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 “전방위 협력 ‘수세리눅스’ 비즈니스 집중”
상태바
노벨, “전방위 협력 ‘수세리눅스’ 비즈니스 집중”
  • 이광재
  • 승인 2013.04.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영관 한국노벨 지사장

가상화ㆍ빅데이터 시장 공략 강화…다양한 업체와 공조·협력관계 구축

"국내를 포함한 전세계적으로 유닉스에서 리눅스로 시장이 급속히 이동하고 있다. 특히 가상화, 클라우드, 빅데이터가 중심이 되는 최근의 시장 환경에서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비즈니스로 리더십을 창출할 계획이다"

한국노벨이 수세리눅스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재도약에 나섰다. 특히 올해에는 수세리눅스를 기반으로 가상화 및 빅데이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리눅스는 단순한 웹(Web) 서버의 운영체계에서 벗어나 핵심 업무(Mission Critical)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OS로 위상이 확고해졌으며 이에 따라 탈 유닉스에 대한 니즈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최근 들어 이러한 상황은 빠르게 번져가고 있는 추세다. 비용절감, 보다 유연한 IT에 대한 요구로 표준화된 x86시스템과 집단지성의 힘을 활용할 수 있는 리눅스의 확산이 지속되고 있고 기존 유닉스가 담당했던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를 리눅스가 대체하면서 리눅스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것.

이러한 시장 상황에 발맞춰 한국노벨은 높은 성능과 신뢰성을 갖춘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리눅스 시장 확산을 주도하고 오픈소스의 이점을 전달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한국노벨은 변화되고 있는 시장 환경에서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비즈니스를 강화하기 위해 '핵심 업무', '가상화' 그리고 '빅데이터' 3가지 부문으로 나눠 영업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나영관 한국노벨 지사장은 "핵심 업무(Mission Critical) 분야 공략을 위해 먼저 시장의 리눅스 인식 변화에 주목했다. IT 비용절감에 대한 시장의 요구사항은 IT솔루션 벤더와 IT부서에서 끊임없이 시도하고 극복해야 하는 도전과제로 이는 리눅스 업체와 애플리케이션의 기술 협업이 원활히 이뤄졌을 때만 가능한 일"이라며 "수세리눅스는 해결방안으로 SAP를 협업 파트너로 선택했고 수년간 SAP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수세리눅스 기술력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이와 같은 결과로 수세리눅스는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SAP 하나(HANA)의 디폴트(Default) OS로 채택됐고 SAP가 공식적으로 추천하는 유일한 리눅스 OS로 등재됐다"며 "현재 KT를 비롯한 다수의 국내 대기업 고객이 성공적으로 유닉스 기반의 SAP 애플리케이션을 수세리눅스로 마이그레이션했다"고 덧붙였다.

나 지사장은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포 서버는 SAP와 협력을 통해 SAP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쉽고 빠르게 설치, 운용할 수 있게 하는 모듈,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를 위한 고가용성 구성 모듈 등을 포함하고 있다"며 "SAP HANA의 기본 OS로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가 제시된다는 것도 긴밀한 협력을 보여주는 사례로 실제 SAP 고객 중 70%가 수세리눅스와 SAP의 조합을 활용할 정도로 최적의 조합임을 입증받고 있다"고 SAP와의 긴밀한 협력관계에 대해 밝혔다.

이와 함께 나 지사장은 "한국노벨은 가상화 부문에서 리눅스의 증가 추이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가상화 및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게스트(Guest) 운영체계 도입 확산 움직임도 포착했다"며 "가상화 및 클라우드 부문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게스트 OS에 사용되는 하이퍼바이저(Hypervisor) 기능을 유기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기술 공조를 갖추는 것이 필수적으로 수세리눅스는 VM웨어, MS와 협업 체계를 구축해 가상화 환경에서 최적의 리눅스로 시장 리더십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빅데이터 시장은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로 대응할 것이라며 "수세리눅스는 테라데이타와 SAP HANA, 그리고 하둡(HADOOP) 시장에서 클라우데라(Cloudera), 호톤웍스(Hortonworks), 웬디스코(WANdisco) 등 다양한 업체들과 전방위적인 협업을 통해 빅데이터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즉 경쟁사가 빅데이터 시장의 스토리지 솔루션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과는 달리 '상생'이라는 전략을 '차별화' 선택한 것.

수세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는 올해로 출시 20주년을 맞이하는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용 솔루션이다.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중 가장 최신 커널(V 3.0.13)을 이용해 최고의 안정성 및 성능을 제공하고 8500여개에 달하는 응용프로그램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SAP, VM웨어 그리고 MS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이들 애플리케이션 업체가 공식적으로 추천하는 리눅스 OS로 인정받고 있다.

나영관 지사장은 "리눅스는 단순히 벤더가 독자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다양한 환경과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시스템을 구축할 때 가장 좋은 퍼포먼스가 나타나는 분야"라며 "한국노벨은 SAP, VM웨어, MS 등 글로벌 SW기업들과의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국내 시장에서 수세리눅스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기술지원과 협력사 및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