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중고폰 사업 사회적 기업으로 키운다
상태바
SK텔레콤, 중고폰 사업 사회적 기업으로 키운다
  • 이광재
  • 승인 2013.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폰 재활용 전문 기업 '재단법인 행복한에코폰' 출범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이 중고 휴대폰 안심매매 사업인 'T에코폰'을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해 '재단법인 행복한에코폰'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T에코폰은 전문감정평가사의 품질평가를 거쳐 매입한 중고 휴대폰을 고객들께 저렴하게 공급하기 위해 SK텔레콤이 2011년 8월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사업이다.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고객의 휴대폰 구입비 부담을 낮추고 중고폰 재활용을 통한 자원 절약에 기여해왔다.

SK텔레콤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T에코폰 업무를 수행하던 'T 에코센터'를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해 '(재)행복한에코폰'을 설립하고 11일 대전시 서구 탐방동 소재 SK텔레콤 대전사옥에서 이형희 SK텔레콤 CR부문장 등 SK텔레콤?행복나눔재단 관계자와 환경부·대전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행복한에코폰 창립기념식을 가졌다.

SK텔레콤은 핵심 역량을 활용해 사업 가치가 높고 향후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사회적기업을 설립함으로써 최근 높아지고 있는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고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행복한에코폰을 설립하게 됐다고 밝혔다.

행복한에코폰은 중고 단말에 대한 감정평가부터 매입, 일부 가공, 개인이나 사업자 대상 재판매까지 중고 단말 안심 매매 서비스를 대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행복한에코폰은 올해 약 21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운영비용을 제외한 수익은 영리 추구 목적이 아닌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해 재투자할 계획이다.

행복한에코폰은 SK텔레콤의 핵심 역량을 활용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향후 중고폰 유통 등 사업 범위를 확대, 중고폰 평가 및 유통 전문 사회적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방침이다.

행복한에코폰은 사업을 위한 핵심 IT 인력이자 신규 유망 직종으로 주목 받고 있는 중고폰 감정평가사를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육성하고 이들을 연내 우선적으로 신규 채용해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행복한에코폰은 2014년 말까지 취약계층 고용 비율을 2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대리점 외 NGO·지자체 연계한 중고 단말 회수 및 중고폰 재활용 촉진 ▲취약계층 대상 중고 스마트 기기 지원 및 사용법 교육 ▲매입 완료된 중고폰 건당 일정 금액을 NGO에 기부하는 등 지자체 및 NGO와 협력해 다양한 후원 및 기부 프로그램도 전개할 예정이다.

이처럼 SK텔레콤과 SK행복나눔재단이 출연해 설립한 행복한에코폰은 중고폰 재활용 활성화를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취약계층 대상으로 양질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며 2014년에는 예비 사회적기업 지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