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전세계 지출이 2015년 7.5% 성장한 1499억달러에 이르고 2019년에는 2010억달러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트너는 현대화(modernization)와 기능 확장,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와 같은 요인이 이러한 장기적인 지출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총 지출 규모는 올해 1조7800억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14년에 비해 8% 성장한 규모다.
비안카 그라네토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대부분의 지출은 업무 및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의 현대화와 기능 확장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as-a-Service, SaaS)로의 전환에서 발생한다”며 “종종 수년간의 예산이 편성된 프로젝트들이 승인을 받고 있는데 이는 어떠한 긴급 사항도 지출과 도입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마케팅, 전자상거래 및 고급 분석 소프트웨어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다.
▲코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현대화 ▲새로운 소비 모델로의 전환 ▲디지털 비즈니스 관련 시장의 성장 ▲조직들이 인적 자원 관리(HCM) 시스템을 SaaS로 대체하거나 확장 ▲애플리케이션 구매는 점차 ‘구입(Buy)’이 아닌 ‘구축(Build)’ 방식이 됨 ▲클라우드 오피스, 중대한 전환점 도달 ▲고급 분석 도입 증가 ▲고객 관계 관리(CRM), 클라우드로 전환 등은 가트너에서 밝힌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시장 지출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트렌드다.
최근 가트너가 실시한 조사에서 조직의 소프트웨어 전략에 대해 알고 있는 응답자의 45%는 현재 상위 5개 IT 프로젝트 중 하나로 ‘온프레미스 코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installed on-premises core enterprise applications)의 현대화’를 꼽았다. 응답자의 41%는 ‘코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확장’을 상위 5개 중 하나로 지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