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 모듈식 확장 가능 원격 스펙트럼 모니터 플랫폼 발표
상태바
안리쓰, 모듈식 확장 가능 원격 스펙트럼 모니터 플랫폼 발표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09.1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리쓰가 원격 스펙트럼 모니터(Remote Spectrum Monitor)를 출시하고 무선 테스트 분야의 새로운 시대를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격 스펙트럼 모니터는 모듈식으로 확장할 수 있는 제품들에 대한 플랫폼으로 네트워크 사업자들이 수십억 달러를 스펙트럼에 투자할 때 최대 수익률을 창출하고 소비자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능력 극대화를 지원한다. 디스플레이나 키보드 없이 설계된 원격 스펙트럼 모니터는 무선 감시, 간섭 탐지, 정부의 스펙트럼 정책집행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는 방식을 자동화하면서 네트워크 관리 시 더 우수한 유연성과 비용 효율성을 제공한다.

제럴드 오스트하이머 안리쓰 NIBU(Network and Infrastructure Business Enablement SBU) 사업부 총괄 부사장겸 총괄매니저는 “사업자들은 성능 및 비용 측면에서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테스트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확장성 및 통합적인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고 정부 정책 담당자는 불법적이거나 비허가된 방송에 대한 스펙트럼을 모니터링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안리쓰는 번들 솔루션으로 제공되는 원격 스펙트럼 모니터 기기로 이러한 요건들을 충족시키고 있다. 이 제품은 네트워크와 함께 발전되는 유연성 높고 확장 가능한 효율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면서 “원격 스펙트럼 모니터는 안리쓰의 무선 필드 테스트 전문 기술력과 시장을 선도하는 마스터클로우 모니터링(MasterClaw Monitoring) 툴을 이용한 네트워크 모니터링 노련함을 활용해 네트워크 동작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 리모트 스펙트럼 모니터 MS27102A·MS27103A

원격 스펙트럼 모니터는 도입 단계에서 두 가지 스펙트럼 모니터 모듈을 갖추고 있다. 각 모듈은 POA(power of arrival)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어 간섭상황을 모니터하고 간섭 신호가 발생되는 위치를 계산한다.

무선 통신의 급속한 확장 문제를 대처하기 위해, 안리쓰는 공식 전송이 비합법적이거나 비면허 신호때문에 간섭받는 상황이 존재할 경우 관련 문제를 더욱 효율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네트워크 능력을 최대화하도록 설계된 MS27102A를 개발하게 됐다.

IP67 등급으로 인증된 MS27102A는 실외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이상적인 솔루션이며 벽이나 기둥에 고정될 수 있다. -40도~+55도의 동작 온도 범위, 한 개(또는 2개 선택)의 날씨 영향을 받지 않는 RF 인포트, 견고한 단열 케이스와 방수 설계 등의 특징을 갖춘 MS27102A는 가장 극한 상황의 기후 환경에서도 성능을 발휘한다.

MS27103A는 사업자들이 소비자들에게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네트워크 투자에 대한 최대 수익을 위해 KPI를 충족하도록 지원한다. 폭넓은 주파수 범위를 다룰 수 있는 다중 안테나 애플리케이션으로 설계된 MS27103A는 선반에 실장할 수 있는 다중 포트 RF 인 프로브이며 최적의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스펙트럼을 꾸준히 모니터 한다.

안리쓰는 여러 섹터를 비롯해 BTS 위치에서 섹터 당 수많은 주파수를 위해 도달범위를 모니터링하는 스펙트럼을 요구하는 휴대폰 사업자를 위해 이 모니터 솔루션을 개발했다.

9㎑~6㎓ 범위를 커버하는 이 프로브는 최고 24㎓/s 스윕 속도를 제공해 주기적이거나 일시적인 전송뿐만 아니라 짧은 ‘폭주(bursty)’ 신호를 포함해 많은 간섭 요인을 포착할 수 있다.

스펙트럼 모니터 프로브는 견고한 필드 배치를 위해 설계되어, 리모트 전력 싸이클링, 자동 시스템 복구 프로토콜, 확고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성능을 제공한다. ‘골든(Golden)’ 펌웨어 이미지는 각각의 유닛(unit) 에 위치하게 되며 펌웨어가 고장나는 드문 경우에 프로브가 동작하도록 되돌리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안리쓰는 측정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네트워크 건강상태 및 스펙트럼 사용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할 수 있는 비전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비전 모니터는 스펙트럼 데이터를 자동으로 기록하며 검색기능이 제공되는 스펙트럼 히스토리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해 특이한 신호 활동에 대한 알람 기능을 구현하고, 스펙트럼 모니터링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이용 가능한 SCPI 명령을 사용해 맞춤형 모니터링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도 있다. IQ 데이터 출력의 각각의 페어는 고정밀 GPS 신호를 사용하는 타임스탬프이며 이를 통해 IQ 데이터는 지오로케이팅 (geo-locating) 신호 위치를 위해 TDOA(Time Distance of Arrival)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될 수 있다. IQ 데이터 타임 스탬프 분해능(resolution )은 정확한 신호 위치 계산을 위해 9nSec 미만이다.

통합형 웹 서버는 각각의 스펙트럼 모니터 프로브에 내장돼 있다. 크롬이나 파이어팍스(FireFox)를 이용하는 전세계 모든 지역의 사용자들은 스펙트럼 모니터 모듈에 로그인할 수 있으며 PC/랩톱,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각 모듈은 측정 데이터와 제어 정보에 대한 빠른 전송을 위해 Gbit 이더넷을 갖추고 있다.

원격 스펙트럼 모니터는 안리쓰의 마스터클로우 모니터링 멀티 코어 솔루션을 보완하며 안리쓰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포트폴리오 확장은 사업자들이 네트워크 투자를 보호하고 더 높은 운영 효율성을 달성하고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세계 선도적인 사업자들이 신뢰하고 있는 마스터클로우는 네트워크, 서비스, 앱, 고객 이용을 24시간·7일·365일 제공하며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트러블슈팅을 함께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