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우조선해양, LTE 기반 원거리 선박 통신 서비스 시작
상태바
SK텔레콤-대우조선해양, LTE 기반 원거리 선박 통신 서비스 시작
  • 이광재
  • 승인 2013.04.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이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고재호, www.dsme.co.kr)과 LTE 기반 원거리 해상 시운전 선박 통신시스템 개발을 완료,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원거리 해상 선박 시운전 선박 통신서비스는 LTE망을 활용해 최대 100km에 달하는 원거리 해상에서도 음성통화는 물론 LTE급 무선데이터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 최첨단 서비스다.

이를 위해 양사는 각 사가 보유한 최첨단 관련 기술을 활용, 최적의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데 모든 역량을 발휘했다.

SK텔레콤의 LTE 인프라 구축 및 운용 기술에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선박용 원거리 신호기술을 적용, 해상에서도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해상 LTE라우터'를 개발하는 한편 양사 기술진이 함께 선박 대상 테스트를 해상에서 수시로 직접 실시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신호 도달거리를 최대 해상 100km까지 확장했다.

특히 이번 서비스 개발은 예상되는 다양한 기대효과와 함께 는 대우조선해양에 또 하나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건조되는 선박의 품질 향상과 함께 큰 폭의 비용 절감이 기대된다. 보통 선박 건조시 원거리 해양에서의 시험 운전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번 서비스를 통해 시운전 선박의 원격 모니터링 및 원거리 해상에서도 시운전 업무 처리가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위급 상황 시 긴급한 대처가 가능해지는 등 육상에서와 같은 업무 환경이 구축됨으로써 선박의 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최대 200여명에 달하는 해상 시운전 필요 인력 최소화에 따른 비용 절감과 함께 기존 수천만원에 달하는 위성 통신 서비스 비용이 절감됨으로써 회사의 사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LTE 기반의 초고속 무선 인터넷망을 통해 선박 건조 관련 다양한 데이터를 해상과 육상간 상시 전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실시간 업무처리가 가능해져 이를 통한 큰 폭의 공기 단축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양사는 ICT 기술을 적극 활용한 다양한 융복합 해상 스마트 환경 구축을 위해 상호 노력을 함께 하는 한편 이를 통해 확보한 산업 생산성 향상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만들어 낼 계획이다.

이대형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소 전문위원은 "SK텔레콤과의 협력을 통해 건조 선박의 해상 시운전시 음성통화, 데이터 송수신 등 실시간 연락 체계 구축이 가능해져 높은 수준의 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 효과가 기대되는 한편 더욱 안전한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이번 서비스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명근 SK텔레콤 기업사업부문장도 "이번 양사간 협력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사업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은 앞선 ICT기술과 타 산업과의 결합을 통한 생산성 향상 노력을 지속해 창조경제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