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데이터 보안 해결책 ‘클라우드 보안SW’
상태바
미국, 데이터 보안 해결책 ‘클라우드 보안SW’
  • 이광재
  • 승인 2013.03.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클라우드 서버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클라우드에 있는 데이터 보안이 새로운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로 인해 클라우드 보안 소프트웨어는 세계적으로 성장이 크게 기대되는 산업 중 하나다. 이에 시장의 동향, 전망, 주요 서비스 제공 기업들을 알아본다.

 

다양한 장점 부각 금융기관·의료기관 등 다양한 분야서 서비스 도입 추세

은행, 보험, 헬스케어, 전자 상거래, 정부기관에서 많이 사용하므로 많은 국가가 해당 시스템을 도입하는 단계이나 현재 가장 높은 클라우드 도입률을 보이는 미국이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업무의 유동성, 비용 절감, 기업들이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추세로 향후 성장성이 많이 기대되는 산업이다.

하지만 신생산업인 만큼 불안정한 네트워크 연결 상태, 적절한 클라우드 보안장치의 결여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해당 서비스 제공 대표업체로는 맥아피의 '클라우드 시큐리티 플랫폼(Cloud Security Platform), 트렌그마이크로의 '시큐어클라우드(SecureCLoud),CA엑세스컨트롤(CA Access Control)의 '클라우드패새지(CloudPassage)' 클라우드 서버 매니지먼트 등이 있다.

 

■ 세계 클라우드 보안 SW 시장점유율


<자료원: 테크내비오 분석(TechNavio Analysis)>

 

 

■ 2010~2014년 세계 클라우드 보안 SW 시장 총액 변화 추이



<자료원: 테크내비오 분석>

 

많은 매출 창출 기대되는 산업

현재 25%의 성장률을 보이는 클라우드 보안 소프트웨어 시장은 2014년까지 50%를 뛰어넘는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0년 2억4100만달러의 가치를 기록한 시장은 2014년 9억6340만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돈다. 또한 연평균 성장률은 41.4%로 전망된다.

다른 보안시장에 비해 다소 신흥사업인 클라우드 보안 소프트웨어 시장은 2009년을 시작으로 점진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13년 클라우드 도입률이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견되면서 전문가들은 해당 산업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한편 클라우드 보안 SW 시장은 미국이 전세계 시장의 44%를 차지하고 있으며 60%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고 있다.

사이버 해킹, 서버 호스팅, 데이터 도난 등의 이유로 많은 미국 대기업이 보안사업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 것이 이유로 분석된다.

또한 금융기관, 의료기관, 소매상, 제조업체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이 점차 해당 서비스의 사용을 늘려가는 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전 클라우드 사용 전례 없는 분야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도 해당산업 성장에 큰 도움

클라우드 보안SW 시장은 또한 온라인 게임, 온라인 뮤직스토어, 소셜 네트워킹이 널리 보급돼 강한 성장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사운드클라우드(온라인 뮤직스토어)를 볼 때 복잡한 정보 공유 메커니즘으로 구축돼 있으나 신원 도용에는 강한 보안 시스템이 없는 것으로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가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2011년 4월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버를 특정 타깃으로 한 해킹을 포함해 몇몇 기업들의 클라우드를 타깃으로 한 해킹 일례가 늘어가면서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했다.

또한 많은 기업이 직원의 클라우드상 업무 진행을 장려함으로 직원들이 다양한 곳에서의 이메일과 회사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기 때문에 클라우드의 보안을 강화하지 않으면 다양한 문제점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클라우드 보안 SW 중요성 부각 불구 기업·사용자간 책임회피가 성장 억제

클라우드 보안의 문제는 서비스 제공자의 책임이 아닌 최종 사용자가 주의 깊게 신경 써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새로 떠오르는 서비스인 만큼 해당 산업의 관심 결여 역시 데이터 보안 노출 문제점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해당 산업의 명확한 표준 및 규율이 확립되지 않은 것도 서비스의 도입을 늦추는 요소로 분석되며 서비스 수준 협약 또한 빠른 시일 내에 수립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013년 산업 내 반 이상 기업 클라우드 보안 SW 도입

향후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와의 파트너십을 본격적으로 늘리게 되면서 세계 클라우드 보안 시장은 성숙기를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가치 생성을 목적으로 한 파트너십으로 다양한 가치 생성 목적의 사업 접근방식도 기대된다.

특히 비용절감이 클라우드의 유동성의 장점으로 꼽히며 다양한 SMB(Server Message Block) 기업의 많은 관심을 끌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2013년까지는 산업 내 반 이상의 기업이 클라우드 보안 SW를 도입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하지만 여느 신생 산업과 같이 정책 및 규율이 확립되지 않아 시장의 불균형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한다.

 


정보원: 테크내비오, 구글 검색 자료 종합, 코트라 실리콘밸리 무역관 DB 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