가 가진 R&D역량과 노하우가 우주천문연구의 R&D혁신역량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흥남 ETRI 원장도 “한국천문연구원은 ETRI에게는 수요자이자 과학기술 실현을 위한 파트너이기 때문에 세계적 수준의 우주과학을 선도하는 기관과 IT 선도기관 ETRI의 양기관 협력 시너지가 필요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향후 양 기관은 매년 기술교류 개최 및 공동연구 등 합의된 협력내용을 바탕으로 양 기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