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노키아, LTE 기반 소물인터넷 개발 ‘앞장’
상태바
SK텔레콤-노키아, LTE 기반 소물인터넷 개발 ‘앞장’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9.0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노키아와 LTE 네트워크 기반 소물인터넷(Internet of Small Things) 기술의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LTE 네트워크 기반 소물인터넷에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수 킬로바이트(KB) 수준의 저용량의 정보를 송수신하는 소물(Small Things)간의 통신을 대규모로 지원해야 할 사물인터넷 기술인 ‘MTC(Machine Type Communication)’의 공동 연구·개발은 물론 이를 이용한 서비스 개발에도 힘을 모을 계획이다.

▲ 노키아코리아 미래기술연구소에서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 기술원장(사진 오른쪽)과 앤드류 코프 노키아코리아 대표가 LTE 기반 소물인터넷 기술 공동 개발에 대한 MoU를 체결하고 적극적 협력을 다짐했다.

현재의 LTE 네트워크는 수백Mbps급 초고속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고성능 스마트폰 디바이스에 최적화돼 있어 향후 사물인터넷 시대의 본격화에 앞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술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또한 양사는 소물인터넷 기기에서 다중안테나, 광대역 주파수 지원 기능 등 불필요한 기능을 삭제하는 등 전체적인 기기 단순화를 통해 배터리 수명을 10년 이상으로 연장하는 내용도 함께 연구한다.

특히 양사는 이미 LTE 네트워크 기반의 사물인터넷(IoT) 테스트베드를 공동 구축하고 최대 다운로드 속도 10Mbps의 프리미엄 소물인터넷을 지원하는 ‘MTC 카테고리 1’ 기술의 데이터 송수신 연동 시험을 이미 시작한 상태로 이번 MOU를 계기로 양사의 소물인터넷 관련 기술 개발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 밖에도 양사는 최근 3GPP(무선 통신 관련 국제 표준을 위한 국제 협력 기구)에서 초저가 및 초저전력 사물인터넷 특화 기술로 표준화를 준비 중인 ‘협대역 LTE’ 분야에서도 공동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협대역(Narrowband) LTE는 사물인터넷 관련 국제 표준 기술의 하나로써 사물인터넷 기기의 통신을 더욱 단순화시켜 기존의 LTE가 10MHz 혹은 20MHz 주파수 대역폭으로 통신하는 것과 달리 0.2MHz의 좁은 대역폭만을 이용하여 저전력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앤드류 코프 노키아코리아 대표는 “소물인터넷은 5G 시대로의 진화를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노키아네트웍스는 ICT 선도국인 한국에 소물인터넷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최신의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며 “기술혁신 파트너인 SK텔레콤과 소물인터넷 산업 발전을 이끌기 위한 MOU를 맺게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이번 노키아와의 MOU를 통해 다가올 사물인터넷 시대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고객들의 생활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사물인터넷 관련 핵심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