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안스, ‘정보통신기술 기반 무인경계시스템’ 특허 등록
상태바
디안스, ‘정보통신기술 기반 무인경계시스템’ 특허 등록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9.1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입주 기업 디안스가 최근 ‘정보통신기술 기반 무인경계시스템’을 특허 등록했다고 밝혔다.

디안스의 ‘이지워치(EZwatch)’는 병력과 카메라에 의존하고 있는 경비시스템의 패러다임을 바꿔 레이더센서를 이용해 적 침투시 완벽하게 탐지해 실시간으로 보면서 타격할 수 있는 무인경계시스템이다.

이지워치는 절단, 진동, 압력, 충격 등의 감지센서를 울타리 등에 설치해 감지하는 기존 접촉 탐지방식과는 달리 울타리 등 구조물에 감지센서 설치 없이도 탐지할 수 있는 비접촉 탐지방식인 레이더를 활용한다.

▲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입주 기업 디안스가 최근 ‘정보통신기술 기반 무인경계시스템’을 특허 등록했다고 밝혔다.

레이더센서는 파장이 1.25cm인 24GHz 고주파 주파수를 사용해 물체 움직임과 물체 크기와 동작패턴 알고리즘을 이용, 악천후(안개, 강우, 강설 등)에서 100% 탐지되면서도 개, 고양이 등 작은 동물은 감지되지 않아 오경보가 거의 없다고 디안스는 설명했다.

핵심기술은 레이더센서가 자체적으로 알고리즘에 의해 침입자만 알아서 알려주는 사물인터넷과 전기선과 통신선 설치 없이도 어디서나 설치할 수 있고 레이더센서를 스마트하게 운용할 수 있는 ICT융복합기술이다.

DMZ에 북한군이 접근할 수 있는 지점에 레이더센서를 이중삼중으로 쉽게 설치하고 운용할 수 있어 은밀히 침투하는 북한군을 100% 완벽하게 탐지할 수 있다. 탐지되면 카메라가 탐지지점으로 자동적으로 전환돼 입체적으로 식별할 수 있다. 현재 전방부대 탄약고에 설치돼 운용중이고 DMZ 설치를 위해 전투실험 중에 있다.

상용장비로는 침입하면 자동으로 조명이 켜지고 녹화되며 스마트폰으로 알림, 문자메시지, 침입장면 사진, 전화 등의 방법으로 침입 상황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으로 경보방송도 할 수도 있고 들을 수 있다.

무선과 위성통신을 이용하면 세계 어느 곳이든지 설치할 수 있고 풍력과 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를 활용해 높은 산 정상이나 사막 등에도 설치할 수 있다.

레이더센서 감지거리가 최대 300m이고 최첨단 레이더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가 지정한 구간은 경보가 울리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실탄을 소지한 채 경계에 임해야 하는 전방과 해안, 중요시설에 대한 경계근무로 인한 피로와 스트레스 누적은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다. 때문에 사물인터넷 무인경비 이지워치는 완벽한 경계는 물론 전투력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 비중을 높여 병영사고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일 수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임성호 디안스 대표는 “이지워치는 병사들로 줄 세웠던 휴전선 풍경을 바꿔놓을 것”이라며 “하루 1만명 이상의 병력이 밤을 새워 155마일을 대낮같이 불을 밝히고 경계를 서던 지금까지의 모습은 향후 찾아보기 힘들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어 “인력에 의존하던 DMZ 매복, GP와 GOP경계뿐만 아니라 후방의 해·강안경계, 격납고, 탄약고 등 중요시설 경계에도 이지워치를 확대 적용한다면 저출산으로 인한 병력수급의 문제를 해결하고 장병들의 병영생활 개선을 통해 전투력을 증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