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과 장치 및 그 방법
상태바
CCTV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과 장치 및 그 방법
  • CCTV뉴스
  • 승인 2009.05.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 원 인    주식회사 케이티프리텔
발 명 자    강  병  식
공개번호    10-2009-0027802
공개일자    2009년 3월 18일


본 발명은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과 장치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은 광고 서버로부터 전송된 광고 데이터를 수신하여 CCTV용 케이블로 출력하고, 상기 광고 서버에서 기기의 상태 정보를 출력할 수 있도록 상기 기기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여 상기 광고 서버로 출력하는 제1 디플렉서,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되며, 상기 광고 데이터를 수신하여 표시하고 상기 기기의 이상 유무를 포함하는 상기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하여 전송하는 광고 기기 및 상기 광고 데이터를 상기 CCTV용 케이블을 통해 수신하여 상기 광고 기기로 전송하고, 상기 광고 기기로부터 전송된 상기 기기의 상태정보를 상기 CCTV용 케이블을 통해 상기 제1 디플렉서로 출력하는 제2 디플렉서를 포함한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1. 기술분야

본 발명은 엘리베이터 광고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광고 기기의 광고 데이터를 광고 서버에서 CCTV 망을 통해 원격으로 업데이트하고, 광고 기기에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CCTV 망을 통해 광고 서버로 전송하여 광고 서버를 관리하는 관리자가 이상이 발생한 광고 기기를 확인할 수 있는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과 장치 및 그 방법에 대한 것이다.

2. 배경기술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광고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는 기기(광고 기기)를 설치한다. 여기서,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광고 기기는 새로운 광고 데이터를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서 기기에 저장된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하지만, 종래 엘리베이터에 설치된 광고 기기는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 광고 기기를 관리하는 관리자가 직접 광고 기기의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자 입장에서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소모되는 시간이 많은 문제점이 있다.

또한, 광고 기기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기기의 이상 접수가 되지 않으면 광고 기기에서 광고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효과를 볼 수 없으며, 이상 발생 여부가 접수되더라도 어떤 부분에 대한 이상이 발생한 것인지 확인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3. 해결 하고자 하는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창안된 것으로서,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CCTV에 연결된 CCTV 망을 이용하여 광고 기기에 표시될 광고 데이터를 원격으로 업데이트시킬 수 있는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과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하는데 있다.? 광고 기기가 광고 기기의 이상 상태를 광고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버로 전송하여 서버를 통해 광고 기기의 이상 상태를 알 수 있게 함으로써, 이상이 발생한 광고 기기를 점검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관리자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과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광고 기기의 광고 데이터를 원격으로 업데이트시킴으로써, 광고 기기에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시키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과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한다. 엘리베이터 내부의 CCTV 망을 이용하여 광고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도록 중계기와 광고 기기 간 무선 신호를 송수신함으로써, 엘리베이터 내부의 RF 음영 지역을 해소하여 이동 통신 단말기의 통화를 가능하게 하는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과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 할 것이다.

4. 과제 해결 수단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한 관점에 따른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은 광고 서버로부터 전송된 광고 데이터를 수신하여 CCTV용 케이블로 출력하고, 광고 서버에서 기기의 상태 정보를 출력할 수 있도록 기기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여 광고 서버로 출력하는 제1 디플렉서,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되며, 광고 데이터를 수신하여 표시하고 기기의 이상 유무를 포함하는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하여 전송하는 광고 기기 및 광고 데이터를 CCTV용 케이블을 통해 수신하여 상기 광고 기기로 전송하고, 이 광고 기기로부터 전송된 기기의 상태 정보를 CCTV용 케이블을 통해 상기 제1 디플렉서로 출력하는 제2 디플렉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때, 광고 서버는 수신된 기기의 상태 정보가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인 경우 기 설정된 알람을 출력하거나 기 설정된 단말기로 상기 기기의 상태 정보에 대한 문자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상기 광고 기기는 무선 송수신 수단을 구비하고, 무선 송수신 수단을 통해 광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무선 신호를 수신하며 기기의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무선 신호를 상기 제2 디플렉서로 전송할 수 있다.

이때, 상기 광고 기기는 기기의 상태 정보를 기 설정된 주기로 전송하거나 광고 서버로부터 기기의 상태 정보를 요청하는 신호 수신 시 기기의 상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한 관점에 따른 엘리베이터 광고 장치는 광고 서버로부터 제공되는 광고 데이터를 CCTV 망을 통해 수신하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CCTV 망을 통해 광고 서버로 전송하는 송수신 수단, 기기의 이상 유무를 판단한다. 판단된 기기의 이상 유무를 포함하는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하는 이상 유무 판단부 및 수신된 상기 광고 데이터를 메모리에 업데이트하고 화면에 표시한다. 그 후 이상 유무 판단부에 의해 생성된 기기의 상태 정보를 무선 송수신 수단으로 출력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의 한 관점에 따른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방법은 광고 서버로부터 제공되는 광고 데이터를 CCTV 망을 통해 수신하는 단계, 수신된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표시하는 단계, 광고 데이터를 표시하는 기기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단계 및 판단된 상기 기기의 이상 유무를 포함하는 상태 정보를 CCTV 망을 통해 광고 서버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의 다른 한 관점에 따른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방법은 광고 데이터를 CCTV 망을 통해 광고를 표시하는 광고 기기로 전송하는 단계, 광고 기기로부터 전송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는단계, 수신된 상태 정보가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인지 판단하는 단계 및 상태 정보가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인 경우 상태 정보에 상응하는 정보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5. 기대효과

본 발명은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CCTV에 연결된 CCTV 망을 이용하여 광고 기기에 표시될 광고 데이터를 원격으로 업데이트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은 광고 기기가 광고 기기의 이상 상태를 광고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버로 전송하여 서버를 통해 광고 기기의 이상 상태를 알 수 있게 함으로써, 이상이 발생한 광고 기기를 점검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관리자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은 광고 기기의 광고 데이터를 원격으로 업데이트시킴으로써, 광고 기기에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시키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엘리베이터 내부의 CCTV 망을 이용하여 광고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도록 중계기와 광고 기기간 무선 신호를 송수신함으로써, 엘리베이터 내부의 RF 음영 지역을 해소하여 이동 통신 단말기의 통화를 가능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6. 구성 및 작용

상기 목적 외에 본 발명의 다른 목적 및 특징들은 첨부 도면을 참조한 실시 예에 대한 설명을 통하여 명백히 드러나게 될 것이다.
이하에서는,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과 장치 및 그 방법을 첨부된 그림 1 내지 그림 6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그림 1.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에 대한 구성

그림 1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에 대한 구성 블록도이다. 그림 1을 참조하면,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은 광고 서버, 기지국, 중계기, 제1 디플렉서, 제2 디플렉서 및 광고 기기를 포함한다. 광고 서버는 광고 기기로 업데이트할 광고 데이터를 기지국으로 전송하고, 기지국으로부터 광고 기기에 대한 상태 정보를 수신하여 출력한다.

여기서, 광고 서버는 광고 데이터를 수신할 광고 기기의 정보 예를 들어, 광고 기기의 고유 번호 또는 광고 기기와의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중계기 정보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이때, 광고 서버는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가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인 경우 기 설정된 알람을 출력할 수 있다. 즉, 광고 서버를 통해 관리하는 광고 기기들 중 이상이 발생한 광고 기기가 있다는 것을 광고 서버를 관리하는 관리자가 알 수 있도록 소정의 경고음을 발생 시킨다.

물론, 광고 서버는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가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인 경우 화면에 해당 광고 기기의 관련 정보 및 이상 상태를 표시할 수 있다. 이때, 광고 서버는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가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인 경우 기 설정된 단말기 예를 들어, 광고 서버의 관리자 단말기로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문자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다.

여기서, 관리자 단말기로 전송되는 문자 메시지는 SMS, LMS 및 MMS 형태 등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문자 메시지가 된다. 또한, 광고 서버는 기지국에서의 트래픽을 감안하여 기 설정된 시간대에 업데이트할 광고 데이터를 광고 기기로 전송한다. 여기서, 시간대는 통화량이 적은 시간대 예를 들어, 새벽 시간대인 것이 바람직하다.

기지국은 광고 서버로부터 업데이트할 광고 데이터가 수신되면 그 수신된 광고 데이터를 RF 신호로 변환한 후 중계기로 전송하고, 중계기로부터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RF 신호가 수신되면 RF 신호를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로 변환하여 광고 서버로 전송한다. 기지국은 광고 데이터를 MMS로 변환하여 중계기로 전송할 수 있다. 중계기는 기지국으로부터 광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수신하여 제1 디플렉서로 전송하고, 제1 디플렉서로부터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수신하여 기지국으로 전송한다.

제1 디플렉서는 DVR로부터 수신된 CCTV 신호와 중계기로부터 수신된 RF 신호(광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합하여 CCTV 케이블로 출력한다. 즉, 제1 디플렉서는 중계기로부터 수신된 RF 신호를 CCTV 망을 통해 광고 기기로 전송하기 위한 것으로, CCTV의 사용 주파수인 5~6[MHz]의 CCTV 신호와 이동 통신용 주파수인 800~2000[MHz]의 RF 신호를 합쳐서 CCTV 케이블로 출력한다.

또한, 제1 디플렉서는 제2 디플렉서로부터 출력된 신호 즉, 카메라로부터 출력된 CCTV 신호 및 광고 기기로부터 전송된 RF 신호(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분리하여 CCTV 신호를 DVR로 출력하고 RF 신호를 중계기로 출력한다.
이때, 카메라에 의해 촬영되어 DVR에 저장된 비디오 정보는 소정의?장소 예를 들어, 경비실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확인될 수 있다.

제2 디플렉서는 CCTV 케이블을 통해 수신되는 제1 디플렉서의 신호 즉, CCTV 신호 및 광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분리하여 CCTV 신호를 카메라로 출력하고 광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광고 기기로 출력한다.
이때, 제2 디플렉서는 RF 신호를 안테나를 통해 광고 기기로 출력한다. 또한, 제2 디플렉서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카메라로부터 출력된 CCTV 신호 및 광고 기기로부터 출력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수신한 후 두 신호를 합쳐서 CCTV 케이블을 통해 제1 디플렉서로 출력한다.

본 발명에서의 제1 디플렉서 및 제2 디플렉서는 CCTV 신호 및 RF 신호를 합쳐서 CCTV 케이블로 출력 하는데, CCTV 신호의 사용 주파수는 5~6[MHz]이고, RF 신호의 이동 통신용 주파수는 800~2000[MHz]이기 때문에 두 신호간 충분한 이격 거리를 가지고 있다. 즉, 두 신호가 간섭을 받지 않을 정도로 충분한 이격 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CCTV 케이블을 통해 RF 신호를 송수신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정도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광고 기기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되어 엘리베이터 탑승자에게 광고하기 위한 기기로서, 본 발명에서의 광고 기기는 RF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는 무선 송수신 수단을 구비하며, 제2 디플렉서로부터 전송된 RF 신호 즉, 광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무선 송수신 수단을 통해 수신하여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한다.

또한, 광고 기기는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 예를 들어, 광고 기기의 광고 표시 가능 여부 또는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 가능성 여부 등이 포함된 RF 신호를 무선 송수신 수단을 통해 제2 디플렉서로 전송한다. 물론, 광고 기기에서 전송되는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는 광고 서버에 대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이때, 광고 기기는 기 설정된 주기로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그 이상 발생 여부를 포함하는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광고 서버로 전송할 수 있다.

이때, 광고 기기는 광고 기기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이에 상응하는 데이터 예를 들어, '11111111'을 포함하는 RF 신호를 전송하고, 광고 기기에 이상이 없는 경우 이에 상응하는 데이터 예를 들어, '00000000'을 포함하는 RF 신호를 전송할 수 있다. 물론,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에 상응하는 데이터는 데이터 전송 선로 상태, 무선 송수신 환경 등의 주변 환경 상태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광고 기기는 광고 서버로부터 전송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요청하는 소정의 신호를 수신할 때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하여 광고 서버로 전송할 수 있다.

이런 광고 기기에 대해 그림 2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그림 2. 그림 1에 도시된 광고 기기에 대한 일 실시예 구성

그림 2 는 그림 1에 도시된 광고 기기에 대한 일 실시 예 구성 블록도이다. 그림 2를 참조하면, 광고 기기는 무선 송수신 수단, 이상 유무 판단부, 제어부, 표시부 및 저장부를 포함한다. 무선 송수신 수단은 그림 1의 광고 기기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제2 디플렉서로부터 전송된 RF 신호를 수신하고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제2 디플렉서로 전송한다.

이때, 제2 디플렉서로부터 수신되는 RF 신호는 업데이트될 광고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다. 저장부는 광고 기기를 통해 표시될 광고 데이터 및 광고 기기에 대한 전반적인 소프트웨어를 저장한다. 예컨대, 저장부는 광고 데이터를 표시부에 표시하는 프로그램 및 광고 기기를 제어하는 프로그램 등을 저장한다. 저장부는 무선 송수신 수단을 통해 광고 데이터가 수신되면 수신된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하여 저장할 수 있다.

표시부는 저장부에 저장된 광고 데이터를 표시한다. 이상 유무 판단부는 광고 기기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여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하고 생성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제어부로 출력한다. 이때, 이상 유무 판단부는 표시부의 상태 또는 저장부의 상태 등을 감지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생성하여 제어부로 출력할 수 있다. 여기서, 이상 유무 판단부에서 판단하는 부분은 광고 기기를 제공하고 관리하는 업체에 의해 결정될 수 있으며, 표시부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일 예로, 표시부와 제어부의 데이터 송수신에 대한 신호를 감지하여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이상 유무 판단부는 기 설정된 주기 예를 들어, 하루, 일주일, 한달 등의 주기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이때, 이상 유무 판단부는 제어부에 의한 제어를 통해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할 수 있다. 즉, 이상 유무 판단부는 제어부로부터 상태 정보 생성에 대한 소정의 제어 신호가 입력되면 그 입력된 제어 신호를 기초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한다.
물론, 이상 유무 판단부는 제어부에 의한 제어가 아닌 기 설정된 주기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하여 제어부로 제공할 수도 있다.

제어부는 무선 송수신 수단으로 수신된 광고 데이터를 저장부로 예를 들어, 메모리에 업데이트하고, 저장부에 저장된 광고 데이터가 표시될 수 있도록 표시부로 출력한다. 또한, 제어부는 이상 유무 판단부에 의해 생성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여 무선 송수신 수단을 통해 제2 디플렉서로 전송한다.

이때, 제어부는 기 설정된 주기로 소정의 제어 신호를 이상 유무 판단부로 제공하여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하도록 할 수 있다. 제어부는 광고 서버로부터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요청하는 소정의 신호 수신 시 소정의 제어 신호를 이상 유무 판단부로 제공하여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생성하도록 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은 엘리베이터에 설치된 CCTV 망을 이용하여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광고 데이터를 제공하는 광고 서버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이상이 발생한 광고 기기에 대한 보수 작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은 RF 음영 지역인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광고 기기와 중계기가 CCTV 망을 통해 연결되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이동 통신 단말기의 통화 품질을 높일 수 있다.

제3 디플렉서는 DVR로부터 수신된 CCTV 신호와 광고 서버로부터 수신된 광고 데이터를 합하여 CCTV 케이블로 출력한다. 또한, 제3 디플렉서는 제4 디플렉서로부터 출력된 소정의 신호를 CCTV 케이블을 통해 수신하고, 수신된 신호 중 카메라로부터 출력된 CCTV 신호를 DVR로 출력하고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에 대한 신호를 광고 서버로 출력한다.

제4 디플렉서는 제3 디플렉서로부터 출력된 소정의 신호를 CCTV 케이블을 통해 수신하고, 수신된 신호 중 CCTV 신호를 카메라로 출력하고 광고 데이터에 대한 신호를 광고 기기로 출력한다. 또한, 제4 디플렉서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카메라로부터 출력된 CCTV 신호 및 광고 기기로부터 출력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에 대한 신호를 CCTV 케이블을 통해 제3 디플렉서로 출력한다.

광고 기기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되며 제4 디플렉서로부터 출력된 광고 데이터를 수신하여 업데이트하고, 업데이트된 광고 데이터를 화면에 표시한다. 또한, 광고 기기는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 여부를 포함하는 상태 정보를 생성하고, 그 생성된 상태 정보를 제4 디플렉서로 출력하는데, 상태 정보의 생성 및 광고 서버로의 전송은 기 설정된 주기로 이루어지거나 광고 서버로부터 상태 정보를 요청하는 신호 수신 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림 3.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에 대한 구성

그림 3에 도시된 광고 기기는 무선이 아닌 유선을 통해 광고 데이터 및 상태 정보를 송수신하기 때문에 무선 송수신 수단을 구비할 필요가 없다. 즉, 그림 4에 도시한 바와 같이, 그림 3에 도시한 광고 기기는 데이터 송수신부, 이상 유무 판단부, 제어부, 표시부 및 저장부를 포함한다. 여기서, 이상 유무 판단부, 제어부, 표시부 및 저장부는 그림 2에 도시한 이상 유무 판단부, 제어부, 표시부 및 저장부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기에 그 설명은 생략한다.

데이터 송수신부는 유선으로 연결된 제4 디플렉서로부터 광고 데이터에 대한 신호를 수신하고,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에 대한 신호를 제4 디플렉서로 출력한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데이터 송수신부는 RF 신호가 아닌 유선 신호를 송수신하기 때문에 RF 신호를 기저 대역 신호로 변환하거나 기저 대역 신호를 RF 신호로 변환하는 기능을 구비할 필요가 없고, 따라서, 무선 송수신 수단에 비해 시스템을 구성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림 5. 광고 기기가 CCTV 망을 통해 광고 데이터를 수신하여 표시하는 과정

그림 5는 광고 기기가 CCTV 망을 통해 광고 데이터를 수신하여 표시하는 과정에 대한 일 실시 예 동작 흐름도이다. 그림 5를 참조하면, 광고 서버는 광고 기기에 표시될 업데이트된 광고 데이터를 기지국으로 전송한다.

기지국은 광고 서버로부터 수신된 광고 데이터를 RF 신호로 변환하여 중계기를 통해 제1 디플렉서로 전송한다. 이때, 기지국은 광고 데이터를 MMS 변환하여 중계기로 전송할 수 있다. 여기서, 제1 디플렉서는 일측이 CCTV 데이터를 저장하는 DVR 및 중계기와 연결되고 다른 일측은 CCTV 케이블을 통해 제2 디플렉서와 연결된다. 제1 디플렉서는 중계기로부터 출력된 광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CCTV 망 즉, CCTV 케이블을 통해 제2 디플렉서로 출력한다.

여기서, 제1 디플렉서는 광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DVR로부터 출력된 CCTV 신호와 함께 제2 디플렉서로 출력한다. 제2 디플렉서는 CCTV 케이블을 통해 입력된 신호 중 광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분리하여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광고 기기로 전송한다. 여기서, 제2 디플렉서에 의해 분리된 CCTV 신호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카메라로 출력된다.?광고 기기는 제2 디플렉서로부터 수신된 광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RF 신호의 수신 처리 과정을 통해 광고 데이터를 수신한다. 광고 기기는 수신된 광고 데이터를 메모리에 업데이트하고, 업데이트된 광고 데이터를 화면에 표시한다.


그림 6. 광고 서버가 CCTV 망을 통해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출력하는 과정

그림 6은 광고 서버가 CCTV 망을 통해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출력하는 과정에 대한일 실시 예 동작 흐름도이다. 그림 6을 참조하면, 광고 기기는 광고 기기에 대한 상태 정보를 생성하고 상태 정보를 포함하는 RF 신호를 제2 디플렉서로 전송한다. 여기서, 광고 기기는 광고 기기에 대한 상태 정보를 기 설정된 주기로 생성할 수 있다. 즉, 광고 기기는 상태 정보를 생성한 후 기 설정된 주기에 상응하는 시간이 되었는지 판단하여 설정 주기가 된 경우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다시 생성한다.

이때,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는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 여부에 대한 정보일 수 있고, 광고 기기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 예를 들어, 디스플레이 화면 및 메모리의 오버 플로우 등과 같은 상태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물론, 그림 6에서 광고 기기가 설정 주기로 상태 정보를 생성하는 것으로 설명하였지만, 이에 한정하지 않고 광고 서버로부터 상태 정보를 요청 받았을 때 생성할 수도 있다.

제2 디플렉서는 광고 기기로부터 수신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에 대한 RF 신호를 CCTV 케이블을 통해 제1 디플렉서로 출력한다.
물론, 제2 디플렉서는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에 대한 RF 신호 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 내부의 카메라에 의해 촬영된 CCTV 데이터를 제1 디플렉서로 출력한다. 제1 디플렉서는 제2 디플렉서로부터 출력된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에 대한 RF 신호를 분리하여 중계기를 통해 기지국으로 전송한다. 기지국은 수신된 상태 정보에 대한 RF 신호를 기저대역 신호로 변환한 후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광고 서버로 출력한다. 광고 서버는 광고 기기의 상태 정보를 수신하고 수신된 상태 정보가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인지 판단한다.

단계 S660 판단 결과, 수신된 상태 정보가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인 경우 광고 서버는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를 출력한다. 이때, 광고 서버는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를 기 설정된 알람으로 출력할 수 있다. 광고 서버는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인 경우 광고 서버에 기 설정된 단말기로 이상 발생에 대한 문자 메시지 예를 들어, SMS, LMS, MMS 등을 전송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엘리베이터 광고 방법은 그림 5 및 그림 6에 도시된 바와 같이, 무선 이동 통신망 및 CCTV 망을 이용하여 광고 기기에 광고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광고 기기의 이상 여부를 광고 서버에서 알 수 있으며, 비록 도시하진 않았지만, 그림 3에 도시한 바와 같이 무선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지 않고 CCTV 망만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방법을 제공할 수도 있다. 즉, 광고 기기에서 CCTV 망을 통해 광고 서버로부터 전송된 광고 데이터를 직접 수신하여 업데이트한 후 화면에 표시하고, 광고 기기의 이상 발생에 대한 상태 정보를 CCTV 망을 통해 광고 서버로 직접 전송할 수도 있다.

본 발명에 의한, CCTV 망을 이용한 엘리베이터 광고 시스템 및 그 방법은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의 범위 내에서 다양한 형태 변형, 응용 가능하며 상기 실시 예에 한정되지 않는다. 또한, 상기 실시 예와 도면은 발명의 내용을 상세히 설명하기 위한 목적일 뿐, 발명의 기술적 사상의 범위를 한정하고자 하는 목적은 아니며,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있어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여러 가지 치환, 변형 및 변경이 가능하므로 상기 실시 예 및 첨부된 도면에 한정되는 것은 아님은 물론이며, 후술하는 청구 범위뿐만이 아니라 청구 범위와 균등 범위를 포함하여 판단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