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나노와트(nanoWatt) XLP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상태바
마이크로칩, 나노와트(nanoWatt) XLP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 CCTV뉴스
  • 승인 2009.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아날로그 반도체 전문업체인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한국 지사장: 한병돈)는 20nA의 대기 전류를 제공하는 나노와트 XLP 익스트림 저전력 기술을 갖춘 차세대 저전력 PIC 마이크로콘트롤러 (MCU) 제품군을 선보였다.

이들 세 개의 8 및 16비트 MCU 제품군은 마이크로칩의 나노와트 XLP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다른 최신 8비트 제품군에 합류하였으며, USB용 내장 주변기기와 엠터치(mTouch) 인식 솔루션을 포함하는 풍부하고 호환성을 지닌 저전력으로의 이식 경로를 설계자들에게 제공한다. 저전력 소모와 기능성에 대한 업계 선두의 뛰어난 조합을 통해 PIC MCU는 건전지로 동작하거나 전력이 제한되는 어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세미코 리서치 코퍼레이션(Semico Research Corporation)의 토니 마시미니(Tony Massimini) 기술 총책임자는 "마이크로칩의 새로운 나노와트 XLP 제품군은 최저 대기 전류 소비라는 새로운 업계 벤치마크를 제공하여 경쟁자들을 압도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EEPROM, 발진기, USB, 정전용량 터치 감지 주변기기의 통합을 계산해 본다면, 시스템 단 전력 소모의 잠재적인 절감은 상당하다"고 덧붙였다.

나노와트 XLP 기술의 핵심 장점은 20 nA까지 낮아진 대기 전류, 500 nA로 낮아진 실시간 클럭 전류, 400 nA로 낮아진 와치독 타이머 전류이다. 대다수의 저전력 어플리케이션은 이러한 기능들을 하나 이상 필요로 한다. 나노와트 XLP 기술은 하나의 포괄적인 포트폴리오에 이 세가지 기능을 모두 결합하였다. 건전지 수명 연장, 봉인 건전지 또는 에너지 수확과의 통합에 관계없이, 나노와트 XLP 기술의 마이크로칩 8 및 16비트 PIC MCU는 저전력으로 건전지 수명을 늘리거나 건전지 교체 주기를 줄여야 하는 설계자들은 좀 더 자유롭게 제품을 설계할 수 있다.

반도체 연구회사인 오브젝티브 애널러시스(Objective Analysis)의 임베디드 프로세서 연구원인 톰 스타네스(Tom Starnes)는 "마이크로칩의 새로운 나노와트 XLP 마이크로컨트롤러는 극도로 낮은 대기 전류와 다양한 웨이크-업을 갖추어 실제로 대부분 대기 상태로 작동하는 건전지 작동 기기에 이상적"이라며 "가전분야에서 산업용 어플리케이션까지 저전력 프로세서 시장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발표된 세 개의 새로운 나노와트 XLP MCU 제품군은 네 개의 16비트 PIC24F16KA 제품을 포함하는데, 이 제품들은 20 nA의 낮은 대기 전류와 통합 EEPROM 메모리, 소형 풋프린트, 적은 핀 수 (20과 28핀) 패키지 선택을 제공한다.

또한 이 제품군은 하나의 건전지로 20년 이상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다. 여섯 개의 PIC18F46J11과 여섯 개의 PIC18F46J50 8비트 MCU 제품군은 20 nA 이하의 대기 전류를 제공한다. 범용 PIC18F46J11 MCU는 64 KB 플래시 프로그램 메모리, 28 또는 44핀만으로 64 또는 80 핀에 해당하는 주변기기 세트를 제공하며, PIC18F46J50는 풀 스피드 USB 2.0을 추가하여 원격 현장 업그레이드 또는 데이터 다운로드가 필요한 임베디드 어플리케이션의 연결성을 가능케 한다.

미치 오볼스키(Mitch Obolsky) 마이크로칩 고급 마이크로컨트롤러 아키텍처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향상된 설계 기법과 새로운 기능을 결합시킨 새로운 나노와트 XLP 기술에 대한 막대한 투자를 통해 전력 소모를 새로운 기준으로 끌어내려 타 업체를 압도함으로써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분야의 새로운 선두주자가 되었다"고 밝혔다.

나노와트 XLP MCU의 초저전력 및 주변기기 통합을 통해 수많은 어플리케이션들에 적용 가능하다. 가전분야의 휴대형 및 건전지 작동 어플리케이션(포장된 1회용 전자제품, 휴대형 백색가전, 게임 제어기, 디지털 사진 액자, 커피 머신); 산업(에너지 수확, 공공설비 검침기, 보안 시스템, 자동온도 조절장치, 스프링클러 타이머, 휴대형 온도 제어기, 원격/휴대형 가스 센서 및 원격 센서망, 데이터 로깅 및 자산 추적, 실외 센서); 자동차(분석 장비, 자동차 경보, 자동차 키); 의료 시장(재택 의료 기기, 산소/바이오 미터, 디지털 온도계, 환자 감시, 라이프스타일/건강 감시 및 보수계) 등이 구체적인 활용 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