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블랙박스로 무단투기 근절…도시청결도 ‘업’
상태바
용산구, 블랙박스로 무단투기 근절…도시청결도 ‘업’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8.21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구가 차량용 블랙박스를 활용해 무단투기를 근절하고 도시청결도 향상을 위한 지역별 순회 단속에 나서고 있다.

기존 무단투기 단속용 CCTV에 비해 비용이 저렴할 뿐 아니라 이동이 가능한 블랙박스 장착 차량을 이용해 단속이 어려운 시간대에 활용하고 있다.

민원 요청지역에 대한 수시 이동이 가능하며 주차공간만 확보하면 별도 인력 없이 24시간 단속이 가능한 장점도 있다.

특히 동작 센서를 통한 자동 녹화 기능이 있어 심야의 무단투기 단속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현재 용산 지역에는 총 10대의 무단투기 단속용 CCTV를 운영하고 있지만 전 지역을 관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장비노후화, 저화질로 무단투기자에 대한 식별이 어려운 문제점도 있다. 더불어 CCTV는 고정식 설치 형태로 여러 구역에 대한 단속이 불가능하다.

특히 쓰레기 무단투기로 인해 CCTV 설치 요구 민원이 증가하고 있지만 평균 설치비용만 수백만원(1대)에 달하고 있어 재정적 부담이 큰 상황이다. 무단투기 단속용 CCTV 설치비용은 1대당 평균 약 300만원이다.

구는 기존 주차단속용 차량 1대에 블랙박스를 설치해 무단투기 단속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블랙박스 구매비용은 약 54만원이다.

지난 8월을 시작으로 평균 1주일씩 용산 지역 16개동을 순회하고 있으며 각 동주민센터의 청소담당이 차량을 관리하고 있다. 오는 연말까지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무단투기 상습지역, 민원 요청지역 등을 집중적으로 찾아다니며 정확한 단속지역은 각 동주민센터에서 자체 판단하고 있다.

구는 연말까지 시행 후 검토를 거쳐 내년부터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예산도 절검하고 무단투기 단속에 대한 업무 효율도 높일 수 있는 일석이조의 정책”이라며 “성과나 장?단점을 면밀히 살펴 확대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