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오픈 1주년…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상태바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오픈 1주년…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8.2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만7000개 옐로아이디 계정, 2200만개의 친구 관계·3.5억건 메시지

다음카카오가 20일 중소사업자를 위한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 ‘옐로아이디’의 정식 오픈 1주년을 기념해 파트너와 이용자가 함께 만들어온 1년간의 기록을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어 발표했다.

2014년 8월20일 정식 오픈한 옐로아이디는 카카오톡에서 고객과 친구를 맺고 채팅방에서 실시간 1:1 상담은 물론 각종 소식을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1년간 가장 효율적인 모바일 고객 관리 솔루션으로 효과를 입증했고 최근에는 오프라인 서비스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와 연결하는 020 서비스의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떠오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1주년 인포그래픽

옐로아이디는 그 성과를 입증하며 총 15만7000개의 계정이 생성됐으며 860만여명의 사용자가 평균 2.6개의 옐로아이디와 친구를 맺으며 약 2200만개의 친구관계를 형성했다. 또 이를 통해 1억건의 메시지, 즉 하루 26만여건의 단체 정보 메시지가 발송됐으며 약 2.5억건의 1:1 대화가 오고갔다. 단체 메시지와 1:1 대화를 합치면 총 3.5억여건의 메시지가 오고간 것이다.

옐로아이디를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업종은 패션, 병원, 그리고 뷰티 관련 업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에게 옷이나 패션잡화, 뷰티 아이템 등의 신상품이나 최신 트렌드 등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전하며 단골 고객 관리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는 패션 및 뷰티 관련 옐로아이디가 많았으며 병원의 경우 방문 전 예약 및 가격 문의 등 1:1 상담이 많은 업종인 만큼 옐로아이디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옐로아이디가 많이 개설된 지역은 강남, 부산, 일산, 동탄, 송도, 부천 등으로 주로 카페, 레스토랑, 쇼핑센터 등이 밀집한 번화가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쇼핑과 관련된 옐로아이디가 많았으며 그 외 강남은 병원과 교육, 부천과 일산은 뷰티, 동탄과 분당은 레스토랑이나 카페 관련 옐로아이디가 밀집되어 있었으며 분당의 경우 IT 기업의 옐로아이디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장 인기 많은 옐로아이디 톱5는 온라인 쇼핑몰 @고고싱과 @우체국 디자인/문화예술 교육 및 지식 공유 서비스 @디노마드, 유러피안 라이프스타일샵 @모던하우스 그리고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가 차지했다.

다섯 계정은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를 전송하고 옐로아이디 친구만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여 높은 인기를 유지했다. 또한 기존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를 통해 옐로아이디를 홍보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누렸을 뿐더러 매출과 고객만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온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카카오측은 “옐로아이디는 사업자에게 새로운 고객과의 만남을 위한 맞춤 마케팅 플랫폼을 열어주는 동시에 고객과의 손쉬운 1:1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도 창출하고 있다”며 “이런 다양한 연결의 확장이 일상생활에서의 편리함을 높여주는 생활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