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07-03 18:19 (금)
도미니카공화국 안전·보안 시스템 시장동향
상태바
도미니카공화국 안전·보안 시스템 시장동향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8.13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범죄율에 대응하는 대책들

도미니카공화국의 안전·보안 산업은 1970년도 초에 시작됐다. 현재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약 150개의 기업이 있으며 이들은 경비, CCTV, 모니터링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도미니카공화국 내 범죄가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이에 자신들의 재산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안업체를 고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미니카공화국 정부는 수도인 산토도밍고와 제2의 도시인 산티아고에 5000여명의 경찰 배치하고 있다.

2014년 도미니카공화국 정부는 수도 산토도밍고에 119 긴급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감시카메라, 라디오 및 기타 관련 장치를 포함하고 있으며 도미니카공화국의 다른 지역에도 구축 예정이다.

또한 정부에서는 5000여대의 CCTV를 산토도밍고와 산티아고에 설치했는데 이는 119 긴급시스템에 포함되는 CCTV다.

도미니카공화국 정부는 여러 국제사회(미국, 독일 등)에서 CCTV를 기부 받았다. 한국도 200여대의 첨단 CCTV를 기부했다.

또한 정부에서 관광의 중요성을 느끼고 관광객들의 안전과 더 나은 환경조성을 위해 경찰들을 거리마다 배치하고 있다. 

특히 도미니카공화국 정부는 사회의 안전과 보안에 매우 민감해 안전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더 나은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연구하고 있다.

▲ 도미니카공화국 보안 시스템(2010~2014) (단위: 천달러) <자료원: TradeMap,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도미니카공화국은 자체 제조업체가 없다. 이에 2008년부터 지속적으로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2008년 1억4796만달러에서 2014년 2억7102만달러로 늘어났으며 2014년은 전년대비 3% 이상 증가했다.

도미니카공화국의 보안시스템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스페인, 멕시코, 파나마이며 한국은 현재 13위를 차지하고 있다. 애프터서비스 및 품질 등의 이유로 미국 제품을 제일 선호한다.

도미니카공화국은 경비를 세우는 것보다 감시 서비스 및 경보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추세이며 모니터링, 개인 보호, 비상대응 서비스, 조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있다. 업체들은 그에 맞게 교육 및 훈련을 시행하고 있다.

도미니카공화국의 전 지역에 모니터링 서비스를 지원하는 50여개의 업체가 있으며 가장 중요한 업체들은 A24, 알라루마(Alarma) 365, AAA, 시큐리티플러스(Security Plus), A1 알라르마스(Alarmas)다. 매달 60~150달러의 서비스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 도미니카공화국 보안시스템 주요 수입국(2014) (단위: 천달러) <자료원: TradeMap,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보안업체의 20%는 자체 무장 경비로 운영하고 있고 80%는 하청업체 및 지역 경찰의 지원을 받는다. 또 미국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가격에 매우 민감하다. 때문에 가격이 주요 선택 요인이다. 이에 CCTV 시장은 선호하는 브랜드나 특정 브랜드 상관없이 가격으로 선호도가 정해진다.

이와 함께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 제조해 도미니카공화국으로 수입하고 있는 상황이며 별다른 기능이 없는 일반적인 제품들을 수입하고 있다. 더불어 기능에 따라 0~3%의 관세가 붙는다.

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 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개인의 안전, 개인 재산 보호 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경찰에 대한 낮은 신뢰도 때문에 민간 보안업체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특히 경비원을 세우는 것보다 모니터링 및 각종 장비의 첨단기술을 사용하는 감시 시스템을 더욱더 선호하고 있다.

<자료원: Listin Diario,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