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혁신적 개발 플랫폼으로 지속적 8비트 MCU 진화 추구
상태바
마이크로칩, 혁신적 개발 플랫폼으로 지속적 8비트 MCU 진화 추구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09.1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가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IP)가 내장된 혁신적인 8비트 PIC 마이크로컨트롤러(MCU) 포트폴리오용 개발 플랫폼을 확장했다고 밝혔다.

개발자들은 이 구성단위들을 결합해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자체적으로 수행하도록 할 수 있으며 증가 추세인 다양한 내장 지능형 아날로그 주변장치와 상호 연결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에서 보다 확정적이고 신뢰성 높게 수행되므로 CIP는 일반적인 MCU 성능을 월등하게 뛰어넘는 시스템 성능을 구현한다.

마이크로칩은 이 차세대 MCU를 통해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자사의 무상제공 그래픽 프로그래밍 환경 최신 버전인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MPLAB Code Configurator, MCC) 3.0 버전을 출시했고 새로운 개발 보드 3가지를 선보였다.

큐리오시티 개발 보드(Curiosity Development Board)는 엔트리 레벨의 비용효율적인 툴로 손쉬운 외부 연결을 구현하기 위한 옵션과 프로그래머 및 디버거가 내장돼 있다. 익스플로러8 개발 키트(Explorer 8 Development Kit)는 폭넓은 기능이 내장된 신속한 개념증명(proof-of-concept, POC) 툴로 8비트 PIC MCU 제품을 가장 다양하게 지원한다.

PICDEM 랩Ⅱ 개발 보드는 포괄적인 개발 및 실험 툴로 아날로그 및 혼합신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개발 플랫폼은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와 함께 사용해 총 개발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스티브 드레호블 마이크로칩 MCU8 사업부 부사장은 “지난 20년간 대부분의 8비트 MCU 벤더들은 제품 기능에 대해 본질적으로 동일한 접근 방식으로 신제품을 출시했다”며 “메모리와 핀 수를 늘리고 클럭 속도를 높이며 동일한 주변장치들이 더 추가됐다. 그러나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의 변화 추세로 인해 이제는 초소형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그 복잡성이 더욱 증가했다. 마이크로칩은 8비트 PIC MCU와 함께 사용되는 주변장치의 확정성(deterministic)을 높이고 자율성을 강화함으로써 코드 다시 쓰기를 최소화하고 검증 주기를 단축시켜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 4가지 툴은 마이크로칩이 오랜 기간 동안 무상으로 제공해온 MPLAB X 통합개발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발됐으며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MikroElektronika)와 디질런트(Digilent) 등의 개발 파트너를 포함한 마이크로칩의 풍부한 에코시스템을 통해 손쉽게 성능을 강화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향상된 8비트 PIC MCU 주변장치 아키텍처를 개발자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 신속하고 직관적으로 연결할 수 있어 기능 및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가 한층 더 쉬워진다.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는 부담스러운 데이터시트 연구 및 코드 구현 작업을 절감해 기동 시간을 최소화하며 하드웨어 CIP는 복잡한 컨트롤 시스템의 기능성 검증 부담을 제거한다. 버전 3.0에서는 마우스 클릭만으로 개별 주변장치는 물론 여러 CIP가 결합된 고급 시스템 기능을 구성할 수 있다.

MCC 3.0은 TCP/IP, 맞춤형 LIN 드라이버 및 시리얼 부트로더와 같은 마이크로칩의 라이브러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엠터치(mTouch) 정전용량성 감지, USB 및 RF 프로토콜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마이크로칩은 개발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8비트 및 16비트 코드 정보(code snippets)나 라이브러리를 MCC 3.0에 추가해 통합 및 구성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도 출시할 예정이다.

큐리오시티(Curiosity)는 비용효율적이고 완전히 통합된 8비트 개발 플랫폼으로서 처음 사용자, 제조업체 그리고 다채로운 기능의 래피드 프로토타이핑(rapid prototyping) 보드를 찾는 모든 이들을 겨냥한 제품이다.

이 보드는 8핀, 14핀 또는 20핀 PDIP 패키지로 제공되는 8비트 PIC MCU를 지원하며 레이아웃과 외부 연결부를 통해 각 MCU의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에 액세스할 수 있다. 외부 커넥터에는 100여 종이 넘는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의 클릭 애드온 보드를 지원하는 마이크로BUS 헤더는 물론 마이크로칩의 통신용 RN4020 블루투스 LE 모듈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PCB 풋프린트도 포함돼 있다.

PICDEM 랩Ⅱ는 개발 및 교육용 툴로, 사용자들에게 대형 프로토타이핑 브레드보드를 제공함으로써 손쉽게 외부 아날로그 신호 컨디셔닝의 여러 다른 값과 설정을 실험해 보고 구성요소들을 통한 시스템 최적화를 시도해볼 수 있다.

이러한 유연성은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맞춤형 PCB 제작에 따르게 되는 번거로움과 비용을 없애준다. 또한 이 보드는 모듈 방식으로 사용자들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PIC MCU를 동시에 사용해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오프칩 연결은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오프보드 확장은 설정 가능한 커넥터 시스템 외에도 여러 산업 표준 인터페이스 형태로 가능하다. 연결 지원을 위해 2개의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 클릭 보드 소켓, 16핀 LCD 모듈 커넥터 그리고 맞춤형 애드온 보드용 20핀 맞춤형 헤더가 포함된다. 마이크로칩은 사용자의 개발 편의성을 위해 간단한 MCU 설정에서부터 전력 변환, 클래스 D 오디오에 이르는 여러 가지 랩(lab)을 제공하고 있다.

익스플로러8은 휴먼 인터페이스, 전력변환, 사물인터넷(IoT), 배터리 충전 및 그 밖의 수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8비트 MCU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칩의 8비트 보드 제품군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확장 능력을 갖췄으며 2개의 디질런트 Pmod 인터페이스, 2개의 마이크로일렉트로니카 클릭 보드 소켓, 그리고 개발자들의 개발 요구사항 변화에 따라 작성할 수 있는 맞춤형 애드온 보드를 위한 두 개의 확장 헤더를 내장하고 있다. 익스플로러 8은 마이크로칩의 표준 PICkit 3, MPLAB ICD 3 그리고 MPLAB REAL ICE 프로그래머/디버거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